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이영훈 선생과 진보언론. 그리고 박유하 선생.

1. MBC 기자 폭행한 이영훈을 보면서, <프레시안>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no=252416

식민지근대화론의 대부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그가 친일논란을 묻는 MBC 기자를 폭행하고 방송용 마이크를 파손했다. 일제의 식민지배를 찬양하고 (일본 정부도 공식적으로 인정한) 징병, 징용 등 강제 동원 등이 없었다 주장하는 인물이다. 

2. ‘뉴라이트’ 이영훈 서울대 교수, MBC 기자 폭행…“언론자유 위협”,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society/media/905054.html

이 교수는 “위안부 성노예화는 없었다” “일제가 쌀을 수탈해간 것이 아니라 쌀을 수출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등을 부정한 인물이다.


3. 《반일종족주의》 저자 이영훈 교수, 기습 취재하는 MBC 기자와 충돌, <월간조선>

http://monthly.chosun.com/client/mdaily/daily_view.asp?Idx=7603&Newsnumb=2019087603

《반일종족주의》의 저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8월 4일 오전 원치 않는 인터뷰를 강요하는 MBC기자와 충돌을 빚었다.
이날 오전 8시 30분경 강연을 위해 출근하던 이영훈 교수는 집근처에 잠복해 있던 MBC 박 모 기자 및 PD와 맞닥뜨렸다. 이영훈 교수는 인터뷰를 거절했지만, MBC 취재팀은 이를 무시하고 계속 카메라로 촬영하면서 50m가량 이영훈 교수를 따라갔다.
MBC 기자가 “왜 정대협(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현 정의기억연대)에는 공개토론을 제기해놓고 MBC 인터뷰에는 응하지 않느냐”고 묻자 이 교수는 “내가 정대협에 공개토론을 요청했다고 해서 MBC 인터뷰에 응할 의무는 없다”고 반박했다.  이 교수는 “MBC는 공영방송”이라며 인터뷰를 강요하는 MBC 기자에게 “나는 MBC가 공영방송이라고 생각지 않는다"고 대꾸했다. 이 교수는 " MBC ‘스트레이트’에서는 일주일 전 나에 대한 왜곡보도를 했다"고 지적하고, "이렇게 기습 취재하고 촬영하는 건 내 인격권에 대한 침해”라며 인터뷰 중단을 요구했다.
하지만 MBC 기자는 “과거 위안부 생존자들에게 사과했다가  입장을 번복, ‘위안부 희생자들이 자발적으로 매춘했다’고 책에 표현한 이유가 뭔가”라는 등의 질문을 계속 던지며 인터뷰를 강요했다. 이 교수는 "내 책에 다 나와 있다. 책은 읽어보고 그런 소리를 하느냐"며 인터뷰 거부 의사를 거듭 밝혔다.  그래도 MBC기자가 계속 질문을 던지며 마이크를 들이대자 참다 못한 이영훈 교수는 자신의 얼굴을 향한 마이크를 내리치고 기자의 뺨을 때렸다.
MBC 기자가 “지금 내게 폭력을 행사했다. 경찰에 고소하겠다”고 하자 이 교수도 “이런 식의 취재 자체가 폭력"이라면서 "내 행동은 정당방위”라고 반박했다. 이 교수는 “책을 읽고 문제가 있으면 정식으로 인터뷰를 요청하거나, 공개 토론회에 초청해 진행할 일이지 갑자기 찾아와 사람의 일상을 침범하고 초상을 침해하면서 무슨 요구를 하느냐”고 따졌다.
이영훈 교수는 “방송은 그런 학술적 토론이 아니더라도 시민을 위해서 질문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MBC 기자에게 “시민에게도 지성의 방송이 요구된다. 지성의 방송을 준비해서 공개토론이나 인터뷰 공문을 정식으로 보내라. 그러면 이승만학당이 준비해서 응하겠다. 길거리에서 이렇게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건 아니다”라고 응답했다.

권력집단의 정점에서 "저 자들은 친일파다"라고 선동한 뒤 일어나는 일.
 
사실 이제는 이런 대중 조작과 마녀 사냥, 조리돌림이 조금도 놀랍지 않다.
 
내가 몸담았었고 "진보"라고 믿어왔던 자들이야말로 이것에 가장 능한 집단들이라는 진실은, 이제는 나를 미치게 만들지 않는다. 가장 어두운 내면을 숨긴 짐승들이 진실을 은폐하고, 지배한다.
 
나는 이영훈 선생을 <한국경제사>로 접했고, 그가 대단히 진지한 학자라는 것을 알고 있다. <반일 종족주의> 역시 읽어볼 생각이다.
 
물론 박유하 선생의 <제국의 위안부>와 함께.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프로필

  • 제목
    노동교화소
  • 이미지
    블로그 이미지
  • 설명
    Arbeit macht frei.
  • 소유자
    겨울

글 분류

최근 댓글 목록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