뎡야/ 국민교육헌장의 모태가 되었다고 하는 교육칙어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교육칙어, 거의 삼강오륜 재판에다가 황국신민의 의무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내용들인데, 순서의 차이는 있지만 국민교육헌장과 그 실질적인 내용이 같습니다. ㅎㅎㅎ
교육칙어
저는 우리 일본이, 선조들의 ‘도의국가실현’이라는 원대한 이상을 기초로 생겨난 나라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우리 국민들은 충효라는 양대 기본을 주축으로, 전 국민이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 오늘날에 이르는 훌륭한 성과를 이루게 된 것입니다. 이는 원래 타고난 일본의 국체가 훌륭하기 때문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만, 더불어 저는 교육의 근본 또한, ‘도의입국’을 달성하는데 있다고 믿습니다.
국민 모두는, 자식은 부모에 효를 다하고, 형제자매는 서로 힘을 합쳐 도우며, 부부는 사이좋게 지내며, 친구는 서로를 믿으며, 그리고 자신의 언동을 신중하게 하고, 모든 사람들이 사랑의 손을 뻗어 학문에 힘쓰며, 직업에 전념하고, 지식을 쌓으며, 인격을 닦고, 더욱 나아가, 사회공공을 위해서 공헌하며, 또 법률이나 질서를 지키는 것은 물론이며,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신명을 다해서 나라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봉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선량한 국민으로서 당연한 것뿐만이 아니라, 또 우리들의 선조가 지금까지 물려준 전통적 미풍을 한층 밝게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국민이 걸어가야 할 이 길은 선조의 교훈으로서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이것은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변하지 않는 바른 가르침이기 때문에, 나도 국민 여러분과 같이, 조상의 가르침을 가슴에 안고 훌륭한 일본인이 되도록 마음으로부터 염원합니다.
민족 중흥은 우리 국민의 거룩한 역사적 사명이다. 조상의 밝고, 의롭고, 슬기론 얼을 현대에 되살려, 자주의 자세를 확립하고, 합심․단결․노력과 약진 속에 창조의 기쁨과 삶의 보람을 느낀다.
타고난 성능의 계발을 바탕으로 널리 학술과 기능을 배우고 익혀, 저마다 직분에 따라 힘써 일하되, 성실한 인격에 뿌리 박고, 자유에 따르는 책임, 권리와 같이 하는 의무를 줄기삼아, 협동 신의의 민주사회를 이룩한다. 국법을 지키고, 중의를 따르며, 국민의 복리를 골고루하여, 전체의 안정과 번영을 기약하고, 생산과 능률과, 실질을 숭상하는 합리의 새 생활에, 효도와 우애, 서로의 은혜에 감사하며, 고상한 멋을 아는 전통의 미풍양속을 어어받아 국가 사회의 건전한 기풍을 일으킨다.
나라와 나는 하나인 것, 언제나 나라 사랑을 내몸 같이 모든 일에 부지런하며 온갖 어려움을 이겨내는 굳센 의지와 튼튼한 몸으로, 새롭고 우렁찬 국가 건설에 즐거이 봉사한다.
우리의 신념은 섰다. 반드시 이 땅 위에 통일 조국의 빛나는 앞날이 올 것이요, 자유와, 평화와, 정의를 사랑하는 우리 민족은 나아가 이류의 이상 실현에 이바지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영광의 새 역사를 창조하고 그대로 후손들에게 길이 전하자.
정말 뷁스러운 글;; 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어머니께서 이거 외워야지 학교 가서 안 맞는다고 하시던 글... 제가 아직 국민학생이던 시절에는 교과서에 있었더랬죠... 가만있자;; 중학교 때도 잇었던거 같은데... 완전 뷁스러운 글... 그나저나... 그 카페는 더 뷁스럽군요 ㅠ_ㅠ 국민교육헌장과 교육칙어 두 개 다 뷁틱하네요 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