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미디어의 집중과 통합

  그 변화는 미디어의 집중과 통합이다. 지난 20년간 미디어를 규율하는 법적 규칙들에 일어난 변화로 인해 미디어 소유의 성격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났다. 이런 변화가 일어나기 전에는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가 각각 별개의 미디어 회사에 의해 소유돼있었다. 이제는 미디어가 점점 더 소수의 회사들에 의해 소유되고 있다. 2003년 6월 연방통신위원회(FCC)의 발표가 명확하게 보여준 변화 이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몇 년 안에 우리가 단지 3개의 기업들이 미디어의 85퍼센트 이상을 통제하는 세계에서 살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변화는 두 종류로 구성된다. 하나는 집중의 범위이고, 다른 하나는 그 성격이다.


 

  둘 중에서 집중의 범위에 일어난 변화가 보다 설명하기 쉽다. 존 맥케인(John McCain) 상원의원은 미디어 소유에 대한 연방통신위원회의 검토 과정에서 창출된 데이터를 이렇게 요약했다. “우리의 미디어 원천 중 85퍼센트를 5개 기업들이 통제하고 있다.” 미국의 음악시장은 유니버설 뮤직 그룹, BMG,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워너 뮤직 그룹, EMI 등 5개 음반회사가 시장 전체의 84.8퍼센트를 통제한다. 그리고 “5대 케이블 회사들이 미국 전역의 케이블 가입자들 가운데 74퍼센트에게 방송 프로그램을 보내고 있다.”


  라디오의 경우는 훨씬 더 극적이다. 규제완화 이전에는 미국 최대의 라디오 방송사도 75개 이하의 방송국만을 소유하고 있었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단 한 개의 기업이 1200개 이상의 방송국을 소유하고 있다. 이런 식의 통합이 전개되는 동안 라디오 방송국 소유자들의 수는 34퍼센트 줄어들었다.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라디오 방송 시장에서 가장 큰 방송사업자 둘이 시장 전체 매출의 74퍼센트를 통제한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미국의 라디오 광고 수입의 90퍼센트가 단지 4개의 기업들에 돌아간다.


  이와 마찬가지로 신문의 소유도 점점 더 집중되고 있다. 오늘날 미국에서는 80년 전에 비해 일간신문의 종수가 600개 줄어들었고, 10개 기업들이 미국 전체 신문 발행부수의 절반을 차지한다. 미국의 주요 신문사는 20개다. 그리고 10대 영화 스튜디오들이 전체 영화 매출의 99퍼센트를 차지한다. 10대 케이블 회사들은 모든 케이블 방송 매출의 85퍼센트를 차지한다. 이런 시장은 미국의 헌법 제정자들이 추구했던 자유언론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사실 이 시장은 아주 잘 보호되는, 그것도 시장 자체에 의해 잘 보호되는 시장이다.


  규모에서의 집중만이 문제가 아니다. 더 문제인 것은 그러한 집중의 성격에 일어난 변화다. 작가인 제임스 팰로우스(James Fallows)는 루퍼트 머독(Rupert Murdoch)에 관해 최근에 쓴 글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머독의 회사들은 그 통합성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그의 회사들은 폭스 영화, 폭스 텔레비전 쇼, 폭스가 통제하는 스포츠 방송, 게다가 신문과 책에 이르기까지 콘텐트를 공급한다. 그의 회사들은 그런 콘텐트를 신문, 방송 네트워크, 케이블 채널 등을 통해 일반 대중과 광고주들에게 판다. 그리고 그들은 콘텐트를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물리적 유통시스템을 직접 운영하고 있다. 머독의 위성 시스템은 이제 뉴스코프(News Corp.)의 콘텐트를 유럽과 아시아로 전송한다. 만약 머독이 다이렉티브이(DirecTV)의 유일한 소유자가 된다면 머독의 시스템은 미국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할 것이다.”

  머독의 패턴은 바로 현대 미디어의 패턴이다. 대기업들이 다수의 라디오 방송국들을 소유하는 정도에 그치지 않고 이제는 소수의 기업들이 최대한의 미디어 전달창구를 소유하는 것이다.

 

[Free Culture] 로렌스 레식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프로필

  • 제목
    다섯병 안의 들레꽃
  • 이미지
    블로그 이미지
  • 설명
  • 소유자
    다섯병

공지사항

찾아보기

달력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기간별 글 묶음

최근 트랙백 목록

  1. [가평] 작은프랑스마을 쁘띠프랑스
    횽아횽아의 weekly daily Life
    2013
  2. 지금 하는 활동을 그림이나 구조도로 ...
    호기심은 공포를 이긴다
    2011
  3. @For_aufheben님의 트윗
    @For_aufheben
    2011
  4. @cheleesb님의 트윗
    @cheleesb
    2011
  5. @shire60님의 트윗
    @shire60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