藝術人生研究室http://blog.jinbo.net/alternativeasia/망상(妄想)과 콤플렉스 사이에서 진동하면서 나의 말과 이야기를 찾아가는 과정을 기록해둔다.2022-05-13T22:42:41+09:00Textcube 1.8.3.1 : Secondary Dominant2022/05/13藝術人生http://blog.jinbo.net/alternativeasia/4532022-05-13T05:12:04+09:002022-05-13T05:08:34+09:00<p>어찌보면 2007년 잘 다니던 대기업을 그만두고 유학길에 오를 때 부터 어느 정도 정향되어 있었던 것 같다. 당시 다들 중국으로 갈 때, 나는 대만으로 갔었다. 어쩌면 당연히도 나는 '사회학'을 전공했다. 이후 문화연구로 전공을 바꾸었고, 시간이 흘러 박사까지 마쳤다. 그 이후로도 벌써 6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미국을 거쳐 국내로 안착하는 듯 했지만, 곧 학술체제의 현실에 부닥쳤다. 이내 좌절감을 안고 귀국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다시 책을 싸들고 대만으로 갔었다. 2년 동안 대만에서 중화권에서의 안착 가능성을 타진해봤으나, 결국 쉽지 않았고, 다시 귀국하여 광주에 잠시 머물게 되었다. 한번 좌절한 적이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스러웠다. 타협은 디폴트였고, 그이상도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결실을 맺기까지 기다리는 것은 이제 어렵게 되었다.</p>
<p>어제 비자를 받고 마음이 엄청 홀가분할 줄 알았는데, 막상 받고나니 무겁다. 다들 중국을 기피하는 시기에 중국의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40대 중반으로 접어든 내 나이를 고려하면, 아마도 이후의 삶은 기본적으로 중국을 기반으로 할 수 밖에 없을 듯하다. 다행히 중문과 소속이기 때문에 강의가 '소외된 노동'이지만은 않을 것 같다. 중국의 중문과는 사실상 거의 모든 인문사회 분야를 포괄할 수 있는 용광로이기 때문에 그렇다. 어쩌면 왕 선생님 말씀처럼, 내가 있을 곳은 중국이었나보다.</p>
<p>마음이 무거웠던 이유는 그동안 중단된 연구를 어떻게 다시 이을 수 있을 지에 관한 고민 때문이었을 것이다. 우선 사유의 힘이 많이 약해졌다. 자존감 회복에도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래도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다시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어서...</p>
<p>국내에 안착하지 못한 이유는 여러가지일 것이다. 가장 큰 이유는 스스로 경제적 기반을 가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경제적 기반도 없이 독립적으로 자기 공부를 지속한다는 건 불가능한데, 국내에 학술적 뿌리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도, 유일한 기반이 될 수 있었던 '운동'을 다소 적극적으로 상대화했기 때문에, 돌파구를 찾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 조차도 이제 연구의 대상이 될 것이다.</p>
<p>이제 남은 기간 잘 마무리하고, 7월초 중국으로 건너가 제2의 인생을 맞이하게 될 듯하다. 물론 생각대도 다 되지는 않을 것이지만, 그래도 이제 중장기적인 전망을 가질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진 것 같다.</p>
<p> </p>
<p>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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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어디선가 누군가 그렇게 얘기한 듯 하다. 나이 먹으면 새로운 노래 보다는 익숙한 노래를 듣게 된다고. 그래서일까... 평소에 그런 건 아니지만, 요즘처럼 조금은 외롭고, 또 서럽고, 또 억울한 마음에 혼자 한 잔 할 때, 나는 늘 김광석 노래를 찾아본다.</p>
<p>오늘은 조금은 특이한 발견을 한 것 같다.</p>
<p>1989년 1월 26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별이 빛나는 밤에"라는 우리 세대에게 익숙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김광석이 동물원을 대표해서 노래를 몇 곡 했다. </p>
<p>사회자 이문세는 마지막 곡 "말하지 못하는 내 사랑"을 소개하면서 짧막하게 "노무현 국회의원에게 개인적으로 감사하다"(20:16)는 말을 남긴다. </p>
<p>별 거 아닐 수도 있다. 그냥 내게는 참 묘한 느낌을 줬다.</p>
<p>그 시절 나는 아직'국민학생'이었기 때문에 전혀 알 수 없었지만, 지나서 보면 이러한 시대전환의 분위기는 충북 괴산 벽지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던 것 같다. 내가 교회에서 성극을 하면서 노무현 역할을 했던 게 바로 직전 성탄절이었다.</p>
<p>게다가 그 시절 중학교 다니는 누나는 전교조 선생님들로 인해 마음 아파 했고, 아버지도 물론 그렇게 순수하지는 않았지만, 농민 운동하신다고 바쁘던 시절이었다. 한겨레 신문이 그 시골까지 배달되던 시기이기도 했다. 종종 하루 늦게 왔던 것 같다.</p>
<p>묘한 느낌이란, 아마도 그 이후의 궤적에 대한 여러 가지 권위적 서사가 적어도 이런 나의 사소한 듯한 작은 경험도 설명하지 못한다는 데서 연유한 게 아닐까 싶다.</p>
<p>이문세가 아무런 설명 없이 노무현에게 감사하다고 했던 그 마음이 이문세 뿐만이 아닌 수많은 사람의 마음이었을 듯 싶고, 그래서 더더욱 그 마음을 지금의 형국에 가둘 수 없다는 그럼 미묘함이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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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p>
<p>이 잡지를 읽으며 드는 단상은 이런 것이다.</p>
<p> </p>
<p>이 잡지의 국민당 비판의 주된 기조는 자유주의적 정치개혁(선거제도 개혁) 및 사회개혁(교육, 농민, 노동 등)이다. 흥미롭게도 이와 같은 '자유주의'적 개혁의 필요성은 사실상의 중국과의 '분리'에 의해 뒷받침된다. 이 논리에서 보면 대만이 더이상 중국이 아니게 될 때, '자유주의'적 개혁은 장애 없이 적용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대만에서 중국을 지우면 지울수록, 대만은 '자유주의'를 채워넣을 수 있는 '보편'적 주체/대상으로 재탄생한다. 물론 가상적으로 대만은 외부의 힘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족적 국가/사회 단위로 설정된다.</p>
<p> </p>
<p>이와 같은 보편주의적 맥락에서 '대만' 특수적인 것이 발굴되고 '대만인', '대만사' 등등의 이데올로기가 구축된다. 이는 사실 국민주의적이면서 동시에 식민주의적인 것이기도 하다. '하나의 중국'이라는 원칙만을 반복하는 중화인민공화국의 나태함과 진부함도 문제이지만, 대만을 중국과 분리하면서 사실상 일종의 '표백'을 거쳐 보편주의의 순수한 대상으로 탈바꿈하는 것도 큰 문제다.</p>
<p> </p>
<p>대만을 중국적인 것과 분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언어문화, 역사적 생활양식, 지식사상 등등 중국적인 것을 버리면 남는 것은 아마도 이른바 '원주민' 정도일텐데... 결국 '분리주의'는 정치적인 차원에서만 유효하게 의미가 드러날 뿐, 그 바탕을 이루는 것은 '탈역사화'이자 '역사의 무화'이다. 마치 제국주의의 첨병이었던 인류학자들이 '미개'한 지역의 사람들을 연구조사하여 얻어낸 지식들처럼, 대만의 분리주의는 대만의 '식민주의' 엘리트(사실상 제국주의의 지적 대리인)에 의해 서구에 대비해서 발견되는 대만적 특수성/차별성으로 구성된다.</p>
<p> </p>
<p>따라서 분리주의가 포함하고 있는 '대만적인 것'이 과연 '대만' 민중의 역사와 삶에 기반한 것인지는 논쟁적이게 된다. 사실 이 논쟁은 대만의 '식민' 경험을 일차적 과제로 포함하고 있다. '대만'이 '상해' 또는 '북경'과 달리 하나의 '사회'로 간주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식민(분단)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탈식민이 아직 도래하지 못했기 때문에 비록 식민성을 지속하더라도 '사회' 단위가 될 수 있고, 동시에 '분리주의'의 기반이 된다고 볼 수 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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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1月</span></p>
<blockquote>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소속단위를 대만 交通大學 아태문화연구실로 옮김</span></p>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思想的分斷》으로 홍콩 《亞洲週刊》2019년 10大好書 수상</span></p>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신영복 선생의 《담론》 중문판 초역 완료</span></p>
</blockquote>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2月</span></p>
<blockquote>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대만 서평잡지 《OPENBOOK》에 김탁환의 《살아야겠다》 중국어 서평 게재</span></p>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홍콩 《亞洲週刊》에 봉준호 감독 〈기생충〉에 대한 중국어 평론 게재</span></p>
</blockquote>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6月</span></p>
<blockquote>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陳映真 선생의 모교인 淡江大學에서 중문과 학생 대상으로 陳映真 사상에 대해 특강</span></p>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人間思想》에 감염병과 한국 기독교에 관한 에세이 〈疫情中思考韓國基督教的正統與異端〉발표</span></p>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선정(주제: 20세기 동아시아 탈식민주의 사상사)</span></p>
</blockquote>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7月(대만에서 한국으로 이사, 조선대 연구교수 임용)</span></p>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8月(광주로 이사)</span></p>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9~11月(연구 자료 정리)</span></p>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12月</span></p>
<blockquote>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오랜 시간 묵혀두었던 胡秋原 선생에 대한 논문 투고(심사중)</span></p>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신영복 선생의 《담론》 중문판 《話語:申榮福的最後一門課》 출간 완료</span></p>
</blockquote>
<p><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 이런 저런 인연으로 참여한 프로젝트들이 좀 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프로젝트가 하나 있고, 대만을 중심으로 중국 대륙, 한국, 일본이 함께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錢理群文集》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동아시아좌익구술사》 작업은 코로나 상황으로 멈춰있다. 내년 여름 IACS 2021 conference가 열리는 싱가폴에 갈 수 있기를…</span></p>
<p>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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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일본의 '武'의 문화와 다른 '文'의 문화(溝口)를 특징으로 하는 전근대 동아시아의 권역에서 주변부에 위치한 조선이 가지는 이중성, 500년 지속된 안정성과 소국으로서의 급진성.</p>
<p>유가적 '文'의 문화가 갖는 고유한 특질로서 지식=정치(실천)의 양식,기본적으로 지식은 성찰의 대상이 되지 못함. </p>
<p>지식의 현대성의 표지는 지식=실천의 고전적 틀을 넘어 지식윤리적 성찰 공간을 형성하는 것(이른바 '사상해방공간').</p>
<p>권역적 위기에 대한 중심과 주변의 대응이 분화됨.</p>
<p>청조에서 중화민국 및 중화인민공화국으로의 혁명과정=국가와 당을 중심으로한 민족혁명.</p>
<p>조선왕조에서 식민지 및 분단체제로의 비혁명적 연속성=국가와 당의 부재하 민중적 민족주의 운동.</p>
<p>전근대적 중국의 다원성, 반식민지 중국에서 비식민지의 존재, 신해혁명... 수천년 동안 외부 없는 자족적 사상체계에 대한 전면적 성찰을 통해 사상사 성립(cf. 백승욱의 논의). 중국 지식문화의 연속적 진화.</p>
<p>조선의 급진성/단일성, 식민지 조선에서 비식민지의 부재, 혁명의 좌절... 지식의 고유한 영역을 만들지 못함. 그러나 지식문화에 각인된 근본적 사유(민중론).</p>
<p>중국 혁명에서 사실상 사회구성체논의의 부재.(비식민지/식민지 등이 공존하고, 동시에 변동성이 큰 혁명적 정세하에 불가피한 측면).</p>
<p>북조선/남한에서 사회구성체와 사회성격을 구분하고 종합하려는 시도(박현채).</p>
<p>- 중국의 지식사상 담론에 접근하기 위한 일정한 유형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음. 특히, 錢理群의 작업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전혀 다르게 해석되어야 함. </p>
<p>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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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중졸과 초졸 부모를 둔게 행운이었을까. 우리 남매는 그래도 그 시골에서 상대적으로 지적인 문화 안에서 성장했다(?). 왜냐하면 그 시절 우리 동네에도 적잖은 동학들이 학교를 다니지 못한 부모 밑에서 성장했기도 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우리 집은 문화적 수준이 높았다. 그런데 좀더 특기할 만한 사실이 있다. 아마도 농민운동하신다고 맺은 인연 때문이었을까. 1990년 전후 그 시절 우리 집에 한동안 <한겨레 신문>이 배달되곤 했다. 물론 우리 집엔 <조선일보>와 <농민신문>도 배달되었다. 그 시골에서 <한겨레 신문> 지국을 맡았던 선친의 절친이었던 아저씨는 안타깝게도 얼마후 병으로 돌아가셨다. 선친은 그 이후 좀더 보수적 방향으로 선회했다. 어느덧 <한겨레신문>을 볼 수 없게 되었다. 가장 친한 친구를 잃은 것과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그 아저씨가 30대 초반에 돌아가셨고, 선친은 40대 후반에 세상을 떴다. 그 사이 이런 이야기를 물어볼 기회는 없었다. 나는 바빴고, 아버지는 힘들었다.</p>
<p>어쨌든 그나마 그런 영향하에 있어서였던지, 나와 형제 자매들은 시골에서 이른바 '수재'로 통했다. 확실히 어려서부터 아버지가 보고난 신문이 늘 우리 주변에 있었다. 읽을 수 있는 것이 많지는 않았지만, 티비로 보고 지나치는 것과 달리 신문에 실린 글자들은 한번 눈길을 주면 뇌리에 남았던 것 같다. 당시 가까운 친척 어르신 가운데 거의 유일하게 대학을 나오신 분이 우리집에 오시면, 늘 우리를 옆에 두고 우리 부모에게 우리들더러 천재는 아니지만 수재라고 치켜세우곤 했다. 물론 그 이후의 경과를 보면 그 말씀은 격려의 차원일 뿐이었다. 사실 그 시골에선 나의 친구들 가운데에도 담배 따는 시기가 되면 학교를 못 나오는 경우들이 종종 있었다. 물론 나도 우리도 종종 또는 일상적으로 여러가지 노동에 참여했었다. 박사까지 학위를 받은 입장에서 보면 물론 기이하기도 하다. 그런데 어머니의 고생을 생각하면 쉽지 않지만, 그래도 그나마 나는 상대적으로 '유복'한 유년을 보낸 셈이다.</p>
<p>암튼, 난 적어도 당시에는 교회에서도 전도사님들에게 큰 사랑와 기대를 받았던 것 같다. 그런 와중에 아마도 1988년 즈음일까? 성탄절 이브 이른바 '문학의 밤'이 우리 교회에서도 열렸다. '문학의 밤'은 내 기억에 사실상 동네 잔치와 비슷했다. 게다가 동네의 범위를 많이 넓혀야 했다. 사실상 시골에서는 거의 유일하면서 동시에 가장 품격있는 인문 행사라고 할까.</p>
<p>당시에 마침 나와 같은 '국민학교' 학생들이 배우로 참여하는 성극이 연출되었고, 나는 주인공을 맡았다. 지금 기억나는 것은 당시 모티브가 국회청문회에 기반한다는 것이었다. 마침 그해 광주5.18 청문회가 있었고, 나는 고등학교 누나들이 만들어준 성극의 주인공으로 '노무현' 의원의 역할을 맡았던 것이다. 성극의 구성은 전혀 기억나지 않지만, 지금까지도 인상깊었던 건 당시 아무도 넥타이를 매줄 사람이 없었는데, 막 중학교에 들어간 누나가 '가정' 시간에 배워서 아버지 넥타이를 가져다 나에게 매줬다는 것이다. 기억이 명확치 않지만 누나는 아마 그 '문학의 밤'의 사회를 봤을 것이다.</p>
<p>물론 이 기억은 한동안 잊고 지내다 대만 유학을 하면서 다시 생각해냈던 것이었다. 물론 당연히 노무현과 같은 정치인들과는 거리를 두던 시기다. 그렇지만 대만 유학시절 노무현의 자살 소식을 접하며 먹먹했던 기억은 지금도 선하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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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align="right" style="margin-left:22.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2020.4</span></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8.75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延光錫 연광석</span></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8.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YEON GWANG-SEOK</span></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2.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Email: <a href="mailto:gsyeon@gmail.com">gsyeon@gmail.com</a></span></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2.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國立交通大學亞太文化研究室研究員</span></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2.0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u>學歷</u></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國立交通大學社會與文化研究所博士(文化研究),2009.9-2016.6</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私立世新大學社會發展研究所碩士(社會學),2007.9-2009.8</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國外國語大學中文系學士,1997.3-2004.8</span></p>
<p style="margin-left:22.0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u>經歷</u></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國立交通大學文化研究國際中心博士後研究員,2018.7-</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北韓研究大學(首爾)研究教授,2017.3-2018.3</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美國哥倫比亞大學(紐約)人類學系訪問研究員,2016.10-2017.2</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國聖公會大學中國學系兼任講師,2015.3-2016.8</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國聖公會大學東亞研究所研究員,2014.9-2015.8</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國現代集團Hyundai Logistics海運營業部社員,2004.5-2007.1</span></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2.0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u>獲獎紀錄</u></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思想的分斷:陳映真與朴玄埰》被選為《亞洲週刊》2019年十大好書(《亞洲週刊》第34卷03期,2020.1.19)</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國立交通大學Golden Bamboo Scholarship,2012.9-2013.8</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台灣政府獎學金(博士),2009.9-2012.8</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台灣政府獎學金(碩士),2007.9-2009.8</span></p>
<p style="margin-left:9.95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u>研究專長及興趣</u></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去殖民主義思想、東亞知識思想運動、東亞當代思想史、兩岸與兩韓相互比較參照</span></p>
<p style="margin-left:9.95pt;"> </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一、學術著作</span></p>
<p style="margin-left:28.05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一)學位論文</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6年6月)《朴玄埰思想的當代意義:以陳映真文學爲參照點》,新竹:國立交通大學社會與文化研究所博士論文(指導教授:陳光興,口試委員:王曉明、李政勳、陳信行、藍弘岳)。</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09年7月)《移工運動形成與工運中的民族主義論述:韓國和台灣之比較》,台北,私立世新大學社會發展研究所碩士論文(指導教授:陳信行)。</span></p>
<p style="margin-left:28.05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二)專書</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9年7月),《思想的分斷:陳映真與朴玄埰》,台社論壇書系32,台北:台灣社會研究雜志社。</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8年6月),《사상의 분단: 아시아를 방법으로 박현채를 다시읽다[思想的分斷:以亞洲作為方法,重讀朴玄埰]》,首爾:Narumbooks。</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三)期刊論文</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9),〈東亞去殖民主義思想的系譜與朴玄埰的民族主義論〉,《台灣社會研究季刊》第113期,頁167-194。[TSSCI]</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英)Gwang-Seok, YEON(2017),“A Regional Reference to Chen Yingzhen's Literature: A Perspective from Korea,” <em>Frontiers of Literary Studies in China,</em> 2017, 11(4): 637-665. (trans. by Liu Yi-hung) [SCOPUS]</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7),〈남한 신식민/분단 체제와 ‘민주수업’의 불가능성[南韓新殖民/分斷體制與「民主課」的不可能性]〉,《文化研究》5(2),頁130-147。</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7),〈南韓新殖民/分斷體制與「民主課」的不可能性〉,《熱風學術(網刊)6》,頁115-123。</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7),〈진영진 문학사상이 분단 한국에 주는 참조적 의의[陳映真文學對南韓的參照意義]〉,《中國現代文學》第80號,頁21-48。[KCI]</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6),〈重新尋找新殖民分斷體制下生活的智慧〉,《人間思想》第十二期,頁50-58。</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3),〈二二八、五一八與六四:冷戰與失語〉,《人間思想》第五期,頁224-231。</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3),〈錢理群的「另一種歷史書寫」〉,《人間思想》第二期,頁284-298。</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2),〈朴玄埰先生的思想特徵:以「民族民眾論」爲主〉,《區域:亞洲研究論叢》第二輯,清華大學人文與社會高等研究中心(北京),頁226-245。</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四)書評/劇評/影評</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20),〈《寄生蟲》的韓國性與普世性〉,《亞洲週刊》,2020年07期(2020/2/23),頁46。</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20),〈傳染病毒是政治與社會的試金石:評金琸桓《我要活下去:韓國MERS風暴裡的人們》〉,《閱讀誌》,2020年2月5日(<a href="https://www.openbook.org.tw/article/p-63238?fbclid=IwAR0ae3bOj-DKzlCJThjbYUZYa6BtHObZW2LGwOIDWX328ot-o-7n0VF3Hk4">https://www.openbook.org.tw/article/p-63238?fbclid=IwAR0ae3bOj-DKzlCJThjbYUZYa6BtHObZW2LGwOIDWX328ot-o-7n0VF3Hk4</a>)</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4),〈化歷史為力量:閱讀《無悔—陳明忠回憶錄》〉,《人間思想》第七/八期,頁342-345。</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4),〈'역사를 감당한다는 것'──『핵심현장에서 동아시아를 다시 묻다』(백영서 지음/창비/2013)」[如何承擔歷史──《橫觀東亞:從核心現場重思東亞歷史》(白永瑞著/創作與批評/2013)],《黃海文化》,第82號,頁 401-411。</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3),〈유럽의 자기 반성인가, 아니면 또 다른 유럽중심주의인가?──『중국은 무엇을 생각하는가』(마크 레너드 지음/장영희 옮김/돌베개/2011)[歐洲的自我反省,或是另一種歐洲中心主義?──What Does China Think?(Mark Leonard著/張榮熙譯/石枕/2011)]〉,Aporia Review of Books, Vol.1, No.1,2013年9月。(<a href="http://aporia.co.kr/bbs/board.php?bo_table=rpb_community&wr_id=32">http://aporia.co.kr/bbs/board.php?bo_table=rpb_community&wr_id=32</a>).</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3),〈聽《安蒂岡妮》訴說歷史性:尋找新的語言以及烏托邦〉,《牯嶺街小劇場文化報》No. 33,頁4-5,原收於《苦勞網》公共論壇,2013年9月18日。</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2),〈重返馬克思和恩格斯的當前思考──《破門而入》(汪立峽/唐山/2012)〉,《破報》2012.12.27。(轉載於《立報》、《人文與社會》,《苦勞網》等)。</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五)研討會論文</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9),〈作為文學的他者之經濟(學):胡秋原與朴玄埰的相互參照〉,(2019年9月7日,台灣國立清華大學),亞太文化研究中心「文學論戰與記憶政治:亞際視野」國際研討會。</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英)Gwang-Seok, YEON(2019), “Inter-referencing between Taiwan and South Korea’s decolonial economic thoughts in the 1970s: HU Qiu-Yuan and PARK Hyun-Chae,” Aug. 1st, 2019, Inter-Asia Cultural Studies Conference, Silliman University, Dumaguete, Philippines.</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9),〈21世紀去殖民主義思想運動的再出發:以東亞的思想系譜與朴玄埰的民族主義論為線索〉,(2019年3月9日,台灣國立交通大學),台灣文化研究學會20週年年會。</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9),〈南韓民族/民眾文學論戰:以白樂晴與朴玄埰的爭論為例〉,(2019年3月10日,台灣國立交通大學),台灣文化研究學會20週年年會。</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8),〈동아시아 탈식민주의 사상의 계보와 박현채의 민족주의론[東亞去殖民主義思想的系譜與朴玄埰的民族主義論]〉,(2018年11月29日,光州五一八紀念文化中心),韓國五一八基金會國際學術大會。</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8),〈東亞去殖民主義思想的系譜與朴玄埰的民族主義論〉,(2018年11月17-18日,上海華東師範大學),亞洲馬克思主義傳播研究所揭牌儀式暨第一届「亞洲馬克思主義傳播」學術研討會。</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8),〈民族文學的民眾性,還是民眾文學的民族性?:試論1980年代南韓民族民衆文學論戰〉,(2018年10月4日,台灣清華大學人社院),「記憶政治的對話」工作坊《亞際社會的文學論戰:民族文學與鄉土文學》。</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8),〈진영진 문학 사상이 한반도 분단에 주는 참조 의의[陳映真文學思想對韓半島分斷的參照意義]〉,(2018年4月27日,韓國翰林大學),翰林大學日本學研究所32次工作坊。</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7),〈신식민/분단체제와 박현채의 문학 콤플렉스[新殖民/分斷體制與朴玄埰的文學情結]〉,(2017年12月22日,韓國北韓研究大學),忠南大學/北韓研究大學共同學術會議。</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7),〈경제학자의 탈식민주의적 문학 사유: 민족경제론자 박현채의 문학콤플렉스를 중심으로[經濟學者的去殖民主義文學思考:以民族經濟論者朴玄埰的文學情結爲例]〉,(2017年9月29日,韓國西江大學),韓國文化社會學會討論會。</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7),〈남한 신식민/분단체제와 ‘민주수업’의 불가능성[南韓新殖民/分斷體制與「民主課」的不可能性]〉,(2017年8月28,韓國北韓研究大學),韓國政治資訊學會/北韓研究大學共同學術會議。</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7),〈經濟學者的去殖民文學思考—以南韓民族經濟論者朴玄埰的文學情結爲例〉,(2017年8月5日,北京鑫海錦江大酒店),「轉折的時代——40、50年代之交的漢語文學」中國社科院文學研究所國際研討會。</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英)Gwang-Seok, YEON(2017), “Thinking on the New Direction of ‘Inter-Asia’—Through the Conjuncture of Bandung 60,” Jul. 28, 2017, Inter-Asia Cultural Studies Conference, Sungkonghoe Univ., Seoul, Korea.</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英)Gwang-Seok, YEON(2017), “A Reflection on the Inter-Asia Intellectual Movement: Bandung as a New Momentum,” Jan. 16, 2017, Summer School of Sam Moyo African Institute for Agrarian Studies, Harare, Zimbabwe.</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6),〈신식민성과 중국 문화대혁명[新殖民性與中國文化大革命]〉,(2016年5月27日,韓國成均館大學),成均中國研究所「中國文化大革命50周年研討會」。</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6),〈다시 新殖民-分斷體制를 살아가는 智慧를 찾아서[重新尋找新殖民/分斷下生活的智慧]〉,(2016年1月29日,韓國聖公會大學),聖公會大學勞動史研究中心特別論壇。</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4),〈진영진 문학의 탈식민주의 실천[陳映真文學的去殖民實踐]〉,(2014年10月14日,韓國仁川大學),韓國現代中國學會秋季學術大會。</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2),〈錢理群的「另一種歷史書寫」〉,(2012年6月10日,香港嶺南大學),《歷史敘述與文學敘述 ──以中國當代文學史的研究與書寫為討論中心》討論會。</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六)演講</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9),〈인터아시아 문화연구와 ‘아시아를 방법으로’[亞際文化研究與「亞洲做為方法」]〉,(2019年12月13日,韓國首爾西江大學)全球在地政治思想研究所12月專家演講。</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9),〈韓國電影與當代歷史的去歷史化:1980、1987、1997〉,(2019年11月28日,台灣淡江大學中文系),國外教授來訪學術演講計畫。</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9),〈「亞洲作為方法」的實踐、困境與出路:以台韓相互參照為例〉,(2019年5月18日,台灣東海大學),東海「相思林之約」演講。</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延光錫(2018),〈分斷體制與南韓社會性質論〉,(2018年10月23日,國立清華大學人社院),文學與文化系列演講108。</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6),〈21세기 대만은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21世紀台灣對我們意味著什麼?]〉,(2016年8月6日,忠北沃川),社會變革勞動者黨政治營演講。</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5),〈타이완을 아시나요 [認識台灣嗎?]〉, (2015年11月2日,首爾民族統一運動本部),「尋找東亞和平」系列演講之二。[http://www.krhana.org/html/notice.html?uid=103; http://blog.krhana.org/307]</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延光錫(2015),〈홍콩, 이중 식민의 특수성과 한국 [香港雙重殖民的特殊性與韓國]〉,(2015年2月24日,真世界研究所),真世界研究所每週討論會。[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category1=38&nid=98794]</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七)座談</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新書座談〈思想的分斷(討論會)〉,(2019年11月19日,香港Art and Culture Outreach|艺鵠 ),與談人:陳錦輝、黃杰。</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台灣社會研究學會新書座談《思想的分斷:陳映真與朴玄埰》,(2019年10月27日,高雄師範大學),與談人:張立本、姜亞築。</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新書座談〈想‧想看《思想的分斷:陳映真與朴玄埰》〉,(2019年8月10日,台北流民棧),與談人:陳信行、王墨林。</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4.0pt;"> </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二、翻譯著作</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一)單行本</span></p>
<p style="margin-left:22.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單獨翻譯4卷本、共同翻譯2卷本;韓中:單獨翻譯2卷本</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中)2020,申榮福,《話語──申榮福的最後一門課[담론: 신영복의 마지막 강의]》,延光錫譯,新竹:交通大學出版社。(即將出刊)</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8,呂途,《중국 신노동자의 미래: 변화하는 농민공의 문화와 운명 [中國新工人:文化與命運]》,首爾:Narumbooks。</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7,呂途,《중국 신노동자의 형성: 도시와 농촌 사이에서 길을 찾는 사람들 [中國新工人:迷失與崛起]》, 延光錫等四人共譯, 首爾:Narumbooks。</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5,曹征路,《민주 수업[民主課]》,延光錫譯,首爾:Narumbooks。</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4,錢理群等,《전리군과의 대화[與錢理群對話]》,延光錫編譯,首爾:Hanul Publishing Company。</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中)2014,白承旭,《文革的政治與困境:陳伯達與「造反」的時代[중국 문화대혁명과 정치의 아포리아]》,延光錫譯,新竹:交通大學出版社。</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2,錢理群,《모택동 시대와 포스트 모택동 시대 1949~2009: 다르게 쓴 역사 (상/하)》[毛澤東時代與後毛澤東時代1949-2009: 另一種歷史書寫(上/下)]》,延光錫譯,首爾:Hanul Publishing Company。</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二)單篇文章</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6,陳光興與白元淡對談,〈중국과 비중국 [中國與非中國]〉,《黃海文化》第92號,頁12-52。</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6,嚴海蓉、沙伯力,〈홍콩 본토화와 메뚜기론: 신 세기의 우익 포퓰리즘 [香港的本土派和「蝗虫論」: 新世紀的右翼民粹主義],《黃海文化》,第92號,頁106-141。</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6,陳信行,〈대만정부의 '비중국 요인' 조절과 양대국 사이의 '신남향 정책'」 [台灣政府的「非中國因素」調控與兩大之間的「新南向 政策」]〉,《黃海文化》第92號,頁86-105。</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6,陳光興,〈반둥/제3세계 기행노트 [「萬隆/第三世界六十 年」行走筆記]〉,《黃海文化》第90號,頁247-280。</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5,曹征路與白元淡對談,〈민주수업의 문화대혁명 성찰과 그 후 [民主課的文革反思與其後]〉,《中國現代文學》,第75號,頁267-290。</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中)2015,白元淡,〈1960-70年代亞洲的不結盟/第三世界運動和民族•民眾概念的創新〉,《人間思想》,第11期(2015年冬季號),頁46-95。</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中)2014,宋竟東,〈我不是韓國人〉,《苦勞網》,2014年7月9日。[http://www.coolloud.org.tw/node/79270]</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4,孫歌,〈'이념'으로서의 평화와 '사상'으로서의 평화 [作為 理念的和平與作為思想的和平]〉,《黃海文化》第83號,頁119-129。</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4,錢理群,〈문혁의 질문과 그 복잡성을 마주하며[面對文革 問題與文革複雜性]〉,《黃海文化》,第83號,頁223-235 [中文 收錄於《人間思想》第五期(2013冬季號),頁289-296]。</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4,錢理群,〈꿈과 같은 인생[人生如夢]〉,收錄於延光錫編譯的《전리군과의 대화[與錢理群對話]》(Hanul Publishing Company,2014)。</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3,藍適齊,〈‘반공’의 희망에서 망각된 전쟁으로: 대만의 한국전쟁 기억 [從「反共」的希望到被遺忘的戰爭:台灣的韓戰 記憶]〉,收錄於白元淡等著,《한국전쟁과 냉전 아시아의 탄생 [韓國戰爭與冷戰亞洲的誕生]》(文化科學社,2013)。</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中)2013,《生活》雜誌專訪白樂晴,〈民主的定義〉,《生活》雜誌2013年3月號(總88期)。</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韓中)2012,白樂晴,〈2013年體制與變革性中道主義〉,《人間思想》第二期,頁4-20。</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三)劇本翻譯(未出刊)</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7/2018,王墨林,《脫北者》,窮劇場和Shiim劇團共同製作作品劇本。</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3,王墨林,《安蒂岡妮》,2013年牯嶺街小劇場年度作品劇本。</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中韓)2013,鐘喬,《天堂酒館》,2013年差事劇團年度作品劇本。</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三、規劃與組織國際學術會議</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亞洲社會主義工作坊:香港/台灣》(韓國聖公會大學東亞研究所,2015.2.27),全場企劃與中韓同步翻譯。</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2015國際羅莎盧森堡學會:亞洲社會主義與歐洲社會主義》(韓國聖公會大學東亞研究所,2015.11.27-28),全場企劃、〈亞洲社會主義〉單元組織與現場中韓翻譯。</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四、教學經驗</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1. 中國與世界 | 韓國聖公會大學中文系,2015年春季,3學分</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2. 中文初級會話 | 韓國聖公會大學中文系,2015年秋季,2學分</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3. 中級中文 | 韓國聖公會大學中文系,2016年春季,2學分</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4. 初級中文 | 韓國聖公會大學中文系,2016年春季,2學分</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p align="center"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五、社會服務</span></p>
<p style="margin-left:24.0pt;"><span style="font-family:times new roman,times,serif;">2016年3-7月,韓國Hydis工會與台灣永豐餘集團勞資協商勞方翻譯。</span></p>
<p style="margin-left:24.0pt;">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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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文대통령 "코로나19 머지않아 종식…경제 회복 노력할 때"</p>
<p><a href="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70969">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70969</a></p>
<div>
<div>文대통령 "코로나19 피해, 메르스보다 체감…정상 복귀해 달라"</div>
<p> </p>
<hr />
<p>결국 자유주의 정치, 즉 선거가 청와대 및 여당의 사태인식을 왜곡시키면서 상황을 엄중하게 만들고 있는 듯 하다. 아주 짧은 한 달도 못되는 시간 동안 중국과 일본의 상황에 대해 비난과 조롱을 양산했던 이들은 지금 상황이 난감할지 모르겠지만, 내가 보기엔 남한의 문제 또한 못지 않게 심각하다. 중국과 일본의 문제도 엄중하지만 각자 성격이 서로 다르다. 따라서 자신의 우위를 중심으로 한 절대적 비교는 현실 인식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p>
<p>매주 발표되는 지지율에 일희일비하는 권력의 기본 속성에다 두달 앞으로 다가온 총선의 압력이 더해지면서 본래 일정하게 정치권력으로부터 자율성을 확보했던 방역체계가 조금씩 권력의 입김을 받았다는 추측을 해볼 수 있다. 좀더 적극적인 방역태세로의 전환이 지체된 맥락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대통령은 바로 3일전 위와 같은 발언을 대놓고 하니 대중속의 혼란은 가중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사후적인 판단이지만, 의학계의 경고를 무시하고 폭풍 전야의 고요함을 눈부신 정권의 성과로 치장하고자 싶은 욕망이 단기간에 코노라 바이러스를 완벽하게 막을 수 있다는 식의 대통령의 발언으로 표현된 것이 아니었을까 싶다.</p>
<p> </p>
<p> </p>
<p> </p>
<p> </p>
</div>
<section class="article-head-info" style="box-sizing: inherit; margin-top: 20px; color: rgb(34, 34, 34); font-family: "Malgun Gothic", 돋움, dotum, "Apple SD Gothic Neo", "Helvetica Neue", Helvetica, Roboto, Arial, sans-serif; font-size: 16px;">
<div class="info-text" style="box-sizing: inherit; margin: 0px; padding: 0px; float: left;">
<ul class="no-bullet auto-marbtm-0 line-height-6" style="box-sizing: inherit; margin-top: 0px; margin-right: 0px; margin-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left: 0px; list-style: none; line-height: 2em; margin-bottom: 0px !important;">
<li style="box-sizing: inherit; margin: 0px; padding: 0px; font-size: 0.9rem; float: left; color: rgb(119, 120, 123); letter-spacing: -0.08em;"> </li>
</ul>
</div>
</s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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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 id="page-title">書評》傳染病毒是政治與社會的試金石:評金琸桓《我要活下去:韓國MERS風暴裡的人們》2020-02-05</h2>
<h2><a href="https://www.openbook.org.tw/article/p-63238" style="font-size: 13px;">https://www.openbook.org.tw/article/p-63238</a></h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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