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어린이집과 CCTV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문제들을 제어하기 위해서 CCTV를 설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이런 주장들을 듣다보면 우리 사회가 서로가 서로를 감시하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린이집에도 거리에도 CCTV를 달아야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고, 화질이 선명한 CCTV를 설치해야 한다며 새롭게 CCTV를 설치하거나 기존에 있던 CCTV를 바꾸는 것에 정부나 지자체 예산을 쏟아 붓고 있지만 우리 사회가 점점 더 안전하게 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문제들을 해경하는 방법이 CCTV 설치만이 진리가 아니다. 박근혜 정부는 CCTV를 통한 감시보다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해야 한다. 교사의 노동조건과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어린이집이든 유치원이든 보낼 수 있도록 누리과정 예산을 안정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편성해야 한다.

 

2014년에도 많은 부모들이 누리과정 지원이 끊기는 것이 아니냐며 당황해했고, 2015년에도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고 있는 부모들은 당황하고 있다. 누리과정 예산이 안정적으로 집행이 될 수 있도록, 현재와 같이 아랫돌 빼서 윗돌 막고, 윗돌 빼서 아랫돌 막지 말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누구나 아는 것처럼 학기제를 바꾼다고 출산율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다. 안정적인 환경이 없이는 출산율은 높아지지 않는다. 박근혜 정부는 출산율을 높여야 한다고 말만하지 말고 세상에 이미 나온 아이들이 살아갈 환경을 안정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그래야 출산율이 오를 것이다.

 

궁더쿵 어린이집에서는 부모들이 CCTV 설치를 반대해서 현재 CCTV가 없다. 대부분의 공동육아를 하는 어린이집에서는 CCTV 설치를 반대하는데 그 이유는 부모나 교사가 서로를 믿고 존중하는 것이 CCTV를 설치하는 것 보다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공동육아 어린이집에서는 부모와 교사가 공책을 주고받고 있는데 이것을 날적이라고 부른다. 날적이를 통해 교사나 부모는 아이의 집에서의 생활이나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알 수 있다. 아내가 쓴 날적이에 이런 글이 있다.

 

2015년 12월 16일

 

나 : 드르렁 드르렁 (코 고는 소리)

하람 : 코 골지 마 (작게)

 

나 : 드르렁 드르렁

하람 : 코 골지 마 (조금 큰 소리로)

 

나 : 드르렁 드르렁 드르렁

하람 : 코 골지 마 (큰 소리로)

 

아내 : 아빠한테 살살 말해야지

하람 : 아빠가 코를 방구처럼 크게 골잖아!

 

 

이광흠(깡통)의 카카오뮤직( http://kko.to/pw5Hfrn2M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