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궁금...

2013년 3월 네이버에서 개설된 카페가 하나 있습니다. 2016년 6월 누군의 초대를 받아서 들어가보니 아빠들의 육아카페였습니다. 초대한 분 성의도 있고, 아빠들이 육아를 이야기하는 곳이라 신선하다는 생각도 들어서 가입을 했습니다.

 

운영진은 회원들에게 닉네임에 지역과 나이를 적으라는데 글을 쓰고 있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20대와 30대였기에 50을 바라보는 내가 나이를 밝힌다는 것이 어색해서 깡통이라는 필명으로 글 몇 개를 쓴 것이 카페 활동의 전부였습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고 카페는 아빠들의 카페에서 아빠 엄마의 육아카페로 변경되더니 회원수가 3,000명을 넘어섰습니다. 탈퇴를 마음먹은 오늘 카페 회원을 보니 3,337명이 가입한 작지 않은 카페가 되네요.

 

그리 크게 활동도 하지 않고 지켜만 보던 카페를 탈퇴하겠다고 결정한 건 오늘(9월 20일) 새벽에 네이버에서 이런 알림 글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카페에 활동이 정지되었습니다.’

 

‘우리 카페 내 자체 운영 원칙에 위배되는 활동’ 사유로 활동 정지 상태이며, 활동 정지 상태에서는 글쓰기와 수정, 공유하기, 구독 등의 카페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알림 글을 읽고서 도대체 내가 ‘어떤 운영 원칙에 위배되는 활동’을 한거지? 라는 생각에 그동안 크게 관심이 없던 카페에 갑자기 관심 병이 생겨 카페 공지사항에 있는 카페 활동 규칙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2. 카페 활동 규칙사항.

 

2-1. 아래 게시 글과 같은 게시물은 바로 삭제 및 활정(활동정지)및 강퇴.

 

운영진(운영자,부운영자,각스탭)의 판단하에 활정및 삭제 강퇴 가능.

 

1) 타 사이트 및 카페등 광고 및 홍보

2) 비슷한 게시물을 반복적으로 올리는 행위.

3) 음란 및 19금 게시물등을 올리는 경우.

4) 저작권 위반 및 유도

5) 상품판매 올리는경우 개인이 아닌 업체에서 운영진 허락동의 없이 올리는 행위.

6) 종교가입들의 의한 게시글.

7) 회원등급을 올리기위한 목적의 도배성글.

8) 타인의 욕설및 비난하는 행위

9) 카페내 활동이 없는상황에 회원대상 쪽지 홍보를 하는행위.

10) 부당한 상거래 및 금적적으로 카페에 문제를 일으키는 자.

 

 

사실 지난 9월 7일 ‘치마를 입어야지, 아멜리야 블루머!’를 카페에 올린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 카페에만 올린 건 아니고 다른 카페 몇군데에도 올렸고, 개인 블로그에도 올렸습니다. 그런데 다른 곳에 올린 글들은 모두 멀쩡하게 살아있는데 이 카페에 올렸던 글은 바로 삭제 된 이 후(도대체 왜 삭제 된 것인지 이유도 모르고, 아무런 설명이 없었기 때문에) 기분이 싱숭생숭해서 이 카페에 들어가지도 않고 있었는데 오늘 우연찮게 네이버에서 활동이 정지되었다는 알림을 본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소식이 늦게 온 건지, 아니면 내가 오늘에서야 확인 한 건지 모르지만 활동정지 시간을 살펴보니 9월 7일 15시 27분이네요. 그동안 네이버 카페에 핸드폰과 컴퓨터로 많이 들어갔었는데 알림을 오늘에서야 본 것은 미스테리?

 

그나저나 운영 원칙에 위배되는 활동??? 도대체 뭐지???

 

시간 상 카페 활동 정지의 이유(운영 원칙에 위배되는 활동)가 내가 쓴 글 ‘치마를 입어야지, 아멜리야 블루머!’가 원인이라는 생각이 맞다면 카페 활동 정지의 이유(운영 원칙에 위배되는 활동)가 글의 내용이 문제일까? 아니면 내가 닉네임을 바꾸지 않고서 글을 올렸기 때문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뭐 그 카페가 내게 정말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한다면 기를 쓰고서라도 어찌된 영문인지 알아보겠으나 내게 그만한 가치는 없기에 이렇게 투정하는 글을 쓰고는 잊으려고 합니다. 물론 카페 운영진들은 이 글을 못 읽겠지요^^ 하지만 아이 양육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모인 카페에서 ‘치마를 입어야지, 아멜리아 블루머!’ 정도의 글을 가지고 활동 정지를 시켰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여나 내가 쓴 ‘치마를 입어야지, 아멜리아 블루머!’를 읽어보시고, 머리 나쁜 나에게 운영진이 생각하는 ‘카페 운영 원칙에 위배되는 활동’ 이라는 것은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이다! 라고 말해주시는 분이 계실지도 몰라서 카페에 올렸던 내용의 글과 똑같은 폼의 글이 있는 내 네이버 블로그를 링크 해 봅니다.

 

‘치마를 입어야지, 아멜리아 블루머!’ 는 이런 글입니다. ( http://blog.naver.com/coolie1/220806814898 ) 정말 문제가 있는 글인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