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알렉상드르 코제브의 논의로 이런 생각을 할 수가 있군요. 저는 일련의 탈역사적 영화들을 보면서 프레드릭 제임슨의 '노스탤지어'를 떠올려 본 적은 있습니다만, 코제브를 생각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캐즘(님의 선배)님 덕분에 좋은 생각꺼리를 얻었습니다(^.^)! 저는 일전에 이창동의 <<박하사탕>>을 다시 보면서 주체의 윤리를 묻지 않고 구조와 상징적 아버지에게만 모든 잘못을 돌리는 것 같아서 이창동이 역사를 생각할 때 가지는 윤리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겠는가라는 생각을 했었거든요(또한 현대사를 다루지만 사실 역사로부터는 도망가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동시에......). 음, 그런데 새로운 '민족-국가 만들기'의 기획상 설경구가 죽을 수밖에 없었다는 것은 꽤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여러 영화들에서 국민 국가에 관한 알레고리가 여기저기에 있기는 하겠습니다만). 흠, 그런데 광주는, 좀 씁쓸하네요. 기념비로 외상을 은폐하고 봉합하려고 하다니 말입니다. 피해 간 줄 알았던 부메랑이 틀림 없이 다시 돌아와 등짝을 찍어 버릴 지도 모를텐데 말이지요......
제임슨이 노스탤지어 영화는 동시대의 문제를 회피하려는 시도라고 했던가요?(기억이 가물가물..ㅎ) <박하사탕>이나 최근의 <오래된 정원> 같은 영화는 동시대 문제를 회피하려는 패스티쉬라고 간단히 처리하기보다는, 그것이 반영하는 역사적 무의식을 여러 사회-정치적 맥락과 연결시켜서 좀 더 정교하게 파헤쳐 볼 필요가 있지 않나 싶어요. 그런 점에서 김선아 씨의 글은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518기념비 얘기를 듣고 딱 떠오른 게 지젝이 종종 예로 드는 "기도하는 물레"였답니다. 어찌나 그리 잘 맞아떨어지는지..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