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2020/04/18

우리는 귀족 분자들뿐 아니라 빈곤층 분자들도 기억해야 한다. 교양이 있는 미국 노동자들은 영국의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는 아주 좋기도 하지만 동시에 노동자 투쟁을 억압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혁명적 에너지가 모두 스포츠로 소모된다. 이것은 가장 똑똑한 자본주의 국가인 영국이 갈고 닦은 것이다. 스포츠는 혁명 교육의 일환으로 노동조합이 장악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을 누릴만큼 여유가 있지 못한 청년들과 여성들이 대다수이다. 우리는 사회의 가장 깊은 부분까지 침투하는 촉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트로츠키와의 이행강령 토론>(1938) 중

 

최근 미식축구를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몸의 건강을 키우고, 스포츠를 하는 경험을 하고 싶기 때문이다. 운동권에서 벗어나서, 그냥 몸을 강하게 키우고 싶었다.

 

혁명적 에너지가 스포츠로 소모된다. 맞는 말이다. 혁명투쟁에서 적들과 몸을 부딪히고 강력하게 투쟁할 수 있는 에너지는, 스포츠로 소모되기도 한다. 스포츠의 발전은 내부적으로 스트레스와 불만을 해소하게 만들고, 이는 사회적 변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미식축구에 임하면서 목적의식은 없다. 그냥 새로운 것에 도전해보고 싶을 뿐이다. 아무리 어렵더라도 해내고 싶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