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엄마를 위한 국어시험 문제지

으...벌써 3개월이나 블로그에 글을 쓰지 않았네요. ㅜ 삶이 갈수록 게을러지는 건가요? 요즘은 너무 바쁘게 사는 것도 싫고, 또 이렇게 어영부영 사는 것도 맘에들지 않고...

진경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간지도 벌써 한 학기가 다 되어갑니다. 4월부터는 학교 수업 끝나고, 방과후학교로 영어수업 듣고, 5~6시쯤 우리가 찾으러갈 때까지 돌봄교실에서 지냅니다.

돌봄교실을 이용하는 학생은 첨에는 4명 정도였는데 요즘은 7~8명 정도 됩니다. 숙제도 봐주고, 간식도 주고, 축구나 줄넘기같은 체육도 하고, 영화를 보여주거나 그냥 애들끼리 자유롭게 놀게도 하고, 그리 빡빡하지 않게 운영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상황상 돌봄교실에 있어야 하는 것도 있지만, 부모 중에 누가 집에 있었다하더라도 돌봄교실을 이용하는게 괜찮을 것 같다 싶습니다. 적어도 함께 놀 친구가 있으니까요. 방과 후에 학원 뺑뺑이를 도는 것이 좋은 것도 아니고...

진경이는 요새도 9~10시에 자고, 아침 7시 전후로 일어납니다. 해가 늦게 뜨는 겨울에는 좀 늦게 일어나고 여름에는 일찍 일어나는데 6시 이전에 일어날 때도 있습니다. 물론 우리 집에서 가장 먼저 일어납니다. 일어나서 TV도 프로그램도 하나 보고 놀다가 8시 15분쯤에 우리랑 함께 출근/등교합니다.

학교에서는 가끔 시험을 봅니다. 받아쓰기 시험도 1주일에 한번은 보고, 가끔 국어나 수학 시험도 봅니다. 점수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ㅋ 대충 60점 정도 받는 것 같습니다. 받아쓰기는 시험 예문이 있기 때문에 주말에 가끔 연습을 시키는데, 미리 익히는 시간을 갖지도 않았으면서, 집에서 미리 해보는 시험에서 틀리면 눈물을 뚝뚝 흘리며 수정을 합니다. 그리고 엄마, 아빠가 가르쳐줄려고 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진경이는 수학은 좋아하고 잘하는 편입니다. 가끔씩 집이나 차로 이동하면서 계산 놀이를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15 더하기 7은 뭐야? 라고 묻고 답하는 식이지요. 그래서 수업 시간은 너무 쉬어서 재미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시험에서는 많이 틀립니다. 반은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해서 틀리고 (요즘 시험 문제는 응용이 참 많아요 ㅋ), 반은 덜렁대서 그냥 틀립니다.

국어 시험은 너무 어렵습니다.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도 보고 이게 초등학교 1학년 시험 문제인가하고 놀랍니다. (저도 학교 다닐 때 국어 시험 문제와 답이 정말 이해가 가지 않았었습니다..ㅜ 수학처럼 답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납득할 수 없는 문제가 많았거든요.)

어쨌든 시험 결과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진경이도 그렇고 저희도 그렇고 신경쓰지는 않습니다.

그것보다는 진경이가 하고 싶은 것을 가능한 많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전부터 책을 만들던 진경이는 요새는 영역을 다른 곳으로 넓혀가고 있습니다. 바로 게임 개발입니다. 우리가 아이패드를 산 이후 아이패드는 진경이의 게임기가 되고 있는데 ㅜ 그 중에 Smurfs Village와 바이킹아일랜드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이를 응용해서 가끔 진경이는 우리와 '진경 아일랜드' 게임을 합니다. 자신이 게임 프로그램 자체가 되어 우리에게 집을 짓고, 농사를 짓게 합니다. 때로는 로봇과 블록을 이용해서 적을 상대로 총을 쏘며 싸우는 게임을 개발해서 우리가 플레이를 하도록 합니다.

오늘은 어제 보았던 국어 시험에 영감을 얻었던지, '엄마를 위한 국어시험' 문제를 출제했다고 합니다. ㅋㅋㅋ (아..정말...이런 게 공부지 시험문제 푸는게 뭐가 중요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프로필

  • 제목
    다섯병 안의 들레꽃
  • 이미지
    블로그 이미지
  • 설명
  • 소유자
    다섯병

공지사항

찾아보기

달력

«   2019/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기간별 글 묶음

최근 트랙백 목록

  1. [가평] 작은프랑스마을 쁘띠프랑스
    횽아횽아의 weekly daily Life
    2013
  2. 지금 하는 활동을 그림이나 구조도로 ...
    호기심은 공포를 이긴다
    2011
  3. @For_aufheben님의 트윗
    @For_aufheben
    2011
  4. @cheleesb님의 트윗
    @cheleesb
    2011
  5. @shire60님의 트윗
    @shire60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