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잡담

분류없음 2015/04/19 03:53

from my journal

 

04-17-2015

 

"좋아한다" "사랑한다"에는 참 많은 의미가 있다. 목적어로 무엇을 놓느냐에 따라 다양한 맥락을 상상할 수 있다. 가령 "강아지를 사랑한다"라고 진술하면 애견인이 될 수도 있고 "강아지"로 불리우는 어떤 대상을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목적어든 주어든 다 빼고 "좋아한다" "사랑한다"는 말은 참 좋다. 그래서 매일매일 하려고 애쓰는 말 가운데 하나. 

 

 

그런데 꼭 말하지 않아도, 그러니까 표현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상황이 있고 꼭 말하지 않아도 크게 상관없는 상황이 있고 입 밖으로 내는 순간 미지근한 물에 잠긴 한덩이 소금처럼 녹아버릴 것 같은 상황이 있고 차라리 말하지 않고 꼭꼭 밟아놓는 게 나은 그런 상황이 있다.

 

 

말이란 건 그런 거다. 그렇게 좋은 "좋아한다" "사랑한다"는 말도 하고나면 시답지 않은 말이 될 수도 있는데 하물며 "싫어한다" "증오한다"처럼 극을 이루는 말들은 어떻겠는가. 되도록 이런 말은, "싫어한다" "증오한다"는 말은 하지 않는 게 좋다. 말이란 게 마음에서 혹은 배운 데에서 나오는 것이니 애시당초 그런 마음이나 배움은 품지 않거나 담아두지 않는 게 나을지도.

 

 

하지만 그럼에도 그런 말이 하고 싶을 땐 솜사탕, 낙타, 매니큐어, 삼겹살 같은 말을 하는 게 좋겠다. 이런 솜사탕 같으니라구, 낙타를 탔다, 매니큐어를 발랐다, 삼겹살이 쪼그라들었다... 

 

 

언어는 중요하지만, 표현은 의미있지만, 마음에 잘 담아 변하지 않게 간직하는 것도 중요하다. 좋은 마음이든 나쁜 마음이든 사랑이든 증오든 간직하는 그 순간 더 클 수 있다. 사랑은 곱절로 크고 증오도 두 배가 된다. 결국 사랑하는 마음이 커지는 탓에 연정은 성숙하고 증오도 자란 탓에 성숙한다. 무르익은 사랑과 증오. 둘 다 무럭무럭 어른처럼 자라나면 내가 너인지, 네가 나인지 알 수 없다. 제로섬. 성장의 전략이다.

 

 

* 결론은 -- 꽃개가 뒤끝이 없는, 굉장히 뒤끝이 긴, 끝이 보이지 않는 사람이란 말. 힘세고 오래 간다.

 

-----

 

04-16-2015

 

 

샤를로뜨 갱스브르 

- 묘하게 섹시하다. 여운이 굉장히 강한 향수 같은 배우. 노래는 잘 모르겠다. 

 

 

케이트 윈슬렛 

- 완벽한 사람. 덩치도, 가치관도, 연기도. 그리고 지적이다. 싸인 한 장 받으면 좋겠다. 

 

 

케이트 블란쳇 

- 글쎄, 엘리자베스 1세를 누가 더 잘 할 수 있을까.

 

 

미야자키 아오이 

- 늙어서 봐도 흐뭇할 것 같다. 

 

 

크리스틴 스콧 토머스 

- 뭔지 알 수 없는 마성의 배우.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한다. 

 

 

탕웨이

- 잘 살아라. 

 

 

김성령

- 잘 살아라2.

 

 

소유진

- 잘 살아라3.

 

 

사유리

- 잘 살아야 한다. 

 

 

이효리

- 이효리는 이효리

 

 

장만옥 

- 짠하다. 좋은 의미로. 

 

 

유동근

 can't be searched on the imdb yet

 

 

 

 

2015/04/19 03:53 2015/04/19 03:53
tags :
Trackback 0 : Comment 0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ys1917/trackback/1059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