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유혹 (누가복음 20장 20절~26절)

누가복음 20장 20~26절 (쉬운성경)
  
20. 율법학자와 대제사장들은 예수님을 지켜 보았습니다그리고 의로운 사람들인 척 가장한 정탐꾼을 보내서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 가운데 트집을 잡으려고 하였습니다그리고는 예수님을 총독에게 넘기려고 하였습니다.
  
21. 이들이 예수님께 물었습니다. “선생님우리는 선생님이 옳게 말씀하시고 가르치시는 것을 압니다선생님은 차별을 하지 않으시며 진실되게 하나님의 길을 가르키시는 것을 압니다.
  
22. 우리가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습니까옳지 않습니까?”
  
23. 예수님께서 이들의 계략을 아시고 말씀하셨습니다.
  
24. “데나리온 동전 하나를 가져오너라이 돈에 누구의 얼굴과 이름이 새겨져 있느냐?” 그들이 대답했습니다. “가이사의 것입니다.”
  
25.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쳐라.”
  
26. 그들은 사람들 앞에서 예수님의 말씀을 트집잡을 수 없었습니다오히려 예수님의 대답에 놀라서 말문이 막히고 말았습니다.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들마다 자신들을 향한 날선 공격으로 받아들인 대제사장들과 그 일당은 예수님을 로마 총독에게 넘기려고 계획을 짜고서 예수님께 사람을 보냈습니다.
  
예수님을 함정에 빠트리고자 다가온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감명 깊게 받아들이는 것처럼 꾸미고서는 묻습니다선생님 우리가 황제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습니까옳지 않습니까?
  
당시 로마정부에 저항하던 유대 민족주의자들은 로마에 세금을 내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냈었고그로 말미암아 로마로부터 탄압을 받았지만 자신들의 신념을 꺾지 않았습니다또한 그들의 이런 태도는 유대 민중에게 지지를 받았습니다때문에 그들은 예수님께서 어떠한 대답을 하더라도 궁지에 몰 수 있다고 판단했지만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하나의 물음으로 던지심으로 그들의 계획을 철저하게 무너트리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물으셨습니다. “데나리온 동전 하나를 가져오너라이 돈에 누구의 얼굴과 이름이 새겨져 있느냐?”(누가복음 20장 24)
  
그들은 대답했습니다황제의 것입니다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황제의 것은 황제에게 돌려주고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돌려드려라결국예수님을 공경에 빠트리려 했던 이들은 침묵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처음 예수님을 향해 다가온 사람들의 유혹은 아주 달콤하고 매력적이었습니다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답변을 받아내고자 이렇게 함정을 파고예수님을 유혹했습니다그들은 말했습니다. “선생님우리는 선생님이 옳게 말씀하시고 가르치시는 것을 압니다선생님은 차별을 하지 않으시며 진실되게 하나님의 길을 가르키시는 것을 압니다.”(누가복음 20장 21)
  
사실 이들이 말한 말의 내용은 모두가 진실이었습니다하지만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한 말과 태도에 속지 않으셨습니다예수님은 그 말 뒤에 숨겨진 의도를 파악하셨고그들의 계획을 철저히 무산시키셨습니다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말을 부정하지 않으셨지만 그 말 뒤에 숨겨진 함정을 그들 스스로 들어내게 하셨습니다너희가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그들은 사람들 앞에서 예수님을 더 이상 곤란하게 할 수 없었기에 침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