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2018/11/13

아마 어쩌면 학술계에 남아 있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도 크게 아쉽다거나 하는 생각을 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그렇게 기꺼운 것도 아니지만.

일단 남한의 생활을 기본적으로 정리하기로 했다. 이미 일부 정리하고 왔지만, 미련을 버리고 다 싸들고 들어오기로 했다. 내년 봄이면 과도기를 거쳐 이제 대만으로 완전히 돌아온다.

대만에서 또는 남한이 아닌 어떤 다른 곳에서 학술계의 일원으로 살아 남을 수 있을 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그 역시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나마 남한과는 달리 여기에서는 학계를 떠난 '안빈낙도'의 삶이 불가능하지 않다. 적어도 출구를 열어주는 셈이다. '곡학아세' 보다는 나은 셈이다. 그런 의미에서 삶이 더욱 의미 있을 수 있다. 그래서 학계를 떠나는 것이 크게 아쉽지는 않다. 대저, 길이 끊겼으면 인정하라고 하지 않았던가.

그렇다고 벌써부터 떠날 준비를 하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1년 반 정도의 시간 동안 어쩌면 마지막일 수 있는 작업을 하려고 한다. 대단한 것은 아닐 것이다. 그저 그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도움 속에 내가 축적한 것들을 외화하는 작업일 것이다.

10월 들어 대만에서 한번은 '문학', 한번은 '경제(사회구성체)'를 가지고 강연을 했다. 후자를 가지고 11월에 중국 상해에서 한번, 남한 광주에서 한번 이야기를 던져 본다. 그리고 다시 내 책을 정리해서 중문판을 마무리하려고 한다. 그 정도가 내가 할 수 있는 최대치가 아닐까.

간단한 작업은 아님을 잘 알고 있다. 잘 정리하려고 노력을 해야 떠남의 순간에 후회가 없을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