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의 시대다. 마치 민주주의의 척도가 투표율이라도 되는 것처럼 반드시 투표하여 심판하자는 말들이 난무하고 있다. 지난10월 재선거에서부터 기세를 올리고 있는 이 망할놈의 투표 운동이 끝나려면 올 한해가 다 가고 내년이 지나도 불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조차 든다. 이명박 찍은 놈들 손가락 잘라라고 아무리 외쳐도 손가락을 자를리 만무하지만 그 손가락 탓하는 사람들의 입을 꿰메는 편이 더 낫겠다.

선거와 투표에 올인하자고 나대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패배자들일 텐데 그들은 꿈도 희망도 버린지 올래다. 오직 자신의 현세적 바람을 타인의 잘못을 탓하면서 대리보충하려는 속셈이다. 꿈도 희망도 없는 사람들의 마지막 처신은 종교에 귀의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에게 투표일은 거룩한 종교의식을 치르는 기념일과 같다. 붉은 잉크로 얼룩진 투표 용지는 신전에 바치는 헌화인 셈이다. 거룩한 참여가 그들에게는 유일한 안식이기 때문이다.

블로그 communist left의 "우리를 위한 투표가 아니다 (1%를 위한 투표일 뿐이다)"를 읽고 오래전 쓴 글을 떠올리고 댓글로 달았는데,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여기 올린다.


반드시 투표를 해야 하는가?

아니다. 나는 오히려 투표 행위를 부정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투표 행위는 지배자들의 정기적인 파티에 들러리를 서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나는 학생회에서 투표를 독려하는 것을 보면 좀 화가 난다. 학생들의 정치 의식이 지배적 통념을 넘어서지 못하고 오히려 지배적 통념을 재생산 하는데 협력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최근 선관위에서 유명 배우와 심지어는 축구 선수들까지 동원하여 투표 독려에 애쓰고 있다. Tv 광고가 짜증스럽다. 우리가 누군가를 찍어야 된다고 주장하는 그들의 의도가 가증스럽다.

거리 곳곳에 장식된 출마자들의 포스터를 보면 저들은 분명 우리와 다르다는 것을 안다. 정치가 이제 다른 많은 직업들처럼 하나의 직업이 되었다. 저들은 인민에 대한 지배를 직업으로 삼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저들은 인민 위에 군림하고 인민의 수고를 자신들의 전리품으로 가져갈 것이다.

이런 말이 정치적 허무주의를 유포시킨다고 비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번 생각해보자. 왜 우리는 투표를 해야 하는가? 뭐 굳이 민주주의 사회에서 투표를 거부하는 것도 권리 행사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왜 국가는 투표를 독려하는가? 투표율이 높고 낮다는 것은 뭘 의미하는가?

투표율이 높으면 저들은 웃으면서 지배를 정당화할 것이다. 투표율이 현저하게 낮으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물론 저들은 불안해할 것이다. 왜냐하면 저들은 언제나 민주주의를 내세우며 인민들에게 저들의 억압에 기꺼이 동의할 수 있느냐고 물어오기 때문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2/01/27 18:27 2012/01/27 18:27
http://blog.jinbo.net/greenparty/trackback/211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