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맑다. 오늘은 몸을 움직이자. 나와서 만두를 하나 사먹고 한국식당으로 갔다. 18원짜리 김치찌게를 시켰다. 김치국 정도가 나온다. 먹고 산쪽으로 올라갔다. 케이블카 타라는 것을 뿌리치고 걸어 올랐다. 물어보니 논길로 죽 오르란다. 서서히 오르기 시작했다. 호주친구 클린턴 말로는 케이블 도달하는데 까지 한시간 반 정도면 오른단다. 숨이 차기 시작한다.

이곳 윈난성은 우리의 마라토너 이봉주와 국가대표 축구 선수들이 전지훈련 온 곳이다. 2000미터대의 고지에서 훈련을 하면 좋단다. 나도 오늘 고지훈련이다. 지리산 한라산 오를때 보다 숨은 좀 더 찬 것 같지만 큰 차이는 없다. 길은 어느덧 케이블 카 오르는 길을 지그재그로 가로지른다. 걸어올라가는 사람이 나 말고는 안보인다. 전부다 케이블 카로 오르고 있다. 숨을 헐떡이며 한 1시간 40분 정도 걸려 케이브카 정거장에 도착했다. 얼하이우 전체가 시원하게 들어온다.

같은 숙소의 독일 가족이 올라와있다. 어머니와 남매다. 걸어 올라왔다고 하니 대단하단다. 베를린 부근에 산단다. 차분한 스타일의 가족이다. 내려가는 코스는 다른 길이 없을까? 지도에는 산길이 죽 옆으로 있다. 이렇게 가서 내려가면 숙소 부근이다. 그 쪽으로 가 보니 공사중이고 그리 못 간단다. 지도에는 나와있는데... . 길을 찾아보기로 했다. 위쪽으로 난 길로 한 20분 오르니 10여명의 중국인 가족이 있다. 더 오르기는 암벽수준이라 안된단다. 그 공사하는 길이 유일한 길이다. 할 수 없이 올라왔던 길을 그냥 내려가기로 했다. 아줌마 둘이 숨을 헐떡이며 올라온다. 40분 만에 내려갔다.

한 10분 내려가는데 장갑을 전망대 부근에 두고 내린 걸 알았다. 근 두달동안 함께 한 장갑과도 인연이 다 되었나 보다. 얇은 걸로 하나 사야겠다. 고성으로 들어가 슈퍼로 가서 장갑과 캔맥주, 과자를 샀다. 중국서점에 들려 어머니에게 부칠 윈난성 사진집 두권을 더 샀다. 숙소로 오는 길에 고기와 감자 꼬치를 먹었는데 힘을 좀 써서 인지 맛이 있다. 들어와 샤워를 했다. 호주 친구 클린턴 내일 아침 쿤밍으로 간단다. 그의 루트는 라오스-태국-말레이지아-인도네시아 코스다. 숙소 안 레스토랑에서 저녁을 먹기로 했다.

클린턴은 현대역사 전공이란다. 관심있는 나라는 아일랜드, 중국, 미국이고 시대는 60년대란다. 그가 읽고 있는 책은 80년대에 마오의 대장정을 철도여행으로 따라가면서 쓴 것이란다. 올드 보이를 재미있게 봤단다. 나도 작년에 다운받아본 호주 여성감독 제인 캠피온의 인 더 컷을 얘기했다. 이 영화에 출연하는 스마일 배우 맥 라이언의 연기 변신에 대해서는 한참을 얘기해서 겨우 이해시켰다. 내가 예전 철학을 전공했다고 하니 철학자에 대해 묻는다 스피노자 니체 들뢰즈를 얘기하다 슬그머니 맑스를 꺼냈다. 그가 정말 의아하다는 표정으로 뭍는다. 맑스? 와이 맑스? 내가 대답했다. 맑스 이즈 워킹 임포턴트 벨류... (맑스는 노동을 중요한 가치로...) 좀 이해했다는 눈치다. 이 친구 어떤 편견은 없다.

한국현대사, 좋아하는 역사학자, 노장사상, 문화혁명등등을 소재로 떠듬떠듬 화로불을 쬐며 대화를 나누었다. 내가 마지막에 문화혁명에 대해서 컬쳐레벌루션 차이나 식스티이즈 워커스 인텔리 캡 마오 워커스 뒤엎다손짓(문화혁명은 60년대 중국의 혁명과정에서 노동자와 인텔리의 갭이 발생하고 마오가 이를 의식적으로 뒤엎으려는 시도)했다. 이것에 대해 좋다 나쁘다 결론을 내리지는 않았다. 클린턴에게 이름을 내 수첩에 써달라고 했다. 이 친구 t자를 아주 짧게 쓴다. 자기의 스타일이란다. 내일 일찍 일어나야 한다며 알람을 부탁했다. 그러겠다고 했다.

* 050123 (일) 여행 59일차

(잠) MCA 도미토리 1950원

(식사) 아침 김치찌게 2340원 (18원)

저녁 중국식사 맥주 3900원 (30원)

(간식) 즉석만두 3개 390원 (3원)

캔맥주 과자 520원 (4원)

꼬치구이 390원 (3원)

(기타) 장갑 1040원 (8원)

사진집2권 9360원 (72원)

.......................................... 총 20,280원

2005/01/26 20:11 2005/01/26 20:11

Trackback URL : https://blog.jinbo.net/aibi/trackback/67

« Previous : 1 : 2 : 3 : 4 : 5 : 6 : 7 : 8 : 9 : ... 66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