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님의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1900년>> 메모] 에 관련된 글.
지난주에 구멍님을 만났다.
블로그로 친하게 지내지 않는 블로거와 단독대면한 것은 처음...도 아닌가. 암튼 서로 딱히 관심있는 사인 아닌데; 같은 영화를 보고 싶어서 만났다. 무려 5시간 15분짜리 영화 ㄷㄷ 수요일 저녁에 잔느 딜망 보러 갈래염?? 난 갈 건데 쿠쿠
성별을 또 착각하고 만났다. 근데 이번엔 너무 당연히도 한쪽 성이라고 생각했는데 반대쪽 성이었다. 별것도 아닌 택시 탔다는 걸로 내 맘대로 생각하고 말았네;
만난지 며칠이 지나서 좀 오만했다는 인상밖에 안 남아 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비슷한 처지에 있어서 참 반갑기 보다 거시기 참 그렇더군뇨ㅜㅜㅜㅜㅜㅜㅜㅜ 근데 구멍님이 나보다 나은 것 같다 근데 구멍님이라고 부르는 거 이상하댔죠 근데 뭐 구멍났다
영화는 왜 이렇게 길까가 궁금했는데 무지하게 재밌었다, 왜 긴 건지는 모르겠지만 잘라내야 한다 싶은 부분은 없다. 장면의 이음새가 별로 매끄럽지 않던데 왜 그렇게 만든 건지 모르겠다 자연주의인가 ㄱ-?? ㅋㅋ
혁명기라고 해서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일월 일일부터 12월 31일까지 매일 매월 매년 끊임없이 혁명적이진 않을 것이다. 혁명가들이 밀집해 있지 않은 지방이라면 더 더딜 것이고. 그런데 시대의 분위기라는 게, 전역으로 정말 퍼지는 걸까.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았는데도 예전에는 당연시 하던 일들에 서서히 불만을 품고, 견고하진 않아도 힘을 뭉쳐서 대항하고. 혁명의 물결이라는 건 그런 거겠지 꼭 매일 불을 싸지르고 대치하는 곳이 아니어도 서서히 단단히 저항하는
그런 시골 마을 속에서 지주 아들(나의 로버트)과 소작농 아들(당신의 빠르디융)의 호모적 애증관계를 보여주며 나의 마음을 흐믓하게 한 그대... 쿠쿠
아 이음새가 헐거운 건 그냥 되게 사실적이라서 그럴 것도 같고. 막 빡빡하게 완전한 생각을 드러내는 게 아니고 여러 가지를 보여주면서... 다양한 계급의 다양한 사람이 나오니까네.
구멍님이 영화 내용을 참 잘 적어주셨다. 근데 나는 올모가 공부를 안 한 건가?? 싶다. 왜냐면 올모가 전쟁에 나가서 무엇을 배워왔는지, 파시스트를 피해 도망나가 있던 시기 동안 무엇을 하다 왔는지 안 나오니까. 그때 공부한 거 아닌감,,,ㄱ- 도시에서 혁명도 하고 그랬을 것 같은데 도피생활 동안. 나름대로 사람들 사이에 찌라시도 돌리고. 파시스트가 집을 부술 때도 종이 뭉텅이가 잔뜩 나오고... 그가 유토피아 적이었다면 잘 몰라서라기보단 그때의 한 경향이 아니었을까 싶지만 그때의 경향같은 거 모르거등.
무기를 반납하는 장면에서는 정말... 마지막까지 싫어하던 소년이 우는 것이 살짝 추하고 웃기기도 했지만 여튼 그뒤의 이태리 정치상황을 전혀 몰라서, 왜 무기를 반납해야 했는지 궁금하다. 세계적으로 생각하면 지주/자본가와의 싸움은 끝나지도 않았는데. 새로운 지배계급이 역시 그냥 지배계급일 뿐인 걸까나. 암튼 무기회수 난 반댈세!!!!!!
두 사람이 서로 밀치고 뿌리치며 지난한 싸움(?)을 해대는 엔딩이 웃기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근데 마지막도 이해가 안 간다. 왜 지주 아들은 그렇게 가로로 누워버리는 거지 죽는 거지 그것때문에 영화가 그냥 빨갱이 영화가 아니잖아... 이게 뭐지... 싶다.
지난주에 구멍님을 만났다.
블로그로 친하게 지내지 않는 블로거와 단독대면한 것은 처음...도 아닌가. 암튼 서로 딱히 관심있는 사인 아닌데; 같은 영화를 보고 싶어서 만났다. 무려 5시간 15분짜리 영화 ㄷㄷ 수요일 저녁에 잔느 딜망 보러 갈래염?? 난 갈 건데 쿠쿠
성별을 또 착각하고 만났다. 근데 이번엔 너무 당연히도 한쪽 성이라고 생각했는데 반대쪽 성이었다. 별것도 아닌 택시 탔다는 걸로 내 맘대로 생각하고 말았네;
만난지 며칠이 지나서 좀 오만했다는 인상밖에 안 남아 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비슷한 처지에 있어서 참 반갑기 보다 거시기 참 그렇더군뇨ㅜㅜㅜㅜㅜㅜㅜㅜ 근데 구멍님이 나보다 나은 것 같다 근데 구멍님이라고 부르는 거 이상하댔죠 근데 뭐 구멍났다
영화는 왜 이렇게 길까가 궁금했는데 무지하게 재밌었다, 왜 긴 건지는 모르겠지만 잘라내야 한다 싶은 부분은 없다. 장면의 이음새가 별로 매끄럽지 않던데 왜 그렇게 만든 건지 모르겠다 자연주의인가 ㄱ-?? ㅋㅋ
혁명기라고 해서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일월 일일부터 12월 31일까지 매일 매월 매년 끊임없이 혁명적이진 않을 것이다. 혁명가들이 밀집해 있지 않은 지방이라면 더 더딜 것이고. 그런데 시대의 분위기라는 게, 전역으로 정말 퍼지는 걸까.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았는데도 예전에는 당연시 하던 일들에 서서히 불만을 품고, 견고하진 않아도 힘을 뭉쳐서 대항하고. 혁명의 물결이라는 건 그런 거겠지 꼭 매일 불을 싸지르고 대치하는 곳이 아니어도 서서히 단단히 저항하는
그런 시골 마을 속에서 지주 아들(나의 로버트)과 소작농 아들(당신의 빠르디융)의 호모적 애증관계를 보여주며 나의 마음을 흐믓하게 한 그대... 쿠쿠
아 이음새가 헐거운 건 그냥 되게 사실적이라서 그럴 것도 같고. 막 빡빡하게 완전한 생각을 드러내는 게 아니고 여러 가지를 보여주면서... 다양한 계급의 다양한 사람이 나오니까네.
구멍님이 영화 내용을 참 잘 적어주셨다. 근데 나는 올모가 공부를 안 한 건가?? 싶다. 왜냐면 올모가 전쟁에 나가서 무엇을 배워왔는지, 파시스트를 피해 도망나가 있던 시기 동안 무엇을 하다 왔는지 안 나오니까. 그때 공부한 거 아닌감,,,ㄱ- 도시에서 혁명도 하고 그랬을 것 같은데 도피생활 동안. 나름대로 사람들 사이에 찌라시도 돌리고. 파시스트가 집을 부술 때도 종이 뭉텅이가 잔뜩 나오고... 그가 유토피아 적이었다면 잘 몰라서라기보단 그때의 한 경향이 아니었을까 싶지만 그때의 경향같은 거 모르거등.
무기를 반납하는 장면에서는 정말... 마지막까지 싫어하던 소년이 우는 것이 살짝 추하고 웃기기도 했지만 여튼 그뒤의 이태리 정치상황을 전혀 몰라서, 왜 무기를 반납해야 했는지 궁금하다. 세계적으로 생각하면 지주/자본가와의 싸움은 끝나지도 않았는데. 새로운 지배계급이 역시 그냥 지배계급일 뿐인 걸까나. 암튼 무기회수 난 반댈세!!!!!!
두 사람이 서로 밀치고 뿌리치며 지난한 싸움(?)을 해대는 엔딩이 웃기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근데 마지막도 이해가 안 간다. 왜 지주 아들은 그렇게 가로로 누워버리는 거지 죽는 거지 그것때문에 영화가 그냥 빨갱이 영화가 아니잖아... 이게 뭐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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