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펌질이요~

:: 스머프는 이렇게 탄생했습니다 ::

스머프는 피에르 컬리포드 (Pierre Culliford), 일명 페요 (Peyo) 라는 벨기에 작가에 의해 창조되었습니다. 페요는 1928년 영국인 아버지와 벨기에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시립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했습니다. 페요라는 애칭은 그의 이름 '피에르'를 발음하지 못한 영국 사촌이 붙인 별명입니다.

페요는 1947년부터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그는 벨기에의 일간지에 요한 (Johan)이라는 소년의 모험을 다룬 이야기를 연재하였습니다. 요한의 모험을 다룬 이 만화에는 요한의 친구로 피위 (Peewit)가 등장하며 얼마 후 스머프가 엑스트라로 소개되었습니다.

1958년 10월 23일 Le Journal de Spirou의 요한과 피위 이야기에 주변 캐릭터로 삽입된 '스머프'라는 캐릭터는 페요의 인생을 바꿔 놓았습니다.

숲 속 깊은 곳의 버섯 집에서 사는 이 파란 난쟁이들은 1959년 무렵에는 페요의 대표적인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몇 권의 짧은 그림책 발간 후, 스머프 이야기는 장편 만화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스머프와 마법 플루트 (The Smurfs and the Magic Flute)"가 미쉘 리그랭(Michel Legrand)의 음악과 함께 개봉되었습니다. 여러분도 그 노래를 알고 있을 거에요. 랄라라라라라라~~ 이 애니메이션에서 페요는 파파 스머프와 스머펫을 처음으로 소개했습니다.

1981년 스머프는 유명한 카툰 듀오인 Hanna & Barbera (그들은 "톰과 제리 (Tom and Jerry)"를 창조했으며, 후에 "플린스톤 (Flinstones)", "요기 베어 (Yogi Bear)" 등을 만들었어요)에 의해 미국 NBC 방송의 TV 시리즈로 제작되었습니다. 256 회 이상의 에피소드가 제작되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예전에 오후 어린이 프로그램 시간에 방송되었습니다. 스머프는 현재도 세계 30여 개국에서 방송되고 있다고 합니다.

스머프는 영어권 국가에서는 'Smurf', 네덜란드에서는 'Smurfen', 독일에서는 'Schlumpf', 프랑스에서는 'Schtroumpf', 스페인에서는 'Pitufos', 덴마크에서는 'Smols', 이탈리아에서는 'Puffi', 일본에서는 'Cumafu', 중국에서는 'Lang shin ling', 이스라엘에서는 'Dardassim', 그리고 우리 나라에서는 '스머프'로 불립니다.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스머프는 25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소개되었습니다.

:: 위 텍스트는 스머프 공식 홈페이지와 영국 일간지의 페요 사망 기사를 바탕으로 쓰여졌음을 밝힙니다.

+++++++++++++++++++++++++++++++++++++++++++++++++++++++


:: 스머프 친구들 소개 ::

스머프들은 깊은 숲 속의 예쁘고 아담한 버섯 집에서 산답니다. 스머프 마을은 숲 속 깊은 곳에 있기 때문에 인간들이 찾아갈 수 없어요. 스머프들은 스머프 딸기를 먹어요. 앵두처럼 생긴 빨간 나무 열매입니다. 스머프 딸기로 요리사는 딸기 파이를 만들어요.

스머프들은 모두 팬티 스타킹처럼 생긴 흰색 바지와 흰색 고깔 모자를 쓴답니다. 하지만 파파 스머프는 빨간 바지와 모자를 착용해요. 그리고 스머페트는 흰색 원피스를 입고 흰색 구두를 신어요. 아! 어린이 스머프들도 일반 스머프들과 다른 옷차림을 한답니다. 사세트와 자연이는 오버롤을 입구요. 껑충이와 졸음이는 티셔츠를 입었어요. 그럼, 스머프 친구들을 소개해 볼까요.


파파 스머프는 하얀 수염과 빨간 바지와 모자 때문에 눈에 띕니다. 스머프 마을의 질서의 수호자죠. 마법사로 항상 무언가를 연구하느라 바빴던 것 같아요. 현명하고 너그러운 스머프로 많은 마법사 친구들이 있답니다.

똘똘이 스머프의 집은 책으로 가득해요. 책을 많이 읽어서 인지... 왜 그렇게 할 말이 많은지 모르겠어요. 항상 동료 스머프들에게 잘난 체하며 설교하기를 좋아하지만, 주책이 스머프 외에 그의 말을 귀담아 듣는 스머프는 없답니다. 혼자 똑똑한 척 하지만 항상 우스운 꼴을 당하죠. 에피소드가 끝날 때마다 어디선가 '쿵' 하고 엉덩방아를 찧으며 떨어져 다른 스머프들의 웃음거리가 되곤 한답니다. 그리고 항상 이렇게 말하며 동료 스머프들에게 설교를 하곤 하죠. "파파 스머프가 말씀하시길, ···" 똘똘이는 나서길 좋아하고 똑똑한 척 하지만 알고보면 순진한 스머프에요. 하지만 스머프들은 그런 똘똘이를 자꾸 골려주고 싶은 가봐요. 여러 스머프가 함께 똘똘이를 골탕먹이려고 계획할 때도 있거든요. 참, 파파 스머프가 마을을 비우면 똘똘이 스머프가 파파 스머프 대신 마을을 책임진답니다.

허영이 스머프는 항상 모자에 꽃을 꽂고 있어요. 그리고 틈 날 때마다 거울을 꺼내서 바라보곤 하죠. 목소리가 참 멋졌던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은 느끼한 드렉퀸의 목소리라고 하지만 그래도 전 허영이 목소리가 좋아요. 항상 거울을 보며 자기 외모에 도취되곤 했는데, 사실 모자에 꽃을 단 것을 제외하곤 다른 스머프들과 똑같이 생겼답니다.

스머페트는 가가멜이 만들었어요. 원래 스머프를 유인해 사로잡을 목적으로 만들었지만, 파파 스머프가 마법으로 착하게 만들었어요. 사세트와 유모 스머프가 등장하기 전에는 마을의 유일한 여자 스머프였답니다. 스머페트는 스머프 친구들이 아프거나 다치면 간호를 해준답니다. 그리고 아기 스머프를 돌보는 일도 스머페트 하는 일 중에 하나에요. 스머페트는 인기가 아주 많아요. 많은 스머프들이 스머페트에게 잘 보이려고 노력한답니다.

조화 스머프는 트럼펫 연주를 좋아해요. 하지만 항상 시끄러운 소리만 낼 뿐이죠. 조화가 트럼펫을 불 때마다 파파 스머프를 비롯한 모든 스머프들은 귀를 막아요. 그리고 파파 스머프가 한 마디 하죠. "조화야! 너무 시끄럽구나!"

투덜이 스머프는 뭐든지 싫대요. 항상 이런 식으로 말하죠. "이거 싫어, 저거 싫어, 다 싫어!" 항상 불평투성이에 얼굴 펼 날이 없지만, 아기 스머프만은 좋아한답니다. 아기 스머프가 웃으며 재롱을 부리면 이렇게 말해요. "하지만 아기 스머프는 좋아!"

익살이 스머프는 선물 하기를 좋아해요. 하지만 그 선물은 아주 위험하답니다. 누군가 익살이에게 선물을 받고 고마워하며 포장 리본을 푸는 순간, 펑 터지는 소리와 매연으로 아주 깜짝 놀라게 되거든요. 옷과 얼굴이 엉망이 되는 건 말할 것도 없지요. 그러면 익살이는 그 모습에 배를 잡고 웃는답니다. 아무도 익살이의 장난을 좋아하지 않아요. 하지만 스머프들은 착해서 익살이를 미워하지는 않아요. 아, 익살이가 사는 버섯집에는 노란 선물 상자와 빨간 리본이 가득해요. 그걸로 항상 폭탄 선물을 만들어서 다른 스머프들을 골려 준답니다.

주책이 스머프는 항상 실수만 해요. 미끄러지고 넘어지고 다른 스머프들이 한 일을 엉망으로 만들곤 하죠. 주책이가 실수를 할 때마다 파파 스머프는 손을 이마에 얹고 이렇게 말하곤 하죠. "어이쿠, 주책아!" 그러면 주책이는 바보처럼 웃으면서 미안해 했어요. 조심성이 없을 뿐 아주 착한 스머프랍니다.

시인 스머프는 마을에 축하할 만한 일이 생길 때마다 축시를 하나씩 발표해요. 하지만... 그렇게 멋진 시라고는 할 수 없어요. 너무 상투적인 시뿐이거든요.

끝이 볼록한 조리모를 쓴 요리사 스머프는 스머프들을 위해 언제나 맛있는 스머프 딸기 파이를 만들곤 한답니다. 자기가 만든 음식을 맛보고 감탄하던 모습이 눈에 선하군요. 그런데 욕심이와 요리사 스머프가 같은 스머프라고 하던데... 그렇지 않아요. 요리사 스머프가 바로 오븐에서 꺼내 창틀에 놔둔 파이를 훔쳐먹던 스머프가 있었습니다. 그 스머프가 바로 욕심이랍니다.

욕심이 스머프는 참 많이도 먹어요. 항상 무언가를 먹고 있죠. 그런데 그것도 모자라는지, 요리사가 스머프 딸기 파이를 구워 식히려고 창가에 놓아 두면, 어느 사이에 욕심이 스머프가 가로채 먹어 버리곤 해요. 그래서 스머프 마을에서는 화난 요리사에게 쫓기는 욕심이 스머프의 모습을 간간히 볼 수 있답니다.

게으름이 스머프는 너무나 잠을 너무나 많이 자요. 항상 어디선가 낮잠을 자고 있답니다.

공상이 스머프는 스머프 마을의 발명가에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발명해 내곤 한답니다.

덩치 스머프는 힘이 아주 세요. 아무리 무거운 것이라도 번쩍번쩍 들어올린답니다. 특히 팔에 있는 하트 문신이 인상적이에요.

화가 스머프는 그림을 잘 그려요. 무엇이든 뚝딱뚝딱 그려놓곤 하죠. 붉은색 자켓을 입고 붓과 파레트를 든 모습이 아주 멋져요.

광부 스머프는 지하에서 광물을 채굴했어요. 캄캄한 지하에서 생활하느라 광부의 모자 위엔 언제나 촛불이 얹혀 있었죠. 항상 곡괭이를 들고 다녔답니다.

덜덜이 스머프는 추위를 몹시 잘 타던 약한 스머프였어요. 날씨가 조금만 쌀쌀해도 언제나 재채기를 하고 콧물을 훌쩍였답니다.

할아버지 스머프는 하얗고 긴 수염과 안경이 인상적이에요. 마을에서 제일 나이가 많은 스머프에요. 굵은 나무 지팡이를 짚고 다닌답니다. 오래 살았기 때문에 아는 것도 많아서, 어린이 스머프들에게 옛날 이야기와 모험담을 들려주곤 했죠.

아, 참! 편리 스머프를 잊을 뻔 했군요. 귀에 연필을 꽂고 무엇이든 척척 만들어내던 솜씨 좋고 믿음직한 스머프에요. 스머프 마을의 예쁜 버섯 집과 각종 기구들은 모두 편리 스머프가 만든답니다. 스머펫에게 멋진 침대를 만들어 주기도 했답니다.

농부 스머프는 마을의 식량을 책임진답니다. 밀짚 모자와 작업복을 입은 모습이 전형적인 농사꾼의 모습이랍니다. 나막신을 신고 언제나 묵묵히 밭에서 스머프 딸기를 재배하는 마을의 숨은 일꾼이죠. 농부는 놀 틈도 없을 정도로 항상 바빴어요. 하긴 그 많은 스머프들을 먹여 살려야 하니...

재단이 스머프는 스머프들의 옷을 만들어 줬어요. 특히, 스머펫과 허영이의 주문이 많았던 걸로 기억됩니다.

꼬마 스머프들 기억하세요? 사세트, 자연이, 껑충이 그리고 졸음이. 꼬마 스머프들은 종종 할아버지 스머프에게 옛날 이야기를 해달라고 조르곤 했어요. 그리고 나무를 잘 타던 야생 스머프도 있군요. 참! 사세트는 꼬마 스머프 자연이, 껑충이, 졸음이가 가가멜의 마법책을 보고 만들었어요. 그래서 순진하고 모르는 게 많아요. 가가멜을 '파피 가기'라고 부른답니다.

태엽 스머프도 있었죠. 로봇 스머프에요. 로봇이라서 힘이 아주 세요.

스머프들이 키우던 강아지 기억 나세요? 퍼피였죠. 대개 꼬마 스머프들과 어울려 다니곤 했어요. 아주 귀여운 강아지였지만, 아즈라엘은 질색을 했답니다.


스머프는 아니지만, 역시 가가멜을 빼놓을 수 없겠죠. 스머프를 잡아 황금으로 바꿔서 부자가 되려던 가가멜... 가끔 용한 꾀를 내서 스머프를 붙잡은 적도 있었지만, 똑똑한 스머프들은 그때마다 도망쳐 버리곤 했어요. 스머프 잡는 일에만 몰두하다 보니 세상과 단절되고 살림은 점점 가난해지고... 그래서 성공한 마법 학교 동창들이나 동료 마법사들에게 엄청 무시당하죠.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스머프 사냥에만 몰두하는 가가멜... 이런 게 바로 '매니아'나 '오타쿠'의 부정적인 모습이 아닌가요?  한 에피소드가 끝날 때마다 가가멜은 이렇게 절규하곤 했어요. "스머프가 밉다, 미워!"

가가멜이 기르던 고양이 아즈라엘... 주인 닮아서 못되고... 가가멜 못지 않게 스머프 잡는 일에 몰두했지만, 가가멜은 자신이 한 실수도 아즈라엘에게 둘러 씌우고 빗자루를 들고 쫓아다니면서 이렇게 말하곤 했습니다. "이 못된 고양이, 못된 고양이!" 그리고 발로 펑 차서 창밖으로 던져 버리곤 했어요. 가가멜 너무 못됐죠?
:: Starcat Azrael from Starcat World ::

가가멜의 집에서 잔심부름하던 마법사 수련생 스크러플을 잊진 않았겠죠... 하지만 가가멜은 마법은 하나도 가르쳐 주지 않고 매일 스머프 잡는 일에 부려먹기만 했어요... 이 녀석 처음에는 가가멜이 스머프 잡기에 몰두하는 걸 이해하지 못했지만, 점점 가가멜에 동화되어 갔던 것 같은데... 맞나요?

호가타 마녀, 대머리의 못된 여자죠... 몸집이 대단한데도 불구하고 비쩍 마른 대머리 독수리 타고 하늘을 날아다녔어요... 대머리 독수리가 불쌍해요... 이 마녀는 어느 에피소드에서 가가멜에게 푹 빠지게 되었답니다... 그 이후로 흑발이던 가발도 금발로 바꾸고 화장도 하며 치장에 신경을 쓰게 되었어요... 그런데 못되기만 했지 숫기(?) 라곤 하나도 없던 가가멜은 호가타 마녀의 그런 애정 공세에 질색을 했답니다... 가발을 벗은 모습과 커다란 매부리코 위의 사마귀가 특히 인상적입니다...

그런데 스머프 배경 음악, 기억나세요?

"개구쟁이 스머프"의 배경 음악은 모두 유명한 클래식 곡이라고 해요. 가가멜의 집이 나오는 장면에서는 Schubert의 "The Eighth Symphony - the "Unfinished", 스머프 마을에 슬픈 일이 있을 땐 Tchaikovsky의 "Pathetique", 스머프들이 아즈라엘이나 가가멜에게 쫓길 때는 Beethoven의 피아노 소나타 "Appassionata" 호가타를 비롯한 악당이 등장할 땐 Liszt의 "Piano Concerto No. 1"이 배경 음악으로 삽입되었다고 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