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난 아마 이렇게 얘기했을 거예요

  • 등록일
    2006/01/01 10:24
  • 수정일
    2006/01/01 10:24

...님의 ["걔네 다 가명이야."] 에 관련된 글.

 

"글쎄요. 근데 주민등록 상의 실명인지, 가명인지가 중요한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요즘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인터넷 실명제가 논란이 되고 있기도 하잖아요? 인터넷 게시판에도 항상 사람들이 자기 본명을 쓰는 것은 아니죠. 자기표현을 위해 아바타를 쓰기도 하고, 닉네임이 별도로 있잖아요? 넷상에서 사람들은 닉네임으로 존재하지요.

 

중요한 것은 본명이든 가명이든, 필명이든 예명이든 그 사람이 진실을 이야기하는가, 올바른 노동자의 관점에서 얘기하고 실천하는가가 중요한 것이겠죠. 그 사람이 올바른 입장과 실천을 행하지 않는다면 배격해 버린다면 그만입니다.

 

한편으론, 지금 경찰이 우리의 현장 투쟁을 탄압하려 기회를 노리는 것처럼, 연대투쟁을 강화하고, 정치적으로 결속을 강화하려는 것에 대해서도 이 국가는 끊임없이 탄압하고 있어요. 아무리 민주화가 이루어졌다지만, 강정구 교수에 대한 탄압처럼 여전히 사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는 제한되어 있지요. 마치 김세진 이사가 감시 카메라에다 도청 장치까지 설비해 조합원들의 표현과 행동, 대화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처럼요. 그래서 가명을 사용하는 것은 동지들을 속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바로 저 가진 자들을 속이기 위한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