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실망스러운 진보정당운동

진보신당 후보들의 지지율이 바닥을 치고 있다. 아마도 진보신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자를 내기 어려울 것이다. 당선자가 몇 명 나오더라도 전혀 주목을 받을 수 없는 기초의원 선거에서나 가능할 것이다.

진보신당이 이 꼴이 된 건 자업자득이다. 애초에 5+4 같은 데 기웃거리며 자유주의자들에게 추파를 던지지 말았어야 했다. 민주대연합과 분명히 선을 긋고 사회당, 민주노동당에 계속해서 진보대연합을 주문했어야 했다.

진보신당이 정책연대의 실종이니 대안연대의 필요성이니 하며 뒤늦게 5+4에서 빠져나왔다 한들 그런 말들이 핑계에 불과하다는 걸 누가 모를까? 심상정, 노회찬 중 한 명이라도 수도권에서 자유주의 정당들과 단일화를 이루려 했지만 실패해서 빠져나왔다는 걸 모를 사람은 없다. 애초에 5+4에 참여했을 때부터 진보신당이 진보대연합에 대한 진정성이 없다는 것만 분명해진 것이다.

도대체 진보신당에 이념이 있나? 노선이 있나? 정책이 있나? 진보신당은 자신들이 가진 그 우수한 자원들을 활용하지 못하고 어쩌다 이 꼴이 되었나? 진보신당은 심상정, 노회찬, 진중권 등의 팬클럽들과 여러 동호회가 모인 동아리연합회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그들은 심노당, 노심당이란 비판을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 국민파의 모함 정도로 무시해버렸다.

진보신당에 유일한 방침이 있다면 어떠한 방침도 두지 말자는 것밖에 없는 것 같다. 한명숙을 지지한 민주노동당에 진보의 정체성을 팔아넘겼다면서 부산시당은 뭔가? 영등포는 뭔가? 끊임없이 민주당, 친노신당과 후보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는 각 지역들은 뭔가?

진보신당이 지방선거 후에도 생존할 수 있을까? 당내 자유주의 성향의 당원들은 대거 탈당하여 친노신당으로 합류할 것이고, 민주노총의 진보정당 합당 서약서에 싸인한 당 지도부는 신속하게 민주노동당과의 합당을 추진할 것이다.

민주노동당은 못 먹어도 고해서 반MB연합에 헌신적으로 앞장섰다는 명분을 챙겼다. 또한 각 지역에서 적지 않은 실리도 챙겼다. 진보신당은 5+4에 참여하면서 진보대연합에 대한 진정성도 잃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사회당과의 단일화보다 민주당, 친노신당과의 단일화에 목을 매면서 진보정당운동의 모든 명분을 잃었다. 심상정, 노회찬이 완주하더라도 달라질 건 없다. 물론 실리를 못 챙긴 건 말할 것도 없다. 5+4에 참여하지 않고 진보대연합 추진에 앞장서면서 명분을 얻었다면 그만큼 실리도 조금은 더 챙길 수 있었을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진보정당운동의 대의에 가장 충실한 모습을 보인 건 사회당이다. 하지만 사회당이 진보신당이나 민주노동당과의 진보대연합에 의지를 보이지 않은 것은 진보대연합에 대한 사회당의 진정성을 의심케 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