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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일탈'
잠깐 벗어난 기분은 든다. 하지만 '관대한' 윗사람-선생님-아버지-지도자님이 허락해줬을 때에야
비로소 느끼는 찰나의 쾌락, 그것도 돈과 여유가 필요한 쾌락에 불과하다.
겉만 그럴싸한 광고의 소재거리가 된지 오래다.
그럼에도 자기는 완전히 자유롭다는 착각에 사로잡히기 쉽다.
(*게임오버: '이탈'
완전히 벗어난다. 의무감이니 사명이니 하는 것에서도 벗어난다.
세상에 관여하고 싶어하지도 않고 관심도 없으며 세상이 자기한테 관심갖고 관여하는 것도 거부한다.
자본 입장에서 보면 '일탈'한 사람들의 자기과시, 어린이같은 소비 욕구도 없으니 무시.
관심 기울일 필요 없는 '쓰레기'들일 뿐. 하지만 진짜 의미의 '아웃사이더'가 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여기에도 폼만 잡는 가짜들이 많다.
자기는 '일탈''에 불과한데도 계속 우기는 자들이다.)
2단계: '개김'
'일탈'에 약간의 적극성과 행동이 더해진 결과. 그러나 지속성도 자신만의 구체적인 세계를 바라보는
눈도 없다. 자칫 잘못하면 더 약자한테 화풀이나 하는 한심한 신세가 되기 십상이다.
유령같이 모호한 '페미니스트 *들'을 씹어대면서 울분을 푸는 예비역들처럼.
3단계: '반항'
'개김'에 지속성과 나름의 세계관, 철학이 더해진다. 그러나 그 궁극의 목표는 세상이 자기를 받아들여주고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일단 받아들여지면 자신이 반항했던 자들 못지 않게 보수적이 되어, 새로운
반항자들을 '철없는 것들'이라고 젊잖게 훈계하게 된다. 왕년의 반항아들, 불량 청소년들. 서점에 가득한
'인간 승리' 수기 주인공들.
4단계: '저항'
'반항'의 순응하는 태도도 버리고 체제 자체에 의문을 제기한다. 아직 추상적이고 모순도 있었던 철학과
시계관이 비로소 일관된 틀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언행일치'라는 중요하지만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적은 덕목을 지키는 것이,
다른 어느 경우보다도 더 중요하다.
5단계: '혁명'
'저항'하는 자들이 뭉치고 인내심이 한계에 달할 때(즉 지배층이 최소한의 교활함까지 상실하고 바보갈은
삽질을 계속할 때)도달하는 경지. 그런다고 꼭 좋은 것은 아니다(미안하다. 그러나 나는 인간 본성을 그렇게
높게 평가하지 않는 보수주의자다). 자칫 잘못하면 자기만 '이상'이라 부르는 변태적인 인형집의 주인으로
몰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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