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가정용 락스를 희석, 코로나19 소독약 만들기

 

 

 

 

[하루 아침.mp3 (6.97 MB) 다운받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_소독_안내_(제2판)_배포.pdf (1.09 MB) 다운받기]

 

http://ncov.mohw.go.kr/guideBoardView.do?brdId=3&brdGubun=35&dataGubun=&ncvContSeq=657&contSeq=657&board_id=&gubun=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알콜을 구하기 쉽지않고 가격도 비싸서 보건소에 물어보니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의 락스를 추천해 주셨습니다.

 

  시판되는 락스병을 잘 디다보면 차아염소산 함유량이 적혀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4% 혹은 5%함유로 분류된다합니다.  제가 산 락스병을 보니 4%라 적혀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코로나19 소독약 지침서에는  4%  가정용 락스일경우

 

  물 1리터 + 락스 25 ml     를 넣어 희석하여 사용 (1000ppm으로 희석). 이라 적혀 있습니다.

 

  물 2리터 + 락스 50 ml

  물 3리터 + 락스 75 ml

  물 4리터 + 락스 100 ml

              .

              ·

  물 40리터 + 락스 1리터 (조그만 락스통 한개)

 

 

    물 20리터는 물 20kg.     20리터 생수통 물통에다가 소독약을 배합을 하려는데

  물 19리터 물을 넣으면..     1:25 = 19:x        x=475 ml    락스를 475ml 를 넣고 흔들어 쓰면 된다.

 

  따라서..  475 ml를 계량할 수 있는 계량도구를 준비하여야 한다. 

 

 100ml 메스실린더.   메스실린더가 없다면..   인근 약국서 짜먹는 100ml 물약통이라도. (4번 꽉채워 덜은후 75ml를 추가로 덜어 475ml를 덜음)

 

 

  정확한 배합도 중요하지만..  락스희석액은 분무사용금지. 가능한 흡입할 위험이 없도록 걸레에 뭍혀 써야함. 

 

  분무된 물질을 마셨을때 (흡입독성) 인체가 격는 피해는.. 조금 과장되게 얘기하면 알콜이 육탄전이라면 락스는 원자폭탄이 떨어진 정도의 피해가 발생함. (7족원소인 클로로물질은 폐에 직격탄으로써 다른거에 비할게 아님) 보호구 착용없이 락스 희석액 분무사용 금지.

 

  절대 소량이라고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물질은 없음.  다 똑같이 유해하다. (단지 그 물질로 인하여 아직은 수십명이 죽지 않았다는게 증명되지 않았을뿐. 우리가 접하는 화학물질은 그렇게 죽거나 장애가 발생해야야 유해물질로 분류하고 있음.)  밀폐된 공간에서 삼성반도체 하청업체 처럼 돈아낄려고 에탄올 대신 메탄올을 사용하게 되면 일한 젊은 노동자들 같이 눈이 멀게 된다. (메탄올과 에탄올은 전혀 다른 물질임. 화학물질은 두드리고 건너는 돌다리 같이 여겨야함.)  소독후엔 환기를.

 

 

 

 

 

  문제)  약국에선 구하질 못해..  우리동네 화공약품 가게에서 급하게 94% 에탄올 원액 1리터를 갱신히 구해왔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분무소독용 알콜은 70% 에탄올 용액을 사용하라고 하지만 개인별 희석과정과 보관 중 휘발 오차를 감안하여 우리집에 사용할 소독약은 72% 에탄올 용액으로 사용하려고 한다.

  그럼 얼마만큼 물을 붜줘서 희석해야할까?

  

      정답) 희석 전이나 희석한 다음이나 들어있는 용질(에탄올)의 양은 동일하다.   

           희석전 알콜량 = 희석후 알콜량

           0.94 × 1 = 0.72 × a

          희석후 전체 용액 부피 (리터) a  = 1.31 (리터) 

               ※ 수식 양변의 단위는 동일해야함. 이는 모든 수식의 철칙. 연가보상비 계산시도 동일해야하나 기본을 잘 모르는 인문학만 공부한 이들이 간혹 지키지 않고 오류를 범하고 있음. 모든 수식의 양쪽 단위는 동일해야함.※

 

         ∴ 붜줘야할 물의 부피 (증가량, 리터) = 희석후 전체 부피 - 희석전 부피

                                                  = 1.31 - 1 = 0.31리터 (310ml)

 

   ps.  왜 94% 에탄올 원액 1리터에 0.94를 곱하면 알콜의 양이 되는지는 곰곰히 생각해 봅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