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환자가 의사를 찾아가 자기 증상을 말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지? 모르니까 비대면 진료니 뭐니 하지. 이번에는 병원 내 감염이 걱정되는 만성 질환자들이 약이라도 처방받아야 하니까 전화로 급하게 일시적으로 가능하게 한 거지, 그걸 가지고 효과를 따진다는 게 말이 되느냐? 뭘 생각하고 사나?
 
비대면 진료는 원격의료가 아니라면서 통신과 IT 기술을 이용한 게 원격의료이고 비대면 진료는 그게 아니라고 구분하겠다니 궁색한 자기 합리화지 뭐야. 전화로 뭘 진료할 수 있겠나? 고령자들은 정보 수단에 서투를 뿐만 아니라 나이 들면 소통력도 낮아지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는 답답한 거고, 의사도 찜찜한 거야. 어거지 부리지 말고 청와대의 비대면 진료 추진 취소해라.
 
예를 들어주지. 어떤 고혈압 환자가 갑자기 혈압이 높아지고 뒷골이 땡긴다고 하자. 아무래도 의사한테 가서 진찰을 받아야 하겠는데 코로나가 또 퍼지고 있다. 전화로, 비대면 진료로 되겠냐? 그러다 고혈압이 심장병으로 번지거나 뇌졸중 생기면 책임질래?
 
당뇨 환자가 갑자기 당 수치가 높아져서 불안하다. 코로나가 만연하고 있다. 전화로, 비대면 진료로 되겠냐? 생각이 있는 거야, 없는 거야?
 
배가 아파서 설사를 했는데, 계속 화장실에 간다고 하자. 약국에서 설사약을 사먹어도 시원찮다. 병원 가야겠니, 안 가야겠니?
 
의사 앞에서 환자가 하는 말, 의사의 관찰이 중요하다고 계속들 지적하고 있는데 대통령-청와대-정부는 왜 고집을 부리지? 180석 얻으니까 사기 충천했나?
 
그러면 2차 대확산에 대비하려면 뭘 해야겠나? 지자체의 대형 시설을 임시병상으로 전환해서 코로나 양성 반응이 나오면 집에 있지 말고 입원을 하라는 거지. 그러면 가족 간 감염도 막고, 자가 격리 스트레스도 완화되지. 물론 중증인 경우에는 기존 병원으로 입원해야지.
 
스페인도, 중국도, 독일도, 이탈리아, 그 외 여러 나라들이 체육관에 마련하거나 직접 짓거나, 심지어는 빈 교회 건물조차도 활용하는 것 못 봤나? 그 나라들이 의료 시설이 없어서 그렇게 했겠나? 기존 의료 체계에 부담이 가지 않으면서 감염을 최대한 막으려고 그렇게 하는 거지. 그렇게 해야 다른 병이 있는 사람들이 그나마 안심하고 동네병원이든 대형병원이든 갈 거 아니야. 멀리 떨어진 생활치료 센터보다 탁 트인 대형 임시병원이 더 안심되고 낫다. 함께 입원한 사람들과 치료받는다는 연대감도 생기고 이게 또 치료에 도움이 된다.
 
한 번 겪었으면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해야지, 코로나 국면을 이용해서 은근슬쩍 의료 산업으로 통신 대기업, IT 기업들 돈 벌게 해주려고? 또한 국민건강보험 국가 재정 부담을 늘려야지 무슨 선심 쓰듯이 이것도 싸게, 저것도 싸게, 무조건 싸게 해주겠다고 하면 병원들 입장에서도 양질의 의료 서비스 한다는 보장 있나? 안 그래도 한국 의료 서비스 영리화, 민영화 퍼진 지 벌써 오래되었는데.
 
그러니까 이번처럼 전대미문의 전염병 확산 때를 계기로, 각 지자체들이 갖고 있는 대형 시설을 임시병원으로 전환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필요하면 법률적 지원도 해야 마땅한 것이다.
 
민주당은 들어라. 180석 안겨줬으면 청와대에 쓴소리하고, 원격의료니 뭐니 해가며 의사들도 아닌 기재부가 설치는 데 대해서 일침을 가해야 하지 않겠나? 정의당은 또 뭐하나? 총선 평가하고 세미나 하나? 할 건 하더라도 할 말도 하면서 해라.
 
이번 코로나 19 사태를 겪으면서 청와대 정책실장, 보건복지부 장관, 기재부 장관 이 세 사람이 좀 갈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태종이니 세종이니 하는 코미디 같은 발언하는 놈들도 설쳐대지 말아야 돼.
 
비대면 진료 추진하는 움직임 계속하면, 진보-보수 연대 전선이 생길 수도 있어. 대한의사협회로부터 시작해서 보건의료노동조합, 각종 시민단체, 환자단체, 장애인단체, 각 정당이 연대해서 청와대 정부와 한판 붙을 수도 있다는 것까지 각오해라. 박근혜 탄핵으로 시작해서 문재인 정부의 실패로 귀결되고 싶나? 180석 얻으니까 무섭다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20/05/15 22:02 2020/05/15 22:02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solbangul/trackback/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