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브레이크 쓰루 활동계획

요즘 방글라데시에서는 노점상들을 싹쓸이하다시피 단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노점상들이 깡패들의 경제적 기반이 되기 때문에 깡패들을 없애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정권 교체기에 부당한 국가권력이 폭력으로 국민들에게 공포분위기 조성하는 건 어디서나 마찬가지로군요. 명목상으로는 깡패들을 없애기 위해서라지만 지금 피해는 고스란히 노점상 같은 도시빈민에게 돌아오고 있답니다. 게다가 노점행위만을 단속하는 게 아니라 노점상이나 릭샤꾼들의 거주지를 예고없이 급습하여 초토화를 시키고 있다고 하네요. 6시간 동안 그 지역을 일반인들도 통행을 금지시키고는 닥치는대로 때려부수고 있답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노점상들이 도시로 유입되는 과정은  이렇답니다. 홍수로 강이 범람하면 농민들은 토지를 잃어 살 길이 막막해집니다. 그런 농민들이 도시지역으로 흘러들어와 철거촌을 형성하거나 노숙을 하면서 노점이나 릭샤꾼으로 생활을 꾸려나간답니다. 삶의 마지막 정처인 셈인데 이곳에서마저 쫓겨나면 이제 이들은 어떻게 살아야 할지...

 

브레이크쓰루의 다음 작업은 이 노점상들에 대한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지금 멤버들이 노점상 분들을  만나고 있다고 하네요. 2-3월 경 정국이 안정되어 촬영이 가능하게 되면 바로 작업에 들어갈 거라고 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이번 작업도 좀 위험할 것 같은데 무사히 작품을 완성해서 한국에서도 상영할 수 있길 바랍니다. 계속 작업소식을 올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려요.

 

 

 

 

 

 

 



(음음, 이런 것이 일종의 작품 예비홍보인 셈인가요. 몹시 어색합니다. 빨리 사이드씨가 블로그로 들어와서 직접 글을 올리기를 바랄뿐.-.- 그러나 올려도 영문으로 올릴텐데. 끙-.-)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