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인생! [변화냐 도태냐]

우리네 인생을 살펴보면 새로운 것에 도전하지 아니하고 현재의 삶에 '익숙해짐'에 살아가고 있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 이 아니라는 것이다.

익숙해짐이란 언뜻보기에는 편하고 좋은 단어 처럼 들리지만 새로운 도전이나 학습,성장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것으로 봐야 한다.

뭔가 똑같은 삶으로 살고 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도전이 시도되지 않고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이 정체되는 것이 위험한 것임을 알려주는 경구중에        '인생은 마치 물을 거슬러 오르려고 노를 젓는 것과 같다' 는 표현을 많이 인용한다.

노젓기를 멈추는 순간 당장 몸이 편해지고, 현재 상황을 유지하는 것처럼 착각하게 되는데 사실은 노젓기를 멈춘 순간부터 이미 한 참을 떠 밀려 내려와 버렸다는 것이다.

핸드폰 단말기의 세계적인 브랜드 모토로라가 노키아에 맥없이 무너졌고, 세계 휴대폰 시장의 67%까지 점유했었던 노키아도 결국 망하고 만 것은 모두 이전의 성공에 대한 자만으로 눈이 가리워져 '변화'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이를 승자의 저주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승자는 자기를 승자로 만든 바로 그 이유 때문에 망하게 된다는 것이다.  광속을 넘어서는 속도로 변화 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변화'하거나 아니면 '도태'되는 것

 이 외에 평화롭게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이란 없는 것이다.

변화를 달리 표현하여 '혁신' 이라고도 하는데 말 그대로 가죽을 벗겨내고 새로 입히는 것을 뜻하니 자기 스스로 변화하기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닌 것 같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자기 스스로가 옛것을 완전히 버리지 않으면 하나님도 성자도 못하신다는 얘기도 있다.

오늘 내가 경쟁해야 할 상대는 '어제의 내가 되고,

내일의 나의 경쟁상대는 '오늘의 내'가 되도록 매일 매일 끊이없는 자기 부정과 자기 극복이 연속 되어야 되겠다.

세상을 살아가는 자들이여!!...  날마다 변화하라..그렇지 않으면 도태되어 죽은자가 되느니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