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 목록
-
- 노동조합 전략 유형으로서의...
- 으라차찻
- 2008
-
- 집은 비웠으나, 허전함이 마...
- 으라차찻
- 2007
-
- 아직도 70년대 노동관을 가...
- 으라차찻
- 2007
-
- 기만에 가득찬 정부 공공부...
- 으라차찻
- 2007
-
- “비정규법 때문에 계약해지...
- 으라차찻
- 2007
노동조합 전략 유형으로서의 조직화 모델의 형성 요인1)
- 지역일반노동조합의 사례를 중심으로 -
이강익(강원대 사회학과 강사, kwlabor@empal.com)
<요약>
본 연구는 지역일반노조의 사례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조직화 모델의 형성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조직화 모델이란 신규조직화를 위한 별도의 예산과 전담자의 배정, 신규조직화에 대한 합의형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조직화 기법에 대한 훈련프로그램, 분회간부와 조합원의 조직화에 적극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전략적 조직화 방식을 추진하는 노조 전략의 유형이다.
본 연구의 주요 발견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부의 신규 조직화에 대한 강한 이념적 지향 그리고 전략적 조직화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노하우는 조직화 모델의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노조의 재정적 자원은 지도부가 신규조직화에 예산과 전담 인력을 배정할 수 있는가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노조의 사업장 분회의 규모 구조와 실질조직률은 재정적 자원의 제약 하에서 상근간부가 신규조직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가의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조직적 결속력은 신규 조직화에 대한 조합원의 합의 및 참여와 상근간부의 신규조직화를 위한 여력의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지역일반노조에 대한 상급단체(민주노총 지역본부)의 지원은 조직자원과 결속력이 취약한 노조 설립 초기에 노조가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1) 이 글은 [2006년 한국산업사회학회 춘계학술대회](2006. 4. 28)에서 발표한 글을 수정한 글입니다. 이 날 토론을 해주신 한림대학교 박준식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 글 전반을 꼼꼼히 교정해 준 강원대학교 사회학과 박사과정 김상섭 학우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최근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