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20140203 [春節有感]

[春節有感]

2014년 2월 3일 오후 12:51
 

며칠 집에 갇혀 있는 느낌이다. 도서관도 주변 식당도 대체로 문을 닫았고, 앞으로 며칠더 그럴 모양이다. 갇혀 있으면 확실히 움직임이 적어지고 또 게을러진다. 오늘 아침 기어코 하천변에 나가 5킬로를 뛰고 왔다. 꽃도 피고, 바람은 따스하고... 정말 봄인가보다. 게다가 어제부터 날씨도 춘절이라는 이름에 맞게 완연한 봄이다. 낮기온이 25도를 넘으니 어쩌면 초 여름 날씨인지도... 물론 이러다 또 추워진다는 걸 안다. 겨울 옷을 너무 빨리 정리하지 말 것. 

 

진도는 여전히 생각만큼 안 나가고, 그 밖에 읽을 책들은 많아서 침대와 거실, 화장실 등 곳곳에 읽다 만 여러 권의 책들이 놓여져있다. 안 읽은 책들이 너무 많다. 어쩌면 못 읽은 책일지도 모른다. 겨우 박사 들어와서야 비로소 책 읽는 법을 조금 알았기 때문에... 그래도 이젠 책을 읽으면 대화가 된다. 주고 받는 느낌이 든다. 때로는 고마운 마음에 질문을 던지기도 하고, 때로는 화가 나서 논쟁을 걸기도 한다. 진심이 다가오기도 하고, 위선이 감지되기도 한다. 읽다만 竹內好 선집을 다시 읽으니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다. 식민성과 주체성의 문제를 선도적으로 제기했던 그의 감수성이 우리 선배 사상가들과 닿아 있다. 지금은 모두 잊혀졌거나 형해화되었지만. 암튼 그런 선도적 문제제기 이후에도 일본은 크게 바뀌지 않은 듯 하고, 내 느낌에 한국은 일본의 전철을 뒤따라가고 있다. 식민성과 반봉건이라는 주체성의 문제다. 참고로 조경란 선생의 竹內好 인용 부분은 완벽한 오독이다. 그럴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죽내 선생이 비판하고자 하는게 바로 조경란 선생이 유무의식적으로 갖는 전제들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자격고사 디자인이 잘 된 듯 싶다. 고생한 보람이 있다. 자찬이 심한가? 그래도 내용과 분량이 만만치 않아서 고생 길이 훤하다... 그렇지만... 그렇다. 언제 또 이런 공부를 해보겠나. 앞으로 네 달간은 100여권의 책을 붙잡고 씨름을 해야 한다. 시험이 끝나면 자연스레 논문계획서 내용이 정리될 거라 본다. 물론 앞 일은 모른다. 또 어떤 시험과 시련이 기다릴지...

 

7년을 거의 다 채워간다. 여기도 살만큼 살았던 모양이다. 아직 반 년은 더 있어야 하는데, 벌써 마음은 정리와 수습의 단계에 들어선 듯 하다. 문득 부쩍 많아진 하늘의 구름이 우울한 느낌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