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아파도 출근하는 비정규직

경향신문 기사: goo.gl/668Orj

 

박사과정 김자영 선생과 오래전부터 준비해온 논문이 지난달 25일 직업환경건강 국제아카이브(IAOEH)에 출판되었습니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칼 문테너 교수님, 이화여대 이주희 교수님과 함께 쓴 논문인데, 그 논문에 대한 내용이 오늘 경향신문 1면과 6면에 특집 기사로 나왔습니다.

기존의 외국 연구들은 비정규직 노동자가 아파서 출근하지 못하는 경우 (병결)이 낮게 나타난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었습니다. 직관적이지 않은 결과입니다. 비정규직 노동자가 정규직에 비해서 건강이 더 안 좋다는 것은 정리된 사실인데, 병결이 더 적다는 건 이상하지요.. 복지가 잘 되어 있는 외국에서는 다른 의미이겠지만, 한국에서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아프지 않은 게 아니라 임금이나 고용불안으로 인해 아파도 쉬지 못하고 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얼핏 당연한 이야기처럼 보이지요. 그런데, '이 당연한 이야기를 어떻게 양적 연구로 설계하고,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하고,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까'가 제게는 오랜 고민이였고, 이 연구가 시작한 지점었습니다.

오랫동안 그 고민을 하다가, 아파도 참고 일한다는 프레젠티즘을 생각했고, 비정규직 고용형태와 병결, 프리젠티즘을 함께 분석하는 논문을 썼고, <Who is working while sick? Nonstandard employment and its association with absenteeism and presenteeism in South Korea> 이라는 제목으로 출판했습니다.

경향신문에서 저희 연구 결과표를 아예 번역을 해서 붙여 주었습니다. 논문의 구체적인 결과가 궁금한 분은 경향신문 6면에 나온 기사 ( 
goo.gl/Gt3MxK)를 보시면 됩니다. 사용한 설문지, 데이터와 관련해서는 또 다른 기사 (goo.gl/6LT71x)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

Public Health 연구로 신문 1면에 이름을 내놓은 1저자 박사과정 김자영 선생님 축하해요. 많이 자랑스러워했으면 해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