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교죠선생님이 안갈켜준 공부법] 친한척 반말하기

 

 

 

[Galuppi - Sonata No. 5 in C Major - 1. Andante.mp3 (10.76 MB) 다운받기]

 

 

 

    아저씨는 반말듣는 것을 무척이나 싫어합니다.  언제부터인가 직장서 반말하는 놈들에겐 습관적으로 개같이 물어 뜯어버립니다.  특히 상사일 경우에요.  아마도 해장국집에서 5명이 투표해서 지부도 세우고 노조간부가 되면서 부터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처음엔 반말하지 말라고 정중히 얘기하고 그러고도 안되면 목소리가 점점 커지다가 나중에는 같이 반말하면 어느 정도는 해결되거나 아예 반말하는 대화 자체가 사라져버렸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직장내 반말의 경우 반말 가해자와 피해자를 들여다보면 가해자는 반말을 통해 어떤 이유에서건 피해자에게 암암리에 우위에 있다는 신호와 주변이들에게 위화감을 줍니다. 서로 동등함이 사라져버리죠. 일방적인 반말은 동료나 상사의 경우 반말을 통해 '음..  나는 너보다 높은 사람이야'라는 의미를 담습니다.  당연히 위계가 생겨나고 가해자는 한없이 건방져집니다.  여기에 친하고 안친하고는 일방적인 반말을 하게하는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인사와 말은 조직사회내 관계맺음의 시작과 끝으로 인사나 말로써 상대방을 조금이라도 존중하지 않는다면..  개판됩니다.  누구나 서면 앉고싶고 앉으면 눕고 싶거든요.  친한척 반말은 오만해지는 첫단추입니다.  교직원들은 나이 어린 학생들에게 존댓말을 반드시 해야만하는 이유입니다.  스스로 오만해지지 않도록이요. 반말을 계속하면 나중엔 내가 오만한건지 건방진건지 똥인지 뭔지 스스로 모르게되는 불쌍사가 벌어집니다. 

 

  초등학교 선생님들을 보면 저를 포함해 여러명이 있는 자리에서 30대 선생이 20대 선생님께 학교내에서 반말을 합니다.  마치 학생에게 심부름시키듯 반말하며 뭘 가져오라거나 쫓아가서 받아오라고 합니다.  30대 선생은 ㅇㅇ부장 등으로 어떠한 교무업무 역할을 해야하는데 이 역할들은 무시되며 나이 어린 20대 선생님들을 일방적 반말로 부려먹습니다.  중등에서는 선생이 선생을 일방적 반말로 부려먹는다?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왜 이게 초등교사들 사이에서는 가능할까요?  대부분이 지방교대 출신인 선후배 관계라는 거 외에는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가끔 학교에서 교사들 모인곳에서 ㅇㅇ선배님 하는 뜬금없는 소리가 흘러나옵니다.  동문회 술자리도 아닌데요. 마치 말년병장이 일이등병 대하는 것 같았습니다.  

 

  제가 인생을 50여년 살아오면서 항상 들어맞는 일 중에 하나가..  일하다 만난 사람중에 '하느님' 찾는 사람은 다 사기꾼이었습니다. 보통은 묵묵히 맡은 일을 하지요.  특히 ㅇㅇ학교 몇회니 하며 선후배 따지는 사람은 다 개차반이었습니다. 이들은 보통 상식적인 사회적 관계?를 공정이고 나발이고 깨트려버리며 오로지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합니다. 

 

  초등교사들의 반말 문화는 결국 꿈많은 젊은 선생님들을 기성세대에 길들이며, 자율성을 해치며, 잡무에 좌절하게 만들어 결국 교육의 질을 떨어트립니다.  한마디로 부푼 꿈을 안고 교사가 되었는데 제대로 뭔가 해보지도 못하고 진을 빼버리는 거지요.   초등교사의 8~90%는 여성 교사입니다. 군대도 안다녀온 여교사들이 일방 반말로 동료교사를 종부리듯 하는, 군대서도 보기힘든 이런 이런 못되먹은 일을 어디서 배운게 된 것일까요?   

 

  공과 사를 구분 못하고 학교에서 동료교사에게 종부리듯 하는 초등선생이나 꼬박꼬박 존댓말하며 심부름하는 젊은 초등선생이나 다 똑같습니다.  스스로 문제제기를 하지 않는다면 결국 젊은 초등교사도 나중에는 반말하며 종부리듯 할 것이니까요.  침묵은 동의입니다.  초등 전교죠선생님들은 도데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한심스럽습니다.  어디가서 초등교사라고 말하기 부끄럽지 않으십니까?  

 

  그럼..  젊은 교사가

  "아니 어디서 반말이예요? 지금 심부름시키는 건가요? 자기일도 하지 않고 선후배나 따지며 누굴 부려먹을 생각만 하고 있으니 기가찹니다. 그 나이 먹도록 공사구분도 아직 못하니 한심합니다. 여기가 무슨 동문회 술자리인줄 아세요? 여기는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학교입니다. 학교요."

 

  하고는 아저씨같이 같이 

  "야 어디다대고 반말이야 반말이.  반말들으니 기분좋으니?  니가해. 너는 손이없냐 발이없냐? ㅇㅇ부장업무를 니가하는게 뭐가있냐?"

 

  한다면 그 젊은 교사는 어떻게 될까요?  음..  왕따 당합니다. 대부분의 이도저도 아닌 선생들은 힘센이들 편에 서거나 애써 외면하고 쉬쉬하며 살아갈거예요. 내가 관여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면서요.  이럴때 나이 지긋하신 전교조선생님께서 회의시간이나 개인적으로 계속해서 '우리 교사들끼리 존칭을 사용합시다'라고 얘기하시면 뭔가 조금은 바뀌겠지요. 안할뿐입니다. 어쩌면 나이들어 젊은 교사들 다 시키니 편하다고 느끼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중요한것은 이런 개판오분전 같은 초등교사 반말, 종부리듯 하는 문화에 가장 큰 피해자는 그런 초등 교사들에게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라는 사실입니다.  학생들이 뭘 배우겠습니까?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