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연극. 공연. 기록 6.

하경이와 하람이가 다니고 있는 산학교 학생들은 저학년부터 연극 수업을 하다가 6학년이 되면 학교에서 학생들과 부모님들 앞에서 공연을 해왔습니다. 지난 6 22() 하경이와 친구들이 공연을 했습니다.
  
산학교에서 연극을 담당하고 있는 마녀(이수연)의 수업 평가서를 통해 하경이와 친구들이 어떤 준비 과정을 거쳐왔는지 그리고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해가는지 다른 분들과 나누고 싶어 하경이 이야기를 중심으로 정리를 합니다.
  
이 번 글은 연극. 공연. 기록 5.’( http://blog.jinbo.net/coolie1/1246 ) 에 이어 5 8, 5 9일 마녀(이수연)의 평가서 내용을 정리합니다. 연극 공연 실황 영상은 유튜브( https://youtu.be/vzoyaZsIbC4 )에 있습니다. 
  
  
5 8
  
아이들이 들살이 간 사이 대본을 완성했고, 연습일정을 준비했다. 준비를 하면서도 아이들에게 무리가 아닌가, 계속 걱정이 든다. 늘 모든 6학년들이 이렇게 졸업공연을 준비했었던 것은 맞다. 그런데 그들은 언제나 10명 이상이었다. 5명은 너무 적다. 대사만해도 두 배를 외워야하며, 연기 외의 공연준비도 혼자 두 배를 해야 하는 셈이다. 그래서 자꾸 무리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작품만 해도 가볍게 만들어서 하면 좋으련만, 이 소설을 하려니 길고 또 무겁다. 모든 것이 험난한 가시밭길처럼 보인다. 어쩌면 좋을까. 당연히 해야 할 이야기, 대사를 외우라든가, 소품을 준비해오라든가 하는 것들을 말하면서도 괜히 마음이 편칠 않다.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믿음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너무 과한 작업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다.
  
잘 먹고 잘 자야한다고, 이제부터 방과 후에 마실 다니거나 놀러 다녀선 안 된다고 (체력을 아끼라고), 엄포를 놓긴 했지만, 애들은 애들이다. 그러니 앞으로 하는 걸 보면서 조절해야겠다는 생각이다. 대사를 못 외우겠으면 독회공연으로 돌리고, 소품이나 무대 만들기가 안 되면 수업 안에서 같이 만들고, 그런 식으로 방법을 찾아야겠다. 
  
6학년 모두 각자의 어려움들이 있고 다들 사투를 벌이는 중이다. 하경이와 민우는 굽어진 어깨와 허리를 펴고 고개를 똑바로 드는 연습, 웅얼거리지 않고 크게 말하는 연습에 힘겨워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자신과의 싸움들이다. 그리고 앞으로 그 싸움은 더 격렬해질 것이다. 그렇게 조금씩 나아가는 것이다. 비단 이 아이들만이 아니라 연극을 하면서, , 죽을 것 같아, 죽을 만큼 힘들어, 라고 말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나는 말한다. 죽지 않아. 이 정도로는 죽지 않아. 너는 그보다 단단해. 할 수 있어.
  
연습을 시작하면서 당부했다. 이제 강물에 들어가 헤엄쳐서 저 건너로 가야하는데, 물에 들어가는 것부터 진 빼지 말자, 그냥 눈 질끈 감고 들어가자, 몸부림을 치든, 소리를 지르든 상관없으니 일단 물속으로 시원하게 풍덩 빠지자, 생각보다 별 거 아니다, 안 죽는다, 라고. 아이들은 그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번에 알아들었다.
  
할 수 있을까, 없을까, 이렇게 하면 될까, 안 될까, 어떻게 하면 좋을까, 남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의미도 없고 쓸데도 없는 걱정과 불안을 버리라는 뜻이었고, 아이들은 그렇게 했다. 어떻게든 된다, 그냥 하면 된다, 는 것이 무엇인지 이제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 그런 힘. 즉흥적이고 무모해 보이는 어떤 시도와 행위들의 힘이 사실은 개인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고 지탱하고 있으며 또한 살아가는 저력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면 좋겠다. 
  
9일 보충연습에서 역할을 정했다. 큐빅보수 및 담당은 하경이가, 소품 의상담당은 현우가, 무대세트 무대정리 강당청소는 상민이와 정우가, 반장은 민우가 하기로 했다. 물론 혼자 다하는 것이 아니라, 책임자를 정한 것이다. 연습 중간 중간 소품이나 의상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마다 시키지 않아도 현우가 열심히 꼼꼼히 적는다. 현우는 참 듬직하고 성실하다. 움직이기 시작하니 저희들끼리 순서를 정하고 만들어보고 한다. 5시가 되어서 그만 하자고 하니 더 하자고 한다. 몇 페이지만 더 해요. 한다. 끝까지 이렇게 하면 좋겠다.
  
  
5 9일 수요일  보충연습
움직이며 장면만들기. 코러스 대사 나누기. 역할 나누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