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정보공유라이선스 배너 디자인 관련 설문조사

정보공유라이선스 배너 디자인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 작년 10월 정보공유연대 IPLeft는 저작물에 대한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자유이용허락을 통해 정보 나눔 문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정보공유라이선스 1.0를 개발하였고, 각종 인터넷 언론사, 블로그, 포털 등을 비롯하여 음악, 사진 및 학술 영역에서 다양하게 라이선스를 채택하는 캠페인을 벌여왔습니다.

 

○ 지난 8개월 동안 많은 분들이 자신의 홈페이지, 블로그를 포함한 각종 저작물에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자신의 저작물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저작권법 개정 등으로 이용자들의 권리가 일방적으로 축소되어 생기를 잃어가던 인터넷 문화에 다시 희망과 활력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 그 동안 많은 분들이 정보공유라이선스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많은 격려와 함께 소중한 충고 또한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주로 라이선스의 내용이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에는 좀 어려운 것 같다, 저작물에 부착하는 배너 디자인을 이용허락의 종류를 식별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라이선스를 채택한 저작물을 지금 보다 더 쉽게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등의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 이에 정보공유연대 IPLeft는 네티즌 여러 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최대한 수용하여, 정보공유라이선스가 실질적으로 정보공유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우리사회의 정보공유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고, 더욱 많은 이용자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라이선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공유라이선스를 한층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  이러한 정보공유라이선스 2.0으로의 업그레이드 사업의 일환으로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채택한 저작물에 부착하는 배너 디자인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네티즌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설문진행기간] 2005.6.2(목) - 2005.6.5(일)

 

[설문내용] 현재 저작물에 부착하는 정보공유라이선스의 공식배너는 잘 아시다시피 아래와 같습니다. 이 배너에 개작불허, 영리불허 등의 이용허락 범위의 종류를 포함시켜서 배너를 클릭하지 않더라도 한 번에 해당 저작물의 이용한도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예)

1) 지금처럼 위의 배너면 충분하다.

2) 위 배너에 이용허락 범위를 추가적으로 포함하는 새로운 배너를 만들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