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ubuntu 20.04 Docky 설치 방법

category 뽀로로의 자손들 | Posted by 오씨 부부 | 2020/12/14 17:03


 

Xubuntu 18.04.4에서 20.04로 판올림을 했는데, 몇 가지가 온전히 판올림이 되지 않아서 좀 찝찝함이 남는군요. 게다가 리누스 토발즈가 최고의 독이라며 애용한다는 Docky가 라이브러리가 없거나 버전이 안 맞는다며 사라져버렸습니다. 삭제 후 재설치하려고 해도 의존성이 깨졌다거나, 혹은 패키지 버전 문제로 다운로드가 안 되는 현상이 이어졌습니다.

 

토발즈 얘기가 나와서 잠시 딴 얘기를 하자면, 작년 여름에 헬싱키대학에 발표하러 갔다가 지구 온난화 문제를 된통 겪었는데, 그 와중에서도 기념 사진 좀 찍어보려고 토발즈가 다닌 공대 건물을 찾아갔던 게 생각납니다. 쌍뜨 삐쩨르스부르그와 헬싱키가 대략 같은 위도에 있는데, 한여름에 더워봤자 20도가 채 안 되는 곳들인데도 작년엔 30도까지 올라가더라구요. 여름에는 처음 가 본 두 도시의 뙤약볕이 우리와는 완전 달라서 지금까지 인상이 남습니다. 바로 머리 위에서 열기가 쏟아지는데, 햇볕이 그리도 따가울 수 있는 줄 처음 알았습니다. 코로나 끝나더라도 북유럽 피서는 이제 옛말이 될 듯합니다.

 

아무튼 예전에 등록해둔 저장소(ppa:docky-core/ppa)에 이상이 있는가싶어 저장소 정보도 업데이트 했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고요, 의존성 문제를 해결하면서 패키지를 설치하는 GDebi나 우분투 소프트웨어센터를 통한 재설치도 시도했지만 잘 안 되었습니다. 몇 년 전부터 개발자가 Docky를 더 이상 손대지 않고 있는 듯해서 이젠 더 이상 쓰지 못하겠구나 했는데, 아래의 방법을 동원해서 다시 다운로드했더니 뜻밖에 잘 되더군요. 아마 우분투 계열이 20.04 (Focal Fossa) 버전부터 커널을 5.4 버전으로 버전업했고, 그에 따라 라이브러리들도 버전업을 하는 바람에 그걸 먼저 바꿔줘야 했던 듯합니다.

 

만약 스스로 해결 자신이 없다면, fixed update 방식의 배포판들은 시스템 판올림 보다는 아예 새로 설치를 하는 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배포판이나 OS들이 설치되어 있는 여분의 SSD들이 있어서 여차하면 그것만 갈아 끼우면 되도록 시스템을 설정해 두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시스템 사용 중 생성한 문서나 자료들은 USB나 클라우드에 저장해 두면 배포판이 설치된 SSD를 바꿔도 사용 가능하니까요. 내 경우엔 Ubuntu 19.04를 19.10으로 올리는 것은 문제가 없었으나 20.04로 올리면서 커널 패닉이 일어나서 아예 삭제했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커스터마이징해둔 걸 살리겠다고 시간을 들이기가 귀찮아서 아쉽지만 지워버렸습니다. 아마 서버 관리자가 아닌 리눅서들 대부분은 여러 배포판을 설치하는 취미(?)가 있을 테니 무슨 말인지 이해될 겁니다.

 

판올림 후 Docky가 이래저래 안 된다면, 아래처럼 해보길 권합니다. 우선, 터미널을 열면 바로 홈 디렉토리에서 창이 열리죠? 다음의 명령을 줍니다.

 

$ cd Downloads (Downloads 디렉토리로 이동)
$ mkdir docky (docky 디렉토리를 만듦)
$ cd docky (docky 디렉토리로 이동)

 

위 과정을 다음과 같이 좀 더 간단히 할 수도 있습니다. 다 아시겠지만 디렉토리 위치를 표시할 때. ~은 홈 디렉토리, .은 현재 위치한 디렉토리, ..은 한 단계 상위 디렉토리, /는 최상위인 루트 디렉토리입니다.

 

$ mkdir ~/다운로드/docky (downloads 디렉토리가 한글일 경우)
$ cd ~/다운로드/docky (다운로드 디렉토리가 한글일 경우)

 

이어서 다음의 명령을 순서대로 내려줍니다.

 

$ wget https://tinyurl.com/y7ndqpz8 (웹에서 파일 다운로드)
$ wget https://tinyurl.com/y55uf9m2
$ wget https://tinyurl.com/y6mbbe9f
$ wget https://tinyurl.com/y2ng4nb9
$ wget https://tinyurl.com/yy3v8a7s
$ sudo apt-get install *.deb 또는 sudo dpkg -i *.deb (다운로드한 파일들을 모두 설치)

 

그리고 Docky를 설치하면 됩니다.

 

$ wget https://tinyurl.com/y7sjdb55
$ sudo apt install docky_2.2.1.1-1_all.deb 또는 sudo dpkg -i docky_2.2.1.1-1_all.deb

 

이제 시작 버튼을 눌러 보조 프로그램 메뉴 안의 Docky 아이콘을 눌러 실행하면 됩니다. 다행히 예전에 설정해둔 그대로 실행되더군요. 참고로 apt-get과 apt는 거의 같은 명령입니다. 후자가 간략하고 패키지 설치 진행 상태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편리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