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14/04/21

2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14/04/21
    난 나 편하자고 공개입양을 했습니다.
    깡통

난 나 편하자고 공개입양을 했습니다.

한 개인의 경험이 모두의 경험은 아니기에 또 다시 글을 쓴다는 것이 부담이지만 뭔가는 적어야겠다는 마음의 충돌질로 다시 글을 적습니다.


사실 사람이 살아간다는 것이 외롭고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어느 누구에게만 삶이 힘 든 것이 아니라 산다는 것 자체가 힘겨움입니다.


너무 어린 나이에 자신의 정체성(입양인)을 발견한 아이들은 놀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도대체 나는 뭐지?


어린 나이에 공개 입양을 했다고 해서 그 아이의 상처가 모두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 상처를 잘 다스릴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일찍 공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할 뿐 공개 입양이 정답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것이 영원한 비밀이라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시한 폭탄을 안고 살아가야 하는 부모는 매일 매일을 천당과 지옥을 왔다리 갔다리 하게 될 것입니다.


예전에 징검다리라는 어린이도서관을 운영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한 어머니가 자주 오셨었는데 비밀입양을 하신 분이었습니다. 우리 부부가 입양한 것을 아시니까 아내에게만 말을 했더라구요.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언제부터인지 그 분은 도서관에 오지 않으셨습니다.


어찌 보면 나 편하자고 아이들에게 입양을 공개했는지도 모릅니다. 그 아이가 겪어야 할 그 혼란을 지켜보기가 때로는 지켜보는 것 조차 감당할 수 없을 것 같아 미리 알려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삶을 산다는 것 자체가 고통을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고통을 어떻게 잘 다스려 나가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공개입양은 사실 1999년 정도에나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입양홍보회를 만든 분들 덕분이었습니다. 그들의 노력으로 5월 11일 입양의 날도 만들어졌고요.


누구나 술 마시면서 나라는 존재는 왜 이렇게 밖에 되지 않을까? 울면서 한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입양과 관련없는 사람들도 술 마시고 많이 웁니다. 그리고 입양이 된 사람만 아니라 입양한 사람들도 고통이 있습니다.


입양한 엄마가 입양된 아이에게 너는 내가 낳은 아이가 아니라는 말이 쉽게 나온다고 생각하나요?


둘째를 입양하고자 할 때 한 기관에서 입양 부모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돌아와 한국입양홍보회 직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원래 입양기관들하고 사이가 그렇게 않좋아요?


건모(건강한 자녀양육을 위한 입양가족 모임)에 글을 쓴 한 입양부모의 글을 읽으면서 그 때의 기억이 떠오르는 글귀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공개한다고 떠벌리고 모임한다고 다니다가 아이들이 자라면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도 않는다.


이 글은 그 당시 교육을 받았을 때 들었던 이야기였습니다. 사실 나는 첫째를 이미 입양한 상태였고, 한국입양홍보회에서 적극적이지는 않지만 나름 회원으로 있었기 때문에 입양 교육을 받으러 온 다른 분들이 듣지 못했던 것이 들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글을 읽고 내가 공개입양을 한 이유라는 글을 적은 것입니다.


한 성인 입양인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도 아이를 낳았고, 상담을 한다. 자신과 같은 아이들(입양인)을 상담했다. 공개입양은 해서는 안된다는 그녀의 글을 읽었지만 그냥 넘어갔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경험을 가지고 이야기를 했으니까요. 사실 그녀는 우리 사회가 공개입양이 현재보다 미미할 때 자란 세대의 입양인이기에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한 입양부모의 글에서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워스트라 부른다는 글은 너무 마음이 쓰였습니다. 그리고 그분이 스스로의 직업군을 말씀하셨을 때는 어쩔 수 없이 자판을 누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입양을 공개하느냐 마느냐는 세상에 비밀이 있느냐 없느냐와 같은 구조가 되어 버렸습니다. 세상에 비밀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면 비밀입양을 해도 됩니다. 그리고 그 비밀이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해야 할 것입니다.


공개입양 어찌 보면 부모 편하자고 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내 아이가 힘들어할 때 자신이 힘들다고 하소연 할 수 있도록 공개해 버린 겁니다. 혼자 자신이 입양된 사실을 어찌 어찌 알아서는 이것을 혼자 고민, 고민하다가 삭혀버리지 않고, 나 정말 죽을 만큼 힘들어 나 어쩌면 좋아라는 말을 듣고 싶어 공개를 해 버렸습니다.


비록 너는 내가 낳지는 않았지만 너는 내 아이다. 네가 힘들다면 말을 해. 다 듣지는 못하겠지만 최대한 듣고자 노력은 해 볼게. 사실 이게 내 솔찍한 심정입니다. 물론 아이와 갈등 있습니다. 아이를 혼내기도 합니다. 아이를 혼내고는 속상해 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어느 부모나 다 같은 마음이지 입양 부모기 때문에 가지는 특별한 감정은 아니라는 것 다들 아실 겁니다.


공개입양한 아이가 고통이 없다고요? 누가 그런 말을 하던가요? 고통이 있지만 그 고통을 어떻게 잘 다스려 나가는지, 그리고 그 고통을 입양인이 혼자서 삭히는 것이 아니라 그 부모와 함께 나눌 수 있기 때문에 공개입양을 하는 것입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