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조끼를 입다.

"파업 가결되었고요.. 어제부터 이렇게 조끼 입고 일하기로 했어요.."

"그리키 됐으믄 입으야지 뭐..  워틱햐..."

"여기유.. 하나 드릴께유.."

"ㅅㅇㅇ꺼도 줘.. 낼 나오믄 주게"

"예.. 등에 붙이는 것도 달아서 드릴께유. 이거 입었다고 누가 머라믄 저한테 바루 알려주세요. 이건 완전히 합법적인 거니께유."

  반대표를 던지셨던 올해가 정면이신 ㅇ조합원님께 2벌을 건네드렸다.   창고 입구서 나머지 조끼에도 달고 있는데.. ㄴ조합원님이 L카에 과자를 한짐 싣고 가신다.  

  "저기.. 이거 입기루 결정했어유.  조합원은 다 이거 입고 일해는 거여유. 속은 유니폼말고 단정한거루 아무거나 입으믄 돼유. "

  "더워 죽것는데.. 뭘 또 입으라는겨..? 얼른 줘유"

  바로  유니폼을 벗어던지시고 투쟁조끼를 걸치시면서.. 얼굴에 땀이 범벅인채로 매대서 까대기를 하기위해 급한 걸음을 옮기셨다.  

    이제 ㅁ조합원님만 남았다.  잠시후 ㄴ조합원님 연락이 왔다.  무슨 일일까?

  "창고에 사다리 있어유? 나같이 작은사람은 워틱하라구 일키 쪼맨 사다리를줘.. 있음 하나 과자매대로 갖다줘유"

"예.."

사다릴 들고간 과자매대 사이 복도는 "비정규직 10년째다! 해도해도 너무한다!" 란 글씨가 2개가 넘실넘실 춤을 추었고.. 몇몇 고객은 의아한 듯 멈췄다가 카트를 끌고지나갔다. 

"그람.. 수고하세유"

갑자기 8년전 일이 주마등처럼 스처지나갔다. 위원장님이 내려와 갱신히 식당서 투표해 지부를 설립한 일.. 지부게시판을 휴게실 복도에 달아놓고 울컥했던일.. 회사옆 국밥집에서 하는 간담회 오다가 서있는 회사간부 보고는 다들 돌아 갔서 순자이모랑 위원장님이랑 꾸역꾸역 국밥을 먹었던 일.. '이르키 할거면 다 관둬야뒤야' 라고 화내시던 몸아파 그만두신 순자이모..  

  이러고 있을때가 아니다.  잘 할 수 있을까?

"합법적인 쟁의행위기간에 노동조합 지시로 사복/조끼 등을 입는건 지극히 정당한 활동입니다. (단,위생용구 장화,앞치마,두건은 조끼위 반드시 착용)

  누가 뭐라고 하면 언제고 저에게 알려주세요. "

 

  식품매장을 괜히 들락거렸다.  

"아이구.. ㄴ조합원은 지금 입구 일허는 디.. 누군입고 그라믄 안돼유.  입을라믄 다입구 해야 돼유.."

 "퇴근 1시간 남아  안입었는디.. 그람 지금 입지 뭐.."

 "그래유.."

  음.. 다시 문자 발송. 

"합법적인 쟁의행위기간에 노동조합 지시로 사복/조끼 등을 입는건 지극히 정당한 활동입니다. (단,위생용구 장화,앞치마,두건은 조끼위 반드시 착용)

  누가 뭐라고 하면 언제고 저에게 알려주세요. " 

  오늘은 근무중인 전 조합원이 투쟁조끼를 입었다.  9년이 지나서...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