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저장 장치를 사용할 수 없을 때

category 꼬마 펭귄 걸음마 | Posted by 오씨 부부 | 2019/04/10 17:08


 

(새) 저장 장치에 새로 파티션 설정하고 포맷했음에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새 파티션을 root만이 소유하게 되어 부팅시 로그인한 사용자 수준에서는 그 파티션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새 파티션의 소유 권한을 root에서 사용자로 바꿔줘야 합니다. 새 파티션에서 터미널을 열어 아래의 명령을 입력합니다.

 

$ ls -al

 

그러면 합계 XXX라는 메시지와 함께 새 파티션의 소유 권한이 두 줄로 표시됩니다. 그 내용을 잘 봐두고, 다음의 명령을 입력합니다.

 

$ sudo chown 사용자명:그룹명 .

 

터미널을 열면 명령 프롬프트에 사용자와 컴퓨터 이름이 ABCD@EFG와 같은 꼴로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ABCD에 해당하는 부분이 사용자명이자 그룹명입니다. 맨 끝의 점은 마침표가 아니라 사용자가 현재 위치한 디렉토리를 의미하므로 빠뜨리면 안 됩니다.

 

새 파티션은 쓰거나 지울 수가 없으므로 아무 디렉토리도 없는 것이 당연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현재 위치가 곧 루트 디렉토리가 되는데, 그 owner를 지금 로그인한 ABCD라는 사용자로 change하라는 것이 저 명령의 의미입니다.

 

끝으로 다시 한번 ls -al 명령으로 새 파티션의 권한이 제대로 변경됐는지, 처음의 메시지와 비교하기 바랍니다. 아울러 해당 파티션에서 새 파일이 잘 만들어지는지도 테스트해 봐야겠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