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임금 가격 이윤-[eBook]칼 마르크스 생각2

~[eBook] 칼 마르크스 생각 2: 임금 가격 이윤 l 칼 마르크스 생각 2 epub 

카를 마르크스 (지은이) | 유페이퍼 | 2016-08-04

~


칼 마르크스 생각 2: 임금 가격 이윤 마르크스는 독일 출신의 혁명가이자 경제학자, 철학자, 사회학자이다. 막스, 맑스로도 부른다. 프리드리히 엥겔스와 1848년에 〈공산당 선언〉을 발표하였으며, 1867년에 《자본론》을 출간하였다. 러시아 10월 혁명을 주도한 블라디미르 레닌에게 이론적 영향을 미쳤다 웨스턴 씨의 주장은 사실 다음 두 가지 전제를 근거로 한 것이었다. 첫째로 국민 생산물의 총량은 고정된 것, 수학자들이 말하는 것과 같은 불변의 양 또는 크기라는 것, 둘째로 실질 임금의 총액, 다시 말해 그 임금으로 살 수 있는 상품의 양으로 측정되는 임금의 총액은 고정액, 불변의 크기라는 것이다. 그의 첫째 주장은 명백히 오류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생산물의 가치와 양은 해마다 늘어나며, 국민 노동의 생산력도 해마다 늘어나고, 이 늘어나는 생산물을 유통시키는 데 필요한 화폐량도 끊임없이 변한다. 한 해를 두고 볼 때, 또는 여러 해를 서로 비교해 볼 때 옳은 것은 한 해의 하루하루를 두고 볼 때도 옳다. 국민 생산의 총량이나 크기는 끊임없이 변한다. 그것은 변하지 않는 게 아니라 변하며, 인구 변동을 고려하지 않는다 해도 그럴 수밖에 없다.
 

 

판권 페이지
 목차
1. 생산과 임금
2. 생산, 임금, 이윤
3. 임금과 통화
4. 공급과 수요
5. 임금과 가격
6. 가치와 노동
7. 노동력
8. 잉여 가치의 생산
9. 노동의 가치
10. 이윤은 상품
11. 잉여 가치
12. 이윤·임금·가격의 일반적 관계
13. 임금을 인상
14. 자본과 노동의 투쟁과 그 결과

 

  
 

 

 

저자 : 카를 마르크스 (Karl Heinrich Marx)

저자

 

 

 최근작 : <공산당 선언>,<경제학.철학초고 / 자본론 / 공산당선언 / 철학의 빈곤>,<정치경제학비판을 위하여> … 총 162종 (모두보기)
 소개 :

 


프로이센의 트리어에서 태어나 유대인 변호사인 아버지와 네덜란드 출신의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유대인이 감당해야 하는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몸소 겪으며 유년 시절을 보냈지만 성장 후에는 소속된 사회에 동화되기보다 유대인으로서의 이방인 기질과 이에 연유한 예리한 지성을 무기로 사회에 날카로운 비판의 칼날을 겨눴다. 대학에서는 법학을 공부했으나 문학과 철학, 역사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고 스물아홉 살부터 헤겔 철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베를린 대학 강사로 활동하던 브루노 바우어를 비롯한 청년헤겔학파와의 지적 교류를 통해 헤겔 좌파의 급진 사상에 영향을 받았다. 당시 프로이센 정부의 보수적인 정책 기류 탓에 대학 강단에서지 못하고 《라인 신문》의 편집장으로 활동했다. 프로이센 정부의 검열 강도가 계속해서 심해지자 파리로 망명해 청년헤겔학파의 일원인 아르놀트 루게와 《독불 연보》를 발간했고 여기에 《유대인 문제에 관하여》 등을 포함한 급진적인 기고문을 다수 게재했다. 하지만 헤겔 사상과 청년헤겔학파가 관념적 급진성에만 머물러 있을뿐이라는 진단을 내린 후에는 헤겔의 급진주의에 결별을 선언하고 현실에 관한 경제적 연구로 나아가 독자적인 사상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파리에서 만난 엥겔스와 평생에 걸쳐 학문 활동을 함께했으며 프로이센 정부의 압력으로 파리에서까지 추방당한 후에는 당국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프로이센 국적을 포기하고 죽을 때까지 무국적자로 살았다. 1845년에 브뤼셀로 거처를 옮겨 엥겔스와 함께 《독일 이데올로기》를 출간했고 프로이센의 탄압이 브뤼셀까지 이어지자 1847년 영국으로 망명해 남은 생의 대부분을 런던에서 보냈다. 런던에서는 엥겔스와 함께 공산당연합의 당 강령인 《공산당선언》을 발표했고 이후에는 대작 《자본》등을 집필하며 여생을 연구에 전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