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계란으로 바위 덮기*

2006/08/31 19:10 운동장


 

  자본주의는 끊임없는 소비를 요구하고 소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를 위한 노동이 자발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지금의 자본주의는 소비만을 위한 자본주의처럼 보인다. 우리는 돈을 벌고, 그것으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소비로 시작해서 소비로 끝난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는 다른 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우리에겐 대안적 생활운동이 필요하다. 거대한 자본주의의 물결에 대한 작은 저항의 움직임, 계란으로 바위를 깨어 버릴 수 없다면 계란으로 바위를 덮어버리자

 

0.소비자 생활협동 조합 

 

세종대 내를 이리 저리 다니다 보면 소비자 생활협동조합 (이하 생협)이라는 단어들을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생협이 대학생활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협에 관해서는 그 외관에 관해서만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거 같다. 

 

자본주의는 소비자를 일방적으로 생각하여 상품의 제조와 가격 결정의 방식에서는 소외시키려 하고 반면에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는 상품의 한 면 만을 알게 하여 더욱더 많이 소비에 참여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하지만 소비자는 결코 우매하지 않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자본주의 소비 방식에 대항하기 위해 연대의 대안을 내놓기 시작했다.  그 중 하나가 생협이다.

 

그럼 대학내에 생협이 존재함으로 인해 우리에게 유용한 점은 무엇일까?

 

먼저 우리는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소비자들이 모일 수 있는 장을 형성하므로 공동구매를 가능하고 생협은 최소한의 이윤추구만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이다.

 

두번 째로 생협은 소비자가 스스로를 주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생협은 기존 상품에 관한 소비자 모니터링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신상품의 구매에도 소비자들의 기호 반영의 장을 마련한다. 이러한 행사들을 통해 소비자는 상품의 구매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생협의 활동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길은 자본주의 소비 방식에서 헤어나오는 대안중 하나라 생각한다. 좀 더 많은 이야기는 세종대 생활 협동조합의 인터넷 홈페이지[http://bokji.sejong.ac.kr/]를 통해서 접할 수 있다.

 

0. 만들어 써보자.

 

대량 생산 대량 소비 속에서는 나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물건을 사용하기가 어렵고 상품의 유해성에 관한 정보도 알기 힘들다. 몸에도 좋고, 다량의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대안생리대, 화학품 범벅인 비누, 샴푸, 화장품에서 벗어나 천연재료로 비누, 샴푸, 화장품을 함께 만들어 써보자. 내 몸에 맞게, 내 취향에 맞게, 그리고 건강하게, 대량생산에 한번 저항해 보자.

 


 

 

0. 달밤에 줄넘기

 

운동은 돈을 내고 헬스장에서만 할 수 있다? No, 운동은 달밤에 운동장에서 공짜로도 할 수 있다. 매일 밤, 잠들기 1,2시간 전의 운동은 건강에 좋다. 혼자 운동하면 심심하지 않은가? 함께 줄넘기로 운동해 보자. 달밤에, 운동장에서 공짜로 함께 하는 줄넘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6/08/31 19:10 2006/08/31 19:10
─ tag 
Trackback URL : http://blog.jinbo.net/mbc112/trackback/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