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자전거 발전기 제작기 1부 - 준비물

7월 말 부터 8월 중순까지 자전거 발전기 제작을 몇몇의 도움을 받아 했습니다. 처음 목표는 자전거 발전량을 모아 프로젝터를 돌린다 였는데, 발전기의 출력 자체가 기대에는 못미쳐서 몇 분 돌리지는 못했습니다.

 여하튼 그동안 제작 과정을 소개합니다.

 

밑에는 대강의 구상도입니다.

26인치 바퀴를 쓰는 자전거는 아무 것이나 올려놓고 페달을 돌리면 발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생각했습니다. 제너레이터에서 나오는 교류 전기가 정류기를 통해서 직류전기로 바뀌고 납 축전기에 충전했다가 인버터를 통해서 액정프로젝터를 돌리는 것이지요.

 

#준비물

 1)자전거 로라 - 자전거 실내 연습기 입니다. 그림에 보시면 바퀴가 걸리는 롤러 오른쪽에 회전에 부하를 주는 저항기가 달려있습니다. 연습시 발에 걸리는 힘을 조절하기 위한 것이지요.

이 로라를 중고로 구하는 게 힘들었습니다. 이건 좀 저가형인데 비싼건 중고로 사도 20만원이 넘어가지요. 와일드 바이크에서 중고로 나온 걸 10만원에 구했습니다.

 

 

2) 제너레이터 - 실제 회전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는 놈입니다. 처음 제너레이터를 뭘로 살지에 대한 감이 전혀 없어서 네이버 휴먼파워 까페에서 소개한 것을 보고 구입했습니다.

http://www.devicemart.co.kr/mart7/mall.php?cat=017004006&query=view&no=11123

디바이스 마트에서 1만 5천원에 판매하는 것입니다. 회전 시켜주면 AC(교류)전기가 발생합니다.


 

3) 정류소자 - 브리지 다이오드라는 놈입니다. 제너레이터에서 발생하는 AC(교류)를 DC(직류)로 바꿔주는 놈입니다. 용량을 어떨 걸 사야할지 고심을 했는데 제너레이터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제일 용량 작은 놈으로 샀습니다. W02M 이라는 건데 최고 200V 정도까지 정류가 되고 평균 140V가 정격이라는 것 같습니다.  값은 220원

 

4)밧데리 - 친구의 친구의 아버지가 카센터를 하신데서 중고로 자동차 밧데리를 구했습니다. 용량이 12V/60Ah 입니다. 와트로 환산하면 720wh 인데 계산상으로는 350w 짜리 프로젝터를 2시간 돌릴 수 있을 정도의 양의 축전됩니다. 그러나 너무 용량이 과한 밧데리란 것이 나중에 밝혀지지요. 4만원에 구했습니다.

 

5)인버터- 밧데리에 충전된 전기를 일반 220V 교류 전열기를 쓸 수 있도록 교류 전기로 변환해주는 기기 입니다. 어쨌든 액정프로젝터를 돌릴 다는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출력은 600w 정도 되는 것으로 샀습니다. 중국산 상표없는 묻지마 인버터로 3만 5천원 들었습니다.

http://www.yongsan.com/shop/product_info.html?pid=27741



6) 넘어가며..

 물론 이외에도 몇개의 물품을 더 구매해야 했습니다. 전압, 전류 테스트를 위한 테스터기, 정류기 제작을 위한 납땜기, 나중에 회전 전달 방식을 바꾸면서 풀리랑 벨트도 필요했지요. 여기에 소개 되지 않은 것은 이후 제작과정을 설명하면서 다시 설명하기로 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