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우분투 체험과 우여곡절


새 데스크탑 컴퓨터를 얻었다. 어떤 분이 컴퓨터가 바이러스 때문에 자꾸 다운된다면서 버릴려는 것을 처가댁에서 받아온 것이다. 바이러스가 문제였다면 그냥 하드디스크 밀고 새로 프로그램 설치하면 되잖아. 2년 전에 구매할 당시 고급 기종이었다고 하니, 5년 전에 구입했던 우리집 데스크탑보다는 좋을 것이었다. 정확한 컴퓨터 사양은 모르겠다. 예전에 286, 386, 486 할 때는 뭔가 비교가 되었는데, 요새는 어느 정도 급의 컴퓨터인지 봐도 모르겠다. (컴퓨터 세계에서는 정말 가만히 있으면 자연 컴맹이 되어간다. ㅠ)

새 컴퓨터 하드디스크에는 윈도 XP를 깔고, 기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붙여 리눅스를 깔기로 했다. 리눅스는 요새 많이 쓴다는 우분투를 선택했다.

우분투 CD가 없어서, 우분투 설치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CD로 구웠다. 약간의 시행착오(처음에 사진을 CD에 굽듯이 구웠는데 부팅이 안되서, CD 굽는 방법을 찾아보고 다시 한 정도..)를 거쳐 별 고생없이 우분투 설치에 성공!

오랜만에 리눅스를 설치해보는데, 이전과는 정말 달라져서 감격스러웠다. (리눅스를 설치하려고 처음 '시도'한 것은 90년대 초반인데, 이때는 수십장의 디스켓을 넣었다 빼었다 고생하다가 실패하였다. 그후 리눅스 배포판으로 설치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모니터나 랜 카드, 사운드카드 등의 설정 때문에 애를 먹었었다. 자동인식이 안되는 싸구려만 쓰다보니 ㅠ.ㅠ)

우분투 설치 CD는 라이브CD도 겸하고 있어, 설치 전에 리눅스 환경을 체험해볼 수 있는데, 조금 느리기는 했지만 네트워크까지 알아서 인식해주어 바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니 1차 감격을 했고...
조금 둘러보다가 설치를 했는데, 이 과정도 별 문제없이 진행되었다. 설치하고나서 다시 감격한 것은 리눅스 환경에서 윈도 XP를 깐 하드디스크 파일까지 접근할 수 있다는 것, 심지어 네트워크를 통해 노트북에도 접근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지가 알아서!

그런데 이때부터 조금씩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럼 그렇지. 내가 하는 일이 아무런 문제없이 진행될 턱이 있나. ㅠ.ㅠ)

프로그램 메뉴에서 오픈 오피스 프로그램을 실행시켰는데 프로그램이 안뜬다. 이상하다? 오피스 프로그램이 안 깔린건가? 오픈오피스 프로그램을 새로 깔아볼까? 일단 프로그램을 다운받았다.

그러고 있는데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라는 알림 메시지가 뜬다. 100여개나 되었는데, 할까 말까 하다가 과감히 OK 클릭. 그러니까 알아서 작업을 한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라 그냥 놔두었다.

그리고 나서 조금 후에 진경이가 낮잠에서 깨어 놀아주다가 잠깐 컴퓨터를 보니 모니터 화면이 안나온다. 키보드를 두드려보고 마우스를 흔들어보아도 변화가 없다. 이럴 때는 과감하게 파워 오프. ㅠ.ㅠ

그 후부터 컴퓨터와 씨름 중이다.

컴퓨터를 켜면, 어떤 운영체제로 부팅할지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는데, 리눅스로 부팅 메뉴가 하나 더 생겼다. 이건 시스템 업데이트 중에서 새로운 버젼의 커널이 하나 업데이트 되었기 때문에 만들어진 것이리라. 문제는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중간에 멈추어 버리는 것이다. 예전 버젼의 커널로 부팅을 해보아도 마찬가지. recovery mode로 부팅한 후 다시 리부팅해도 마찬가지. 이렇게 컴퓨터를 자꾸 강제로 끄다 보니까 이제 처음에는 되던 윈도로의 부팅도 되지 않는다. ㅠ.ㅠ

어찌할까..고민하다가 다시 리눅스 CD로 부팅해 보기로 했다. 그러나 리눅스 CD로 마저도 부팅이 안되고 중간에 멈춰버린다.

또 어찌할까...고민. 윈도 CD로 부팅해서 윈도 XP부터 아예 첨부터 다시 깔아버릴까?

그러다가 리눅스 CD 부팅 메뉴 중 메모리 테스트를 클릭해보았다. Memtest86+라는 프로그램이 뜨면서 뭔가 열심히 검사한다. 진행 %를 보니까 시간도 엄청 오래 걸린다. 그래서 그냥 메모리 테스트를 하도록 냅두었다. 그런데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끝나지 않고, 테스트 결과가 어떻다는 건지 결과도 안나온다. 물론 화면의 Error 항목에 Error 수가 무수히 많이 뜨는게 걸리기는 했지만, 그래서 어쩌라구? 라는 건지 전혀 모르겠다.

Memtest86+를 인터넷에서 검색해보고 몇 가지 알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은 중지하지 않으면 계속 반복 실행한다. ㅠ.ㅠ 그리고 나는 당연한 화면 정보인 줄 알았던 화면 아래쪽 빨간 바탕의 정보들이 바로 '에러' 내용이었다. 메모리 에러가 없으면 빨간 바탕 정보가 나타나지 않는다. 에러가 1~2개가 아니라 수만, 수십만개다.

그러고 보니 이전에 컴퓨터를 썼던 사람이 바이러스 때문이라고 한 것도, 아마 메모리 이상으로 인한 시스템 오작동이었을 가능성이 큰 것 같다. (바이러스 때문이라면 치료하거나 아예 시스템을 새로 깔면 되지 않는가) 그리고 오픈오피스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은 것이라든지, 업데이트하다가 컴퓨터가 멈춰버린 것도 메모리 오류가 원인이었을 가능성이 큰 것 같다. (근데 왜 그 전까지는 잘 되었냐구? ㅠ.ㅠ)

내일은 메모리를 들고 컴퓨터 전문 상가를 한번 돌아봐야겠다. 메모리가 문제인지 체크하고 문제가 있으면 새로 구매해야지. 새 메모리로 갈면 문제가 해결될까? 이 후 얘기는 해보고 나서...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프로필

  • 제목
    다섯병 안의 들레꽃
  • 이미지
    블로그 이미지
  • 설명
  • 소유자
    다섯병

공지사항

찾아보기

달력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기간별 글 묶음

최근 트랙백 목록

  1. [가평] 작은프랑스마을 쁘띠프랑스
    횽아횽아의 weekly daily Life
    2013
  2. 지금 하는 활동을 그림이나 구조도로 ...
    호기심은 공포를 이긴다
    2011
  3. @For_aufheben님의 트윗
    @For_aufheben
    2011
  4. @cheleesb님의 트윗
    @cheleesb
    2011
  5. @shire60님의 트윗
    @shire60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