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진보블로그로 옮긴 이유

2009/12/06 23:04

네이버블로그에 지인이 네이버블로그에서 진보블로그로 활동공간(?)을 옮긴 것에 대해 아쉬워하는 안부글을 남겼다. 그래서 이에 대해 간단하게 답변하려다가 길어져서 그 댓글을 진보블로그에도 옮겨놓다.

 

---------------------

여전히 네이버블로그 방문자가 많은 이유는 이전에 올려놓은 자료들이 검색에 잡혀서일 겁니다. 그래서 블로그는 이전하였지만, 저작권이 문제가 되는 노래 관련 글은 비공개로 했지만, 나머지는 그대로 공개해놓았지요. 게다가 아직도 네이버에는 소통할 만한 이웃들이 꽤 있고요.
 
제가 네이버를 떠난 이유는 불이익 때문이 아니라 대안적인 온라인공간을 사고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도 소통할 여지가 많고 이른바 선전의 효과도 여전히 크기는 하지만, 결국은 자본의 포용범위 안에 있는 한계가 있다고 봤어요. 아무리 효과적으로 활용한다고 해도 이를 넘어설 수는 없는 것 아니겠어요? 물론 조금씩의 개선은 가능하겠지만, 그에 안주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제가 블로그 사용을 통해 하려고 했던 것은 이루지 못하게 되겠지요.
 
저는 과거 웹이 대중화되지 않고 PC통신이 사용되던 시절에도 운동세력이 참세상(진보넷)과 같은 대안매체 대신에 나우누리나 천리안에 둥지를 트는 것이 문제가 있다고 봤어요. 그 때부터 활용의 편이성이나 대중접촉면 증대 등의 측면을 들어 근시안적으로 피시통신을 이용했던 결과, 운동세력은 여전히 자본의 영향력에서부터 벗어난, 제대로된 웹공간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지요. 진보넷이 어렵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구요.
 
물론 저번 철도노조 파업 때 네이버블로그의 메인쟁점에 철도파업과 관련하여 올라온 블로그 글들을 보니 대부분이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하고 여기에 연대하는 글이더군요. 네이버가 많이 바뀌었네 하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그건 그 만큼 웹 상에서는 여론전의 우위에 있었음을 반영한 것이겠지요. 다른 사안에서도 그러리라고는 보기 어렵겠고요.
 
현재 포털시장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은 엄청난 상황이지요. 아마 이대로 계속되면 네이버가 천하통일을 하게 될 것은 뻔할 테고요. 지금 현재로서는 네이버에서도 할 말 하는 이들이 의미있는 게 사실이고, 또한 필요하기도 하지만, 좀더 멀리 내다볼 필요가 있다고 봐요. 이 싸움 몇 년하고 말 것이 아니라면 말이죠.
 
제가 최근에 사용하는 진보블로그가 불편하고 다수 대중과 소통하기에도 부족한 점이 있기는 하지만, 몇년 사용하고 말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진보블로그 공간을 좀더 가다듬고 활용도를 넓혀서 많은 이들이 함께하는 곳으로 만들고 싶네요. 가능할런지 모르겠지만요.
 
덧글로 간단하게 말한다는 게 길어졌네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