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자본론 서문 요약

자본론
제 1 판 서문 요약

1. 생략

2. 생략

3. 부르주아 사회에서는 노동생산물의 상품형태 또는 상품의 가치형태가 경제적 세포 형태인데, 이를 해명하는 것이 가장어렵다.

4. 가치형태에 관한 절을 제외하면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5.a 이 책에서 연구대상은 자본주의적 생산방식과 이에 대응하는 생산관계와 교환관계이고 이를 모두 지칭하여 생산양식이라 한다.
5.b 이 생산양식이 전형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나라는 영국이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영국이 주요한 예증으로 된다.
5.c 예증이 영국이라고 해서 독일의 상태를 안심할 수가 없다.

6. 문제는 자본주의적 생산의 자연법칙 자체에 있다.

7. 주제문장: 독일과 서유럽에서는 자본주의적 생산의 발전에 의해서뿐 아니라 그 발전의 불완전성에 의해서도 고통을 받고 있다. 현대의 고난과 아울러 과거로 부터 내려오는 수많은 고난[이것은 구태의연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생산방식이 진부한 사회적,정치적 관계들과 함께 존속하기 때문에 발생한다]이 우리를 억누르고 있다.
 여기서 []안에 있는 말은 기존 봉건제 사회에 있던 안좋은 것들이 남아 더욱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8. 영국에 비해 턱없이 부실한 독일과 서유럽 대륙의 기타 나라들의 사회통계로 봤을 때 이 나라들의 사회의 복지시설?은 아주 열악하다.(노동환경, 공중위생, 여성*아동의 착취, 주택, 영양 등등)

9. 영국에서 보이는 자본주의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그대로 유럽으로 옮겨 올것인데, 이에 영국의 실례를 본보기 삼아 대비 해야 발전의 진통을 경감시킬 수 있다.
 * 본문 "한 사회가 비록 자기 발전의 자연법칙을 발견했다 하더라도-사실 현대사회의 경제적 운동법칙을 발견하는 것이 이 책의 최종 목적이다-자연적인 발전단계들을 뛰어넘을 수도 없으며 법령으로 폐지할 수도 없다. 그러나 그 사회는 그러한 발전의 진통을 단축시키고 경감시킬 수는 있다." 에서 책의 목적은 자본주의의 법칙을 발견하는 것이고, 책을 읽는 사람의 목적은 사회발전에서 오는 진통을 단축시키는 것이라고 볼수 있지 않을까?
 ?. 18세기에 미국의 독립전쟁이 유럽의 중산계급에게 경종을 울렸다고 했는데 어떤 의미인가?
 ?. 19세기에 미국의 남북전쟁이 유럽의 노동자계급에게 경종을 울렸다고 했는데 어떤 의미인가?

10. 자본가 개인은 자본주의 시스템에서의 일정한 계급관계와 이익의 담지자일 뿐이다.
 - 자본론의 현대적 해석 참조.

11. 사리사욕때문에 경제학 분야에서는 자유로운 과학적 연구가 어렵다.
 - 자본론의 현대적 해석 참조.
12. 책에서 다루는 내용설명
13. 과학적 비판에 근거한 의견이라면 환영이지만 아니면 내 생각을 양보하지 못한다.
 * "제 갈 길을 가라, 남이야 뭐라든!" 흠.. --;;


제 2 판 후기
1. 생략
2. 생략
3. 생략
4. 자본론이 독일 노동자계급의 광범한 층에서 빨리 평가를 받았다.
5. 독일에서는 경제학이 육성될 수 있는 토양이 없어서 영국이나 프랑스로부터 수입될 수 밖에 없었다.
6. 독일의 경제학은 편견없이 연구할 수 없었다. 주제문: 마지막 문장.
7. 영국의 고전파 경제학은 계급투쟁이 아직 발전하지 않았던 시기였다.
8. 자본주의 초기에는 자본과 노동 사이의 계급투쟁이 뒷전으로 밀려나있었다.(봉건영주 VS 부르주아지, 기타 대립으로 인해)
9. 부르주아지가 정권을 차지하자마자 계급투쟁이 활발하게 되었는데 이 때 부터 경제학은 객관성을 잃고 자본에유리한 쪽으로 기운다.
10. 1848년 대륙혁명으로 부터 비로소 자본의 경제학을 프롤레타리아의 요구와 조화시키려는 시도가 나온다.
 ?. 1848년 대륙혁명이 무엇인가?
11. 객관성을 잃은 당시 경제학의 두 형태
12. 독일사회에서 부르주아 경제학의 독창적인 발전은 전혀 불가능 했지만 부르주아 경제학에 대한 비판은 가능했다.
13. 부르주아지들은 자본론 1판을 비판하려 했지만 올바른 비판이 아니였다.
14. 자본론은 러시아어로 번역이 되었고, 지베르 교수는 자본론이 가치*화폐*자본에 관한 이론이 그 기본적인 점에서 스미스와 리카도 학설의 필연적인 발전임을 증명했다.
 * 여기서 말하는 필연적인 발전은 완성형태가 아니라 스미스 리카도 학설로부터의 자연적인 변화를 의미 하는것 같다.
15. "자본론에 적용된 방법이 거의 이해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그것에 대한 상호모순되는 해석을 보아도 알 수 있다."
16 ~.
 이후로는 맑스의 변증법적 사고 방식과, 시각을 설명한다.

영어판
? 맑스는 왜 유럽에서는 영국만이 전적으로 평화적*합법적 수단에 의해 필연적인 사회[[주의]]형명을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나라라는 결론에 도달했는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