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07/08

3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07/08/06
    1. 성산별곡_본문 해설
    GTK
  2. 2007/08/06
    1. 성산별곡_본문 해설(1)
    GTK
  3. 2007/08/06
    영화보기와 세상 살기 - D- WAR(7)
    GTK

1. 성산별곡_본문 해설

  성산별곡(星山別曲)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어떤 지나가는 나그네가 성산에 머물면서,
서하당 식영정의 주인아 내 말을 들어 보소.
인간 세상에 좋은 일이 많거마는,
어찌 한 강산을 갈수록 낫게 여겨,
적막한 산중에 들어가고 아니 나오시는가.
솔뿌리를 다시 쓸고 대나무 침대에 자리를 보아,
잠시 올라앉아 어떤가 하고 다시 보니,
하늘가에 떠 있는 구름이 서석을 집을 삼아.
나가는 듯하다가 들어가는 모습이 주인과 어떠한가.
시내의 흰 물결이 정자 앞에 둘러 있으니,
하늘의 은하수를 누가 베어 내어,
잇는 듯 펼쳐 놓은 듯 야단스럽기도 야단스럽구나.
산 속에 달력이 없어서 사계절을 모르더니.
눈 아래 헤친 경치가 철을 따라 절로 생겨나니,
듣고 보는 것이 모두 신선이 사는 세상이로다.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매창 아침볕의 향기에 잠을 깨니,
산늙은이의 할 일이 아주 없지도 아니하다.
울타리 밑 양지 편에 오이씨를 뿌려 두고,
김을 매고, 북을 돋우면서 비 온 김에 가꾸어 내니,
짚신을 죄어 신고 대나무 지팡이를 흩어 짚으니,
도화 핀 시냇길이 방초주에 이어졌구나.
잘 닦은 거울 속에 저절로 그린 돌병풍,
그림자를 벗삼아 서하로 함께 가니,
무릉도원이 어디인가, 여기가 바로 그곳이로다.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남풍이 문득 불어 녹음을 헤쳐 내니,
철을 아는 꾀꼬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희황 베개 위에 선잠을 얼핏 깨니,
공중의 젖은 난간이 물 위에 떠 있구나.
삼베옷을 여며 입고 갈건을 비껴 쓰고,
허리를 구부리거나 기대면서 보는 것이 고기로다.
하룻밤 비 온 뒤에 붉은 연꽃과 흰 연꽃이 섞어 피니,
바람기가 없어서 모든 산이 향기로다.
염계를 마주하여 태극성을 묻는 듯,
노자암을 건너보며 자미탄을 곁에 두고,
큰 소나무를 차일삼아 돌길에 앉으니,
인간 세상의 유월이 여기는 가을이로구나.
청강에 떠 있는 오리가 흰 모래에 옮겨 앉아,
흰 갈매기를 벗삼고 잠깰 줄을 모르나니,
무심하고 한가함이 주인과 비교하여 어떤가.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오동나무 사이로 가을달이 사경에 돋아오니,
천암만학이 낮보다도 더 아름답구나.
호주의 수정궁을 누가 옮겨 왔는가.
은하수를 뛰어 건너 광한전에 올라 있는 듯.
한 쌍의 늙은 소나무를 조대에 세워 놓고,
그 아래에 배를 띄워 가는 대로 내버려 두니,
홍료화 백반주를 어느 사이에 지났길래.
환벽당 용의 못이 뱃머리에 닿았구나.
푸른 풀이 우거진 강변에서 소 먹이는 아이들이,
석양의 흥을 못 이겨 피리를 비껴 부니,
물 아래 잠긴 용이 잠을 깨어 일어날 듯,
연기 기운에 나온 학이 제 집을 버려 두고
반공에 솟아 뜰 듯.
소동파의 적벽부에는 가을 칠월이 좋다 하였으되,
팔월 보름밤을 모두 어찌 칭찬하는가.
잔구름이 흩어지고 물결도 잔잔한 때에,
하늘에 돋은 달이 소나무 위에 걸렸으니,
달을 잡으려다 물에 빠졌다는 이태백의 일이 야단스럽다.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공산에 쌓인 낙엽을 북풍이 걷으며 불어,
떼구름을 거느리고 눈까지 몰아 오니,
온갖 나무들을 잘도 꾸며 내었구나.
앞 여울물 가리워 얼고 외나무 다리 걸려 있는데,
막대를 멘 늙은 중이 어느 절로 간단 말인가.
산늙은이의 이 부귀를 남에게 소문내지 마오.
경요굴 은밀한 세계를 찾을 이가 있을까 두렵도다.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산중에 벗이 없어 서책을 쌓아 놓고,
만고의 인물들을 거슬러 세어 보니,
성현도 많거니와 호걸도 많고 많다.
하늘이 인간을 지으실 때 어찌 무심하랴마는,
어찌 된 시운이 흥했다 망했다 하였는가.
모를 일도 많거니와 애달픔도 끝이 없다.
기산의 늙은 고불(古佛) 귀는 어찌 씻었던가.
소리가 난다고 핑계하고 표주박을 버린 허유의 조장이 가장 높다.
인심이 얼굴 같아서 볼수록 새롭거늘,
세상사는 구름이라 험하기도 험하구나.
엊그제 빚은 술이 얼마나 익었느냐?
술잔을 잡거니 권하거니 실컷 기울이니,
마음에 맺힌 시름이 조금이나마 덜어지는구나,
거문고 줄을 얹어 풍입송을 타자꾸나.
손님인지 주인인지 다 잊어버렸도다.
높고 먼 공중에 떠 있는 학이 이골의 진선이라.
이전에 달 아래서 혹시 만나지 아니하였는가?
손님이 주인에게 이르기를 그대가 곧 진선인가 하노라.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요점 정리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지은이 : 정철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연대 : 조선 명종 때(1560년)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갈래 : 서정 가사, 양반 가사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형식 : 총84절(행), 168구이며 3·4조가 주축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성격 : 전원적, 풍류적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주제 : 성산의 풍물과 김성원의 풍류를 예찬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내용 연구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구성
    서사 : 김성원의 전원 심취와 식영정 주변의 모습
    본사1 : 성산의 봄 풍경(春景)
    본사2 : 성산의 여름 풍경(夏景)
    본사3 : 성산의 가을 풍경(秋景)
    본사4 : 성산의 겨울 풍경(冬景)
    결사 : 전원 생활의 멋과 풍류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어떤 지나가는 나그네가 성산에 머물면서,
서하당 식영정의 주인아 내 말을 들어 보소.
인간 세상에 좋은 일이 많거마는,
어찌 한 강산을 갈수록 낫게 여겨,
적막한 산중에 들어가고 아니 나오시는가.
솔뿌리를 다시 쓸고 대나무 침대에 자리를 보아,
잠시 올라앉아 어떤가 하고 다시 보니,
하늘가에 떠 있는 구름이 서석을 집을 삼아.
나가는 듯하다가 들어가는 모습이 주인과 어떠한가.
시내의 흰 물결이 정자 앞에 둘러 있으니,
하늘의 은하수를 누가 베어 내어,
잇는 듯 펼쳐 놓은 듯 야단스럽기도 야단스럽구나.
산 속에 달력이 없어서 사계절을 모르더니.
눈 아래 헤친 경치가 철을 따라 절로 생겨나니,
듣고 보는 것이 모두 신선이 사는 세상이로다.
-
서사 - 김성원의 전원 심취와 식영정 주변의 모습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매창 아침볕의 향기에 잠을 깨니,
산늙은이의 할 일이 아주 없지도 아니하다.
울타리 밑 양지 편에 오이씨를 뿌려 두고,
김을 매고, 북을 돋우면서 비 온 김에 가꾸어 내니,
짚신을 죄어 신고 대나무 지팡이를 흩어 짚으니,
도화 핀 시냇길이 방초주에 이어졌구나.
잘 닦은 거울 속에 저절로 그린 돌병풍,
그림자를 벗삼아 서하로 함께 가니,
무릉도원이 어디인가, 여기가 바로 그곳이로다.
-
본사 1 - 성산의 봄 풍경(春景)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남풍이 문득 불어 녹음을 헤쳐 내니,
철을 아는 꾀꼬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희황 베개 위에 선잠을 얼핏 깨니,
공중의 젖은 난간이 물 위에 떠 있구나.
삼베옷을 여며 입고 갈건을 비껴 쓰고,
허리를 구부리거나 기대면서 보는 것이 고기로다.
하룻밤 비 온 뒤에 붉은 연꽃과 흰 연꽃이 섞어 피니,
바람기가 없어서 모든 산이 향기로다.
염계를 마주하여 태극성을 묻는 듯,
노자암을 건너보며 자미탄을 곁에 두고,
큰 소나무를 차일삼아 돌길에 앉으니,
인간 세상의 유월이 여기는 가을이로구나.
청강에 떠 있는 오리가 흰 모래에 옮겨 앉아,
흰 갈매기를 벗삼고 잠깰 줄을 모르나니,
무심하고 한가함이 주인과 비교하여 어떤가.
-
본사 2 - 성산의 여름 풍경(夏景)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오동나무 사이로 가을달이 사경에 돋아오니,
천암만학이 낮보다도 더 아름답구나.
호주의 수정궁을 누가 옮겨 왔는가.
은하수를 뛰어 건너 광한전에 올라 있는 듯.
한 쌍의 늙은 소나무를 조대에 세워 놓고,
그 아래에 배를 띄워 가는 대로 내버려 두니,
홍료화 백반주를 어느 사이에 지났길래.
환벽당 용의 못이 뱃머리에 닿았구나.
푸른 풀이 우거진 강변에서 소 먹이는 아이들이,
석양의 흥을 못 이겨 피리를 비껴 부니,
물 아래 잠긴 용이 잠을 깨어 일어날 듯,
연기 기운에 나온 학이 제 집을 버려 두고
반공에 솟아 뜰 듯.
소동파의 적벽부에는 가을 칠월이 좋다 하였으되,
팔월 보름밤을 모두 어찌 칭찬하는가.
잔구름이 흩어지고 물결도 잔잔한 때에,
하늘에 돋은 달이 소나무 위에 걸렸으니,
달을 잡으려다 물에 빠졌다는 이태백의 일이 야단스럽다.

-
본사 3 - 성산의 가을 풍경(秋景)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공산에 쌓인 낙엽을 북풍이 걷으며 불어,
떼구름을 거느리고 눈까지 몰아 오니,
온갖 나무들을 잘도 꾸며 내었구나.
앞 여울물 가리워 얼고 외나무 다리 걸려 있는데,
막대를 멘 늙은 중이 어느 절로 간단 말인가.
산늙은이의 이 부귀를 남에게 소문내지 마오.
경요굴 은밀한 세계를 찾을 이가 있을까 두렵도다.
-
본사 4 - 성산의 겨울 풍경(冬景)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산중에 벗이 없어 서책을 쌓아 놓고,
만고의 인물들을 거슬러 세어 보니,
성현도 많거니와 호걸도 많고 많다.
하늘이 인간을 지으실 때 어찌 무심하랴마는,
어찌 된 시운이 흥했다 망했다 하였는가.
모를 일도 많거니와 애달픔도 끝이 없다.
기산의 늙은 고불(古佛) 귀는 어찌 씻었던가.
소리가 난다고 핑계하고 표주박을 버린 허유의 조장이 가장 높다.
인심이 얼굴 같아서 볼수록 새롭거늘,
세상사는 구름이라 험하기도 험하구나.
엊그제 빚은 술이 얼마나 익었느냐?
술잔을 잡거니 권하거니 실컷 기울이니,
마음에 맺힌 시름이 조금이나마 덜어지는구나,
거문고 줄을 얹어 풍입송을 타자꾸나.
손님인지 주인인지 다 잊어버렸도다.
높고 먼 공중에 떠 있는 학이 이골의 진선이라.
이전에 달 아래서 혹시 만나지 아니하였는가?
손님이 주인에게 이르기를 그대가 곧 진선인가 하노라.
-
결사 - 전원 생활의 멋과 풍류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당시 성산동 식영정에 모인 사선(四仙), 즉 김성원, 정철, 임억령, 고경명이 같은 제목과 압운으로 지은 한시 '식영암잡영' 20수를 부연, 설명하고 탈태시켜 만든 것이므로 엄밀히 말해서 정철 자신의 순수한 창의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시인으로서의 정철 자신의 순수한 생활면에서 빚어진 작품이고, 그의 일과 개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반영되어 있어 또 다른 그의 일면을 엿볼 수 있는 작품으로 정철이 25세 되던 해, 그의 처 외재당숙인 김성원(金成遠)이 서하당과 식영정을 지었을 때, 사계절에 따른 그 곳의 풍물과 김성원에 대한 흠모의 정을 노래한 작품이다. 정철은 을축사화로 말미암아 귀양다니던 아버지를 따라 16세 때 낙향하여, 등과한 27세까지 전남 함평 지곡리에서 지냈던 것이다. 이 작품은 서하당의 주인인 김성원의 멋과 풍류를 노래하고 있지만, 사실은 정철 자신의 풍류를 읊은 것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작품에 비해서 한자어와 전고가 많아 한시적인 분위기가 짙고, 한 개인의 칭송에 치우친 감이 있어 보편성이 희박한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송강 정철의 체험에서 우러난 전원 생활의 흥취와 지은이의 개성이 잘 드러난 작품이라 하겠다.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심화 자료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성산별곡

 조선 선조 때 정철(鄭澈)이 지은 가사. 총 84절(행) 168구이며, 3·4조가 주축을 이루고 있는데 4·4조, 3·3조, 2·4조 혹은 2·3조, 4·3조 등도 더러 있다. 송강가사 松江歌辭≫·≪송강별집추록유사 松江別集追錄遺詞≫·≪서하당유고 棲霞堂遺稿 등에 수록되어 있다.
성산은 전라남도 담양군 창평면 지곡리에 있는 지명이다. 정철이 25세 이후에 당쟁으로 정계를 물러나 이곳에서 살 때 김성원(金成遠)을 위하여 이 작품을 지었다고 한다. 당시의 문인 김성원이 세운 서하당(棲霞堂)
·식영정(息影亭)을 중심으로 계절에 따라 변하는 경치와 김성원의 풍류를 예찬한 노래이다.
내용은 전체를 6단으로 나눌 수 있다. 제1단은 서사(緖詞)에 해당한다. 서하당
·식영정에 머물며 세상에 나가지 않는 주인 김성원의 풍류와 기상, 그리고 선간(仙間) 같은 식영정의 자연경관을 노래하였다.
제2단은 춘사(春詞)로 성산의 봄 경치와 주인공의 생활을 그린 것이며, 제3단은 하사(夏詞)로 신선하고 한가한 성산의 여름 풍경을 묘사하였다. 제4단은 추사(秋詞)인데, 성산의 가을 달밤 풍경을 읊었다. 제5단은 눈 내린 성산의 겨울 경치와 이곳에 은거하는 늙은이의 부귀를 노래한 동사(冬詞)이다.
끝으로 제6단은 결사(結詞)로서 산중에 벗이 없어 독서를 통하여 고금의 성현과 호걸들을 생각하고 그 흥망과 지조를 느끼며, 뜬구름 같은 세상에 술 마시고 거문고나 타는 진선(眞仙)같은 생활의 즐거움을 노래하였다.
이 작품은 당시 성산동 식영정에 모인 사선(四仙), 즉 김성원
·정철·임억령(林億齡)·고경명(高敬命)이 같은 제목과 압운으로 지은 한시 식영정잡영 息影亭雜詠 20수를 부연, 설명하고 탈태(奪胎)시켜 만든 것이다. 즉 엄밀히 말해서 정철 자신의 순수한 창의라고 할 수는 없다.
다른 작품에 비하여 한어구(漢語句)와 전고(典故)가 많아 한시적인 분위기가 짙고, 한 개인과 지역에 대한 칭송이기 때문에 보편성이 희박한 점이 아쉽다. 그러나 시인으로서의 정철 자신의 순수한 생활면에서 빚어진 작품이고, 그의 얼과 개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반영되어 있어 이 작품을 통해 그의 또다른 일면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松江歌辭(金思燁, 文豪社, 1959), 鄭松江硏究(金思燁, 啓蒙社, 1950), 松江·蘆溪·孤山의 詩歌文學(朴晟義, 예그린出版社, 1978).(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출처 : http://www.seelotus.com/frame_g.htm '희망의 문학'

직접 해석해 보고 위 해설과 비교해 보세요. 문제 해설은 내일 올리겠습니다. ^_^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1. 성산별곡_본문 해설

  성산별곡(星山別曲)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어떤 지나가는 나그네가 성산에 머물면서,
서하당 식영정의 주인아 내 말을 들어 보소.
인간 세상에 좋은 일이 많거마는,
어찌 한 강산을 갈수록 낫게 여겨,
적막한 산중에 들어가고 아니 나오시는가.
솔뿌리를 다시 쓸고 대나무 침대에 자리를 보아,
잠시 올라앉아 어떤가 하고 다시 보니,
하늘가에 떠 있는 구름이 서석을 집을 삼아.
나가는 듯하다가 들어가는 모습이 주인과 어떠한가.
시내의 흰 물결이 정자 앞에 둘러 있으니,
하늘의 은하수를 누가 베어 내어,
잇는 듯 펼쳐 놓은 듯 야단스럽기도 야단스럽구나.
산 속에 달력이 없어서 사계절을 모르더니.
눈 아래 헤친 경치가 철을 따라 절로 생겨나니,
듣고 보는 것이 모두 신선이 사는 세상이로다.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매창 아침볕의 향기에 잠을 깨니,
산늙은이의 할 일이 아주 없지도 아니하다.
울타리 밑 양지 편에 오이씨를 뿌려 두고,
김을 매고, 북을 돋우면서 비 온 김에 가꾸어 내니,
짚신을 죄어 신고 대나무 지팡이를 흩어 짚으니,
도화 핀 시냇길이 방초주에 이어졌구나.
잘 닦은 거울 속에 저절로 그린 돌병풍,
그림자를 벗삼아 서하로 함께 가니,
무릉도원이 어디인가, 여기가 바로 그곳이로다.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남풍이 문득 불어 녹음을 헤쳐 내니,
철을 아는 꾀꼬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희황 베개 위에 선잠을 얼핏 깨니,
공중의 젖은 난간이 물 위에 떠 있구나.
삼베옷을 여며 입고 갈건을 비껴 쓰고,
허리를 구부리거나 기대면서 보는 것이 고기로다.
하룻밤 비 온 뒤에 붉은 연꽃과 흰 연꽃이 섞어 피니,
바람기가 없어서 모든 산이 향기로다.
염계를 마주하여 태극성을 묻는 듯,
노자암을 건너보며 자미탄을 곁에 두고,
큰 소나무를 차일삼아 돌길에 앉으니,
인간 세상의 유월이 여기는 가을이로구나.
청강에 떠 있는 오리가 흰 모래에 옮겨 앉아,
흰 갈매기를 벗삼고 잠깰 줄을 모르나니,
무심하고 한가함이 주인과 비교하여 어떤가.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오동나무 사이로 가을달이 사경에 돋아오니,
천암만학이 낮보다도 더 아름답구나.
호주의 수정궁을 누가 옮겨 왔는가.
은하수를 뛰어 건너 광한전에 올라 있는 듯.
한 쌍의 늙은 소나무를 조대에 세워 놓고,
그 아래에 배를 띄워 가는 대로 내버려 두니,
홍료화 백반주를 어느 사이에 지났길래.
환벽당 용의 못이 뱃머리에 닿았구나.
푸른 풀이 우거진 강변에서 소 먹이는 아이들이,
석양의 흥을 못 이겨 피리를 비껴 부니,
물 아래 잠긴 용이 잠을 깨어 일어날 듯,
연기 기운에 나온 학이 제 집을 버려 두고
반공에 솟아 뜰 듯.
소동파의 적벽부에는 가을 칠월이 좋다 하였으되,
팔월 보름밤을 모두 어찌 칭찬하는가.
잔구름이 흩어지고 물결도 잔잔한 때에,
하늘에 돋은 달이 소나무 위에 걸렸으니,
달을 잡으려다 물에 빠졌다는 이태백의 일이 야단스럽다.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공산에 쌓인 낙엽을 북풍이 걷으며 불어,
떼구름을 거느리고 눈까지 몰아 오니,
온갖 나무들을 잘도 꾸며 내었구나.
앞 여울물 가리워 얼고 외나무 다리 걸려 있는데,
막대를 멘 늙은 중이 어느 절로 간단 말인가.
산늙은이의 이 부귀를 남에게 소문내지 마오.
경요굴 은밀한 세계를 찾을 이가 있을까 두렵도다.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산중에 벗이 없어 서책을 쌓아 놓고,
만고의 인물들을 거슬러 세어 보니,
성현도 많거니와 호걸도 많고 많다.
하늘이 인간을 지으실 때 어찌 무심하랴마는,
어찌 된 시운이 흥했다 망했다 하였는가.
모를 일도 많거니와 애달픔도 끝이 없다.
기산의 늙은 고불(古佛) 귀는 어찌 씻었던가.
소리가 난다고 핑계하고 표주박을 버린 허유의 조장이 가장 높다.
인심이 얼굴 같아서 볼수록 새롭거늘,
세상사는 구름이라 험하기도 험하구나.
엊그제 빚은 술이 얼마나 익었느냐?
술잔을 잡거니 권하거니 실컷 기울이니,
마음에 맺힌 시름이 조금이나마 덜어지는구나,
거문고 줄을 얹어 풍입송을 타자꾸나.
손님인지 주인인지 다 잊어버렸도다.
높고 먼 공중에 떠 있는 학이 이골의 진선이라.
이전에 달 아래서 혹시 만나지 아니하였는가?
손님이 주인에게 이르기를 그대가 곧 진선인가 하노라.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요점 정리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지은이 : 정철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연대 : 조선 명종 때(1560년)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갈래 : 서정 가사, 양반 가사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형식 : 총84절(행), 168구이며 3·4조가 주축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성격 : 전원적, 풍류적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주제 : 성산의 풍물과 김성원의 풍류를 예찬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내용 연구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구성
    서사 : 김성원의 전원 심취와 식영정 주변의 모습
    본사1 : 성산의 봄 풍경(春景)
    본사2 : 성산의 여름 풍경(夏景)
    본사3 : 성산의 가을 풍경(秋景)
    본사4 : 성산의 겨울 풍경(冬景)
    결사 : 전원 생활의 멋과 풍류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어떤 지나가는 나그네가 성산에 머물면서,
서하당 식영정의 주인아 내 말을 들어 보소.
인간 세상에 좋은 일이 많거마는,
어찌 한 강산을 갈수록 낫게 여겨,
적막한 산중에 들어가고 아니 나오시는가.
솔뿌리를 다시 쓸고 대나무 침대에 자리를 보아,
잠시 올라앉아 어떤가 하고 다시 보니,
하늘가에 떠 있는 구름이 서석을 집을 삼아.
나가는 듯하다가 들어가는 모습이 주인과 어떠한가.
시내의 흰 물결이 정자 앞에 둘러 있으니,
하늘의 은하수를 누가 베어 내어,
잇는 듯 펼쳐 놓은 듯 야단스럽기도 야단스럽구나.
산 속에 달력이 없어서 사계절을 모르더니.
눈 아래 헤친 경치가 철을 따라 절로 생겨나니,
듣고 보는 것이 모두 신선이 사는 세상이로다.
-
서사 - 김성원의 전원 심취와 식영정 주변의 모습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매창 아침볕의 향기에 잠을 깨니,
산늙은이의 할 일이 아주 없지도 아니하다.
울타리 밑 양지 편에 오이씨를 뿌려 두고,
김을 매고, 북을 돋우면서 비 온 김에 가꾸어 내니,
짚신을 죄어 신고 대나무 지팡이를 흩어 짚으니,
도화 핀 시냇길이 방초주에 이어졌구나.
잘 닦은 거울 속에 저절로 그린 돌병풍,
그림자를 벗삼아 서하로 함께 가니,
무릉도원이 어디인가, 여기가 바로 그곳이로다.
-
본사 1 - 성산의 봄 풍경(春景)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남풍이 문득 불어 녹음을 헤쳐 내니,
철을 아는 꾀꼬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희황 베개 위에 선잠을 얼핏 깨니,
공중의 젖은 난간이 물 위에 떠 있구나.
삼베옷을 여며 입고 갈건을 비껴 쓰고,
허리를 구부리거나 기대면서 보는 것이 고기로다.
하룻밤 비 온 뒤에 붉은 연꽃과 흰 연꽃이 섞어 피니,
바람기가 없어서 모든 산이 향기로다.
염계를 마주하여 태극성을 묻는 듯,
노자암을 건너보며 자미탄을 곁에 두고,
큰 소나무를 차일삼아 돌길에 앉으니,
인간 세상의 유월이 여기는 가을이로구나.
청강에 떠 있는 오리가 흰 모래에 옮겨 앉아,
흰 갈매기를 벗삼고 잠깰 줄을 모르나니,
무심하고 한가함이 주인과 비교하여 어떤가.
-
본사 2 - 성산의 여름 풍경(夏景)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오동나무 사이로 가을달이 사경에 돋아오니,
천암만학이 낮보다도 더 아름답구나.
호주의 수정궁을 누가 옮겨 왔는가.
은하수를 뛰어 건너 광한전에 올라 있는 듯.
한 쌍의 늙은 소나무를 조대에 세워 놓고,
그 아래에 배를 띄워 가는 대로 내버려 두니,
홍료화 백반주를 어느 사이에 지났길래.
환벽당 용의 못이 뱃머리에 닿았구나.
푸른 풀이 우거진 강변에서 소 먹이는 아이들이,
석양의 흥을 못 이겨 피리를 비껴 부니,
물 아래 잠긴 용이 잠을 깨어 일어날 듯,
연기 기운에 나온 학이 제 집을 버려 두고
반공에 솟아 뜰 듯.
소동파의 적벽부에는 가을 칠월이 좋다 하였으되,
팔월 보름밤을 모두 어찌 칭찬하는가.
잔구름이 흩어지고 물결도 잔잔한 때에,
하늘에 돋은 달이 소나무 위에 걸렸으니,
달을 잡으려다 물에 빠졌다는 이태백의 일이 야단스럽다.

-
본사 3 - 성산의 가을 풍경(秋景)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공산에 쌓인 낙엽을 북풍이 걷으며 불어,
떼구름을 거느리고 눈까지 몰아 오니,
온갖 나무들을 잘도 꾸며 내었구나.
앞 여울물 가리워 얼고 외나무 다리 걸려 있는데,
막대를 멘 늙은 중이 어느 절로 간단 말인가.
산늙은이의 이 부귀를 남에게 소문내지 마오.
경요굴 은밀한 세계를 찾을 이가 있을까 두렵도다.
-
본사 4 - 성산의 겨울 풍경(冬景)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산중에 벗이 없어 서책을 쌓아 놓고,
만고의 인물들을 거슬러 세어 보니,
성현도 많거니와 호걸도 많고 많다.
하늘이 인간을 지으실 때 어찌 무심하랴마는,
어찌 된 시운이 흥했다 망했다 하였는가.
모를 일도 많거니와 애달픔도 끝이 없다.
기산의 늙은 고불(古佛) 귀는 어찌 씻었던가.
소리가 난다고 핑계하고 표주박을 버린 허유의 조장이 가장 높다.
인심이 얼굴 같아서 볼수록 새롭거늘,
세상사는 구름이라 험하기도 험하구나.
엊그제 빚은 술이 얼마나 익었느냐?
술잔을 잡거니 권하거니 실컷 기울이니,
마음에 맺힌 시름이 조금이나마 덜어지는구나,
거문고 줄을 얹어 풍입송을 타자꾸나.
손님인지 주인인지 다 잊어버렸도다.
높고 먼 공중에 떠 있는 학이 이골의 진선이라.
이전에 달 아래서 혹시 만나지 아니하였는가?
손님이 주인에게 이르기를 그대가 곧 진선인가 하노라.
-
결사 - 전원 생활의 멋과 풍류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당시 성산동 식영정에 모인 사선(四仙), 즉 김성원, 정철, 임억령, 고경명이 같은 제목과 압운으로 지은 한시 '식영암잡영' 20수를 부연, 설명하고 탈태시켜 만든 것이므로 엄밀히 말해서 정철 자신의 순수한 창의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시인으로서의 정철 자신의 순수한 생활면에서 빚어진 작품이고, 그의 일과 개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반영되어 있어 또 다른 그의 일면을 엿볼 수 있는 작품으로 정철이 25세 되던 해, 그의 처 외재당숙인 김성원(金成遠)이 서하당과 식영정을 지었을 때, 사계절에 따른 그 곳의 풍물과 김성원에 대한 흠모의 정을 노래한 작품이다. 정철은 을축사화로 말미암아 귀양다니던 아버지를 따라 16세 때 낙향하여, 등과한 27세까지 전남 함평 지곡리에서 지냈던 것이다. 이 작품은 서하당의 주인인 김성원의 멋과 풍류를 노래하고 있지만, 사실은 정철 자신의 풍류를 읊은 것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작품에 비해서 한자어와 전고가 많아 한시적인 분위기가 짙고, 한 개인의 칭송에 치우친 감이 있어 보편성이 희박한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송강 정철의 체험에서 우러난 전원 생활의 흥취와 지은이의 개성이 잘 드러난 작품이라 하겠다.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심화 자료

이완근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성산별곡

 조선 선조 때 정철(鄭澈)이 지은 가사. 총 84절(행) 168구이며, 3·4조가 주축을 이루고 있는데 4·4조, 3·3조, 2·4조 혹은 2·3조, 4·3조 등도 더러 있다. 송강가사 松江歌辭≫·≪송강별집추록유사 松江別集追錄遺詞≫·≪서하당유고 棲霞堂遺稿 등에 수록되어 있다.
성산은 전라남도 담양군 창평면 지곡리에 있는 지명이다. 정철이 25세 이후에 당쟁으로 정계를 물러나 이곳에서 살 때 김성원(金成遠)을 위하여 이 작품을 지었다고 한다. 당시의 문인 김성원이 세운 서하당(棲霞堂)
·식영정(息影亭)을 중심으로 계절에 따라 변하는 경치와 김성원의 풍류를 예찬한 노래이다.
내용은 전체를 6단으로 나눌 수 있다. 제1단은 서사(緖詞)에 해당한다. 서하당
·식영정에 머물며 세상에 나가지 않는 주인 김성원의 풍류와 기상, 그리고 선간(仙間) 같은 식영정의 자연경관을 노래하였다.
제2단은 춘사(春詞)로 성산의 봄 경치와 주인공의 생활을 그린 것이며, 제3단은 하사(夏詞)로 신선하고 한가한 성산의 여름 풍경을 묘사하였다. 제4단은 추사(秋詞)인데, 성산의 가을 달밤 풍경을 읊었다. 제5단은 눈 내린 성산의 겨울 경치와 이곳에 은거하는 늙은이의 부귀를 노래한 동사(冬詞)이다.
끝으로 제6단은 결사(結詞)로서 산중에 벗이 없어 독서를 통하여 고금의 성현과 호걸들을 생각하고 그 흥망과 지조를 느끼며, 뜬구름 같은 세상에 술 마시고 거문고나 타는 진선(眞仙)같은 생활의 즐거움을 노래하였다.
이 작품은 당시 성산동 식영정에 모인 사선(四仙), 즉 김성원
·정철·임억령(林億齡)·고경명(高敬命)이 같은 제목과 압운으로 지은 한시 식영정잡영 息影亭雜詠 20수를 부연, 설명하고 탈태(奪胎)시켜 만든 것이다. 즉 엄밀히 말해서 정철 자신의 순수한 창의라고 할 수는 없다.
다른 작품에 비하여 한어구(漢語句)와 전고(典故)가 많아 한시적인 분위기가 짙고, 한 개인과 지역에 대한 칭송이기 때문에 보편성이 희박한 점이 아쉽다. 그러나 시인으로서의 정철 자신의 순수한 생활면에서 빚어진 작품이고, 그의 얼과 개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반영되어 있어 이 작품을 통해 그의 또다른 일면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松江歌辭(金思燁, 文豪社, 1959), 鄭松江硏究(金思燁, 啓蒙社, 1950), 松江·蘆溪·孤山의 詩歌文學(朴晟義, 예그린出版社, 1978).(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출처 : http://www.seelotus.com/frame_g.htm '희망의 문학'

직접 해석해 보고 위 해설과 비교해 보세요. 문제 해설은 내일 올리겠습니다. ^_^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영화보기와 세상 살기 - D- WAR

심형래 아저씨의 영화 D-War가 '드디어' 한국에서 개봉했다.
 
심형래, 사실 나는 그를 아주 가까이서 본 적이 있다. 1984년의 일이었다. 나는 개봉동성당의 꼬마복사였다. 어쩌다가 중고등부 미사에 복사를 서게 됐는데 그 미사에 심형래 아저씨가 나왔다. 아마 영구시리즈가 나오기 전이었을 것이다. (확실치 않다)
신부님께서는 심형래 아저씨가 고려대학교를 졸업하셨고 훌륭한 연예인으로, 종교인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소개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모든 복사들이 그렇듯, 나는 신부님 옆에 꼭 붙어 서서 코 앞에 있는 심형래 아저씨를 - 꽤 못생긴 얼굴을 - 바라보았었다. 나는 그때 분명 그를 동경하고 좋아했었다. 코미디언으로서 말이다.
 
세월이 23년이 흘렀다. 사실 그 중간에 '용가리'라는 영화로 '신 지식인 1호'라는 공익광고로 그의 얼굴을 심심치않게 보았으니 인터넷 상에 화려하게 다시 나타난 그의 모습이 썩 낯설거나, 놀랍거나 하지는 않았었다. 하지만  심형래라는 이름을 제목으로 달고 끊임 없이 흘러 나오는 영화 '디 워'에 대한, 토씨만 다른 복사-재복사 기사들에 대해서는 꽤나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사실 좀 이상했다. '보도자료'라는 것의 속성과 일부 기자들의 기사작성 행태 - 한 네티즌은 이를 두고 '기사는 발가락으로 십 분 만에 조낸 쓰는 거다'라고 말했다. - 에 대해 알고 있으면서도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는 기사들이 복사, 재복사 되어 무한정 배포, 재배포 되는 모습을 보며 혹시 내가 알던 훌륭한 연예인이자 종교인인 심형래 아저씨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던 것이다. 
 
그러다 영화를 보았다.
 
아, 이것은! 1984년도에 만난 심형래가 아닌가 하는 느낌이었다. 번쩍! 정수리에 우레를 얻어 맞고는 과거로 회귀한 듯한 느낌이었다. 정말 친숙했다. 나의 성장과 함께 회를 거듭해 온,  맞춤법이 틀린 영화 - 우뢰매('우레매'가 맞다)의 장면들이 2007년의 '디 워'에서 되풀이 되는 것이 아닌가. 
브라퀴 대장이 칼을 들고 한 번 베면 100미터 앞에 있는 사람들이 쾅 하고 다 터져 죽는다든지, 이쪽에서 포를 쾅 쏘면 저쪽에 있는 사람들이 '아으!'하며  날아간다든지 (전설의 고향 스턴트- 배운 사람들은 이를 '특촬물 촬영'이라고 하던데, 특촬물이 뭘 줄인 말인지 잘 모르겠다.) 하는 모습들 말이다.
 
게다가 '대한민국의 자랑'이라는 CG는 실사와 계속 어긋나서 도대체가 이야기에 집중을 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물론 뒷배경이 실사가 아니라 CG로 만들었을 경우 (용과 이무기의 결투) 같은 것은 매우 자연스러웠다. 박수 쳐 줄만 했다. 하지만 이건 컴퓨터 게임이 아니라 영화 아닌가, 영화. 
 
내내 지적되었던 스토리라인은 그야말로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개연성을 완전히 상실한 이야기는 내내 물음표를 끌고다니다가 영화가 끝날 때까지 마침표를 찍지 못했다. 혹시 감독은 '선한 이무기가 이겼으니 됐다.'고 생각하는 걸까. 이거야 말로 우레매의 전형적인 엔딩이 아닌가. 권선징악.
 
영화를 보고 나오며 나는 사실 뿌듯했다. 내 좋은 친구, 동료들에게 일인당 약 7000원씩의 피같은 돈을 절약하게 해 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심야 할인을 받은 영화비 5000원으로 내 말에 동조할 20여명(아닐 지도 모르지만)의 사람들의 돈 14만원을 절약하게 해 줄 수 있다니! 나는 정말 몸바쳐 친구들에게 좋은 일을 한 셈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다음 날 출근을 해서 사람들에게 영화평을 들려주자, 그이들은 반신반의 하거나 발끈 하는 것이었다. 그들이 그토록 반발했던 이유는 전날 저녁에 본 영화평들과 관객들의 반응을 실은 기사들 때문이었다.
 
나는 집으로 돌아와 인터넷을 검색해 보았다. '관객들은 따뜻했다.' 혹은 '관객들 기립박수' 따위의 제목이 포털에 도배돼 있었다. 역시 나는 영화를 보기 전의 궁금증과 의아함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어째 이건 좀 이상하지 않은가. 어째서 이 수준의 영화에 사람들이 기립박수를 친 단 말인가.
 
얼마 전 퀴어 영화로 독립영화감독상을 받은 이송희일 감독은 이에 대해  "이 영화가 참 거시기하다는 평론의 글마다 주렁주렁 매달려 악다구니를 쓰는 애국애족의 벌거숭이 꼬마들을 지켜보는 건 정말 한 여름의 공포다” 라고 말했다. 나는 이 말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이 나라 사람들은 참 많은 것들을 민족주의 혹은 국가주의와 연결시켜 반응한다. 영화도 우리나라 영화, 축구도 우리나라 축구, 옷도 컴퓨터도 메이드인 코리아라는 자랑스러운 마음 말이다. 그리고는, 그 포장지에 스스로를 현혹시켜 속아넘어간다.
 
심감독의 노림수 (혹은 배급, 홍보회사의 노림수)가 그런 것이 아니었을까. 결국 대중은 무지하며, 선동에 의해 여론을 만들고 그 집단적인 여론은 개인의 판단을 마비시킬 수 있다는 생각이 있었던 게 아닐까. 그리하여 자신의 영화에 아리랑을 넣고 추접스럽게도 '나 영화 만드는 데 조낸 힘들었어.'라는 문구를 써 넣은 후에 사람들에게 영화와 관련 없는 감상을 강요했던 게 아닐까. (우리 모두 아는 얘기 아닌가. 이 세상의 모든 창작자들은 고통을 통해, 도전을 통해 창작하고 그 결과물로 평가 받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직한 창작자들은 자신 몫의 고통을 관객에게 떠넘기지 않는다. 심지어 고등학교 연극반 아이들도 연극을 마치고 무대에 서서 '우린 조낸 힘들었어요.'라고 말하지 않는다. 박수 받았으면 고마워하고 야유를 받으면 마음 아파하며 입술을 깨물 뿐이다.) 어쩌면 사람들이 보고 싶었던 건 영화 '디 워'가 아니라 스크린이 암전 될 때마다, 애국애족하고 국가와 민족을 사랑하는 자랑스러운 대한국인 심형래 (혹은 자기 자신)가 아니었을까.
 
이런 식의 사회현상이 나는 씁쓸하다. 붉은 옷을 입고 시청에 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 사회, 대형 서점에서 일주일 만 자신이 출판한 책을 사재기 하면 반년 동안 베스트 셀러로 자리매김 하는 사회, 영 거시기한 영화 한 편을 만들어 놓고 애국애족, 민족, 국가, 아아 대한민국으로 읍소하고 여론 몰이를 하면, '어 그래 너 힘들었다. 아이고 300억이나 쓴 우리나라 영화로구나, 이 영화에 대해 토를 다는 놈 모두 죽어라.' 소리지르는, 우리 천박한 사회, 넥타이 맨 맨발의 세상을 보는 것이 아프다.  
 
나는 묻고 싶다. 디 워가 좀 망하면 어떤가. '고통 속에서' 창작되는 수많은 영화들이 완성도 되지 못하고 퍼져버리는 게 충무로의 현실, 아니 전 세계 영화판의 현실이다.  심감독에게 열정이 남아 있다면 소설도 좀 읽으시고, 카메라 앵글도 좀 더 공부하시고, 영구아트무비의 CG만으로 불가능한 부분은 다른 도움도 좀 받으면서 다시 찍으면 될 일이다.
 
마치 디 워가 망하면 우리나라의 영화판이 다 망해버리는 것처럼 쓰는 거짓말 기사들(삼성전자 반도체공장에 전기가 나가서 500억의 손실이 날테고 장기화 되면 몇 조원의 손실이 생길거라는 J일보의 1면 헤드라인(그래서 어쩌라고?!) - 삼성이 망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거짓말들- 과 너무나 판박이인) 이 '메이드인 코리아' 액정 화면에서 번쩍거리며 내 눈을 찌른다.
 
참, 오줌 마려운 세상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