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amunnib (2008/01/01 22:04) 댓글에 댓글 달기 : 지우기
  • 글이랑은 무관한 내용이지만.. ^^; 얼마전에 출간된 "ACT"라는 잡지에 이성민씨가 지젝의 "진정한 할리우드 좌파" 번역문을 올리면서 캐즘님의 블로그를 언급하고 있더군요. 이성민씨랑 캐즘님이랑 얘기가 오갔는지는 잘 모르지만, 괜시리 반가워서 쪼르르 달려왔어요 ㅎ
  • 삼 (2008/01/01 20:19) 댓글에 댓글 달기 : 지우기
  • 저도 비슷한 날에 <아이, 로봇>을 다시 봤던 것 같은데, 오호오오.. 인간주의의 문제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 처음 해보게 되네요. 한편으론 캐즘님 발상 덕분에 그것이 3원칙과 관련하여 공리-체계 문제와도 연결된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어요. 암튼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배정훈 (2007/12/17 09:36) 댓글에 댓글 달기 : 지우기
  •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담아가겠습니다.
  • 캐즘 (2007/12/11 22:26) 댓글에 댓글 달기 : 지우기
  • 예. 개인적으로 푸코의 '사상 자체'가 조각난 데에는 사실 별다른 감정이 들지 않지만(뭐.. 원래 이론의 운명이란 그래야하는 거니까요), 푸코 식의 '문제의식'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은 있어요. 어쩌면 90년대 푸코 유행이 정리되었던 과정은 현재 한국 사회 이론계의 문제점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과정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 윤태욱 (2007/12/09 23:26) 댓글에 댓글 달기 : 지우기
  • 예전부터 이 주제에 대한 글을 쓰겠노라 마음 먹고 있었는데...

    제가 할 수 있(다고 스스로 믿고 있)는 '최고치'의 능력보다
    이 글이 더 잘 써진 거 같네요.(개인적으론 좀 슬프지만... 정말 그래요. 흑흑)

    퍼가요~ 'ㅁ'
  • twtwy (2007/12/09 20:11) 댓글에 댓글 달기 : 지우기
  • 저도 맨 처음 푸코의 철학을 이진경 님의 시각을 통해서 접했던 부류에 속합니다. 권력 분석의 끝에서 그대로 주저앉아버리고만 푸코, 그리고 그 지점에서 해결책을 제시한 들뢰즈,.. 이런 공식으로 ‘대충’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언제부턴가 점점 마음 속에서 푸코 철학이 갖는 고유의 개성은 무엇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었습니다.

    푸코가 여기저기 글 속에서 듬성듬성 짧게만 언급되는‘신세’로 전락해버린 데에 대한 아쉬움을 한방에 달래주는 글입니다. '-'
  • 캐즘 (2007/12/07 22:51) 댓글에 댓글 달기 : 지우기
  • 예. 반갑습니다.^^
  • 지나가다 (2007/12/06 13:28) 댓글에 댓글 달기 : 지우기
  • 평소에 비슷한 화두가 있었는데, 이 블로그를 읽으니 어느 정도 감이 잡히네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캐즘 (2007/12/05 00:15) 댓글에 댓글 달기 : 지우기
  • 반갑습니다.:-) 사실 규율과 관련해 지젝이 바디우를 인용한 데 대해선 논란이 좀 있지요. 바디우의 경우, 군사적 규율과 구분되는 새로운 규율 형태를 창안해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수학적 규율?), 지젝이 강조하는 규율의 모습은 어느 정도는 전통적인 모델에 기반해 있는 것 같아요. &quot;규율&quot;이라는 개념이 둘 간에 엄밀히 합의되고 있는 것 같진 않습니다.

    홈페이지 가봤는데, 공부하시랴 잡지 내시랴 바쁘시겠네요. 외국 잡지 중에서도 Blackwell 출판사에서 나오는 constellations란 잡지가 있지요. 저도 종종 들르겠습니다.:-)
  • 깐돌이 (2007/12/04 00:07) 댓글에 댓글 달기 : 지우기
  • 멋진 번역과 비평입니다.'ㅁ' 많은 것들을 보고 배워 갑니다. ㅎ 특히, 지젝이 바디우를 인용하면서 규율을 강조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은 새로이 알게 된 내용입니다.

    영화를 보고 저도 지젝과 비슷하게 스파르타 군대는 탈레반 쪽에 가깝다는 느낌을 받았던 터라 더욱 반갑네요. 아래 '고롬' 님의 댓글에 대한 캐즘 님의 답변 또한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자주 올께요~ '-'
  •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
  • 첫화면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