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소설가 목수정을 만나 본 적이 없다. 목수정의 소설을 읽은 것도 아닌데, 나는 이 사람이 마음에 든다. 경향신문에 연재하고 있는 글을 매번 찾아 읽는다. 나는 목수정이 똑똑한 여자라고 생각한다. 이런 여자와 연애하고 싶다. 그러면 생활이 '생글생글'할 것 같다.

베스트셀러 오른 좌파후보 공약집 (경향신문, 2012. 2. 4)
/ 목수정

바야흐로 프랑스는 선거철이다. 대선이 3개월 앞으로 다가섰다. 사상 최초로 신용등급이 강등당한 프랑스로선, 이젠 모두에게 명백해진, 잘못 들어선 길을 서둘러 나오게 해줄 혜안을 가진 선장을 찾는 게 절실하다.

바로 이 시점에서 사람들은 어떤 책을 읽을까. 아마존 사이트 정치·사회 분야를 어슬렁거리다가 놀라운 사실 하나를 발견한다. 정치·사회 분야 3위(종합순위 13위)에 올라있는 책은, 차마 책이라고 부르기도 어색한, 좌파전선(Front Gauche·프랑스공산당과 좌파당의 연합)의 대선후보 장 뤽 멜랑숑의 공약집!

단돈 2유로. 95쪽. 저렴한 가격이지만, 선거철에 쏟아지는 홍보물을 쓰레기통에 버리기 바쁜 이 시절에 간 크게도 공약집을 돈 받고 팔고 있는 멜랑숑의 지지율은 고작 7%이다. 녹색당과 더불어 5, 6위를 달린다. 그럼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사회당의 후보 올랑드는? 멜랑숑의 공약집이 지난해 10월 출간된 것과 달리, 올랑드는 지난 주말에야 공약의 골격을 처음 발표했다. 출간된 공약집 따위는 없고, 올랑드의 자서전만 100위 바깥에 간신히 얼굴을 들이민다. 지지율 23%로 2위인 사르코지는? 오로지 사르코지 정부의 무지막지한 실정을 폭로하는 책들만 드글거릴 뿐.

‘물론 가능하다. 인류는 지금까지 수많은 재앙을 극복해 왔다. 우리 앞에 지금 펼쳐지고 있는 자본주의 체제의 위기 이면에는 신세계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이 있기도 하다. 우린 바로 그 가능성을 포착해야 한다…생태적 재앙, 불평등, 고용 불안정, 빈곤의 폭발, 반복되는 민주주의에 대한 유린, 연대와 협력에 기반하는 인간관계의 거부. 이 모든 것은 우리 시대를 지배하는 금융자본주의의 독재라는 공통 원인을 토대로 이뤄진 결과들이다.

금융자본주의의 지배는 겉으로는 견고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주 허약한 구조다. 국민의 선택에 의해 뒤바뀔 수 있는 정치적 결단에 좌우되는 구조이기 때문. 금융자본 지배의 장벽을 넘어선다면, 우리는 신속하게 우리의 미래를 찾을 수 있다.’

<인간이 먼저>(재뤼출판사)는 모두가 처해 있는 이 괴로운 시대의 핵심원인을 명쾌하게 진단한다. 그리고, 가장 먼저, 넘치는 부, 그러나 한 곳에 치우쳤던 부를 분배하고, 사회적 불안과 불평등을 해소하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최저임금 250만원, 모든 기업에 대한 급여 상한제, 공공분야 80만 비정규 노동자의 정규직화, 임대료 상한제, 향후 5년간 연 20만 임대주택 건설. 은행과 금융시장이 점한 무소불위의 위험한 권력을 빼앗아 오는 것도 공약의 중요한 부분이다. 시중은행의 투기 통제, 부자 감세를 위해 설치했던 세금상한제 폐지, 금융천국에서 벌어지는 자본의 자유로운 흐름 통제, 기업의 금융소득에 세금 부과. 전기·가스·원자력·석유 등 환경과 에너지 산업을 국유화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한 치의 모순없이 견고하고 아름답게 들어맞는 진단과 대안에 독자들은 무릎을 치지 않을 수 없다. 모두가 행복해지기 위해, 이뤄야 할 유토피아를 위한 과제의 목록들이 그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사르코지의 실정에 대한 반사이익을 톡톡히 보고 있는 제1 야당 사회당의 후보 올랑드가 지난 주말 선보인 공약들에는 멜랑숑의 향기가 묻어 있었다.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단박에 뛰어넘는 진보. 그걸 우린 혁명이라 부른다. 멜랑숑은 이 책에서 선거를 통한 시민혁명을 호소한다. 그리고, 이 빛나는 생각들로 이 가벼운 책자를 통해 하나둘씩 사람들을 설득해낸다. 이미 그렇게 혁명은 시작되었는지도 모른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2/02/05 21:36 2012/02/05 21:36
https://blog.jinbo.net/greenparty/trackback/214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