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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08/07/23
    빰에 젖은 불빛
    처절한기타맨
  2. 2008/07/16
    횡설수설
    처절한기타맨
  3. 2008/07/10
    목이 메이고, 칼칼해지고, 땀이 차고 쓴웃음 꿀꺽(1)
    처절한기타맨
  4. 2008/07/08
    작은 무대를 허하라!(3)
    처절한기타맨
  5. 2008/07/07
    대책없는 대책위(10)
    처절한기타맨

빰에 젖은 불빛

  • 등록일
    2008/07/23 15:10
  • 수정일
    2008/07/23 15:10




슬프다만 하루, 찬 비가 내리네

슬프다만 하루, 찬 비가 내리네

어제는 하루종일 걸었다 (이성복시인) 한단어만 바꿈

어제는 하루종일 걸었다 해가 땅에 꺼지도록
아무 말도 할말이 없었다
길에서 전경들이 가로막았다

어쩌면 일이 생각하는 만큼 잘못되지 않은 거라고
생각도 했다 어차피 마찬가지였다
가슴은 여러 개로 分家하여 떼지어 날아갔다

그것들이야 먼 데 계시는
내 어머니에게로 날아갈 테지만

젖은 불빛이 뺨에 흘렀다
날아가고 싶었다, 다만, 까닭을 알 수 없이


 




이랜드 비정규직 노동자 분들의 르포집을 읽다
입안 가득 짠물 고인다.

몰래 꿀꺽 삼키려니 속이 쓰리고 아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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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설수설

  • 등록일
    2008/07/16 02:37
  • 수정일
    2008/07/16 02:37

알콜 구하러 편의점에 갔다 집으로 돌아오는길

죽는 일에 대한 생각을 곰곰해본다.

언제든 미련없이, 회한 없이 죽을 수 있는 뫔의 여유가  있을런지?

종교 따위에 기대지않고 다만 내 살았던 삶에 기대어
다만 살아왔던 것에 대한 부끄럼이 조금 작았으면 좋겠다.



스무살 무렵 시라는 것을 긁적거리기 시작했었다.
노래가사를 써도 시인과 촌장의 '하덕규' 옹 정도는 되야지 하는 욕심에
오규원 샘의 현대 시작법을 구해 열심히 읽기도 하고
맘에 드는 시인들의 시집도 열심히 사서 보고

어째든 그 무렵 시쓰는 고소한 맛을 느꼈다고나 할까나,

고소했다.

그래도 그 고소한 맛 속에는 눈물젖은 건빵의 짠맛도 있었을게다.
건빵속의 별사탕맛도 물론 고소한 맛속에 포함되어 있을터이다.

그런 고소한 맛을 찾아 살란다.

에잇 나 술췟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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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이 메이고, 칼칼해지고, 땀이 차고 쓴웃음 꿀꺽

  • 등록일
    2008/07/10 01:58
  • 수정일
    2008/07/10 01:58


이랜드 홈에버 연대 거리공연 하러 시흥역 가던 길

집을 잃은 듯한 털복숭이 하얀 개 한마리
빈 햄버거 껍데기를 핥고 있다.

어저깨 먹을려고 무심코 가방에 넣어두었던
빵 한조각 떠올라 주섬주섬 꺼내 바닥에 내놓으니
슬금슬금 눈치를 살피며 도망을 간다.

자리를 피해 거리를 두고 지켜보니 헐레벌떡
바짝 마른 슈크림 빵을 집어 삼킨다.

배가 몹시 고팠구나. 마실 물이 없구나.
목이 메인다.

눈에 짠 땀이 찬다.




이랜드 홈에버는 이제 삼성 홈플러스로 이름이 바뀐다.

거리 공연을 끝내고 늦은 저녁 뒷풀이 자리
홈플러스에서 일하는 한 친구가 느즈막히 도착했다.

술이 얼큰허니 들어가고 나서
대뜸 웃긴 이야기 하나 해준다고 말하니
옆에 있던 태평소 부는 후배

웃기지마라...라고 해서 살짝 웃겼다.

사실 이야기인즉슨 웃음 나오는 이야기는 아니었다.

삼섬테스코에서인가? 외국 간부가 서울 매장에 왔을때
잠시 의자가 등장했었다고 한다.

딱 10분간,

매대에 일하는 분을 위해? 의자가 나왔다가
금새 사라졌다고 한다.

목이 몹시 칼칼해졌다.

쓴 웃음을 꿀꺽 집어 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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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무대를 허하라!

  • 등록일
    2008/07/08 14:13
  • 수정일
    2008/07/08 14:13

원래는 인터뷰를 바탕으로 현재 촛불 문화제에 참가하고 있는 문화 주체들의 다양한 움직임들을 조망해보려고 했다.

그러나 개인적인 여건상(칼라TV 생방송 스탭 업무 과중으로 인하여) 심층 취재는 사실상 너무 벅차서 물 건너갔고  정치, 사회, 문화, 이 세가지 요소가 다양한 층위에 씨줄 날줄처럼 결합되어 있는 촛불 문화제, 일단 그 중 문화 공연에 대한 부분만을 약식으로나마 틈틈히 인터뷰를 시도했다.

그 결과 여전히 중앙 집권적이고 일방적인 하달식 운동권 문화 주체들의 뻘짓을 직시했을 뿐이다.
즉 운동권이라는 조직들의 상상력에 대한 한계를 다시금 뼈저리게 느꼈다.

틈틈히 짬을 내서 한 인터뷰들을 모아 간략하게 가상 인터뷰로 구성해보았다.

1박 2일 밤샘 콘서트를 기획한 대책위 문화 활동가(갑), 까칠한 본인(을),
영화잡지 프리미어의 기자(병) 일반 시민들(정)로 편의상 갑을병정 4인으로 구성해보았다.

갑(걱정하는투로): 이번 주말 내일 모레쯔음에 광장에 큰 무대를 마련할려고 해요.
근데 아직 캐스팅도 안됫고...(촛불을 위로한다는 일명 1박 2일 콘서트)

을(반 농담삼아): 어..그러면 나두 한 두 곡 불러 줄까요?

갑(주저하는투로): 아직은 큰 무대에 오를...어쩌구...차라리 틈새를 메꾸는게...어쩌구

을(속으로 조금 열받음): 저 지금 시흥역 홈에버 관련으로
거리에서 지금 공연한지가 6개월이 넘었거든요.
명동에서도 거리 공연 시작한지 한달이 됫고 참나...

갑(여전히 쌩깜):프로페셔날이...어쩌구...기획 의도랑 안 맞아서...저쩌구...
차라리 촛불 문화제 자유발언 신청해서 하시죠.

을(약간 삐져서 옆에 있던 병에게):'주사파 싫어요'라고 노래 부를까바 무대 안 올리는 거지 머.
대책위 소속의 활동가들 대체로 민노총, 다함께, 그리고 민노당 자주파 계열이거든...
진보 신당 완전 왕따 모드 자누. 진보신당 칼라TV 스텝인데 올려 주겠어?
그리고 이젠 중앙 무대만 봐도 짜증나고 염증나
초반 열성적인 시민들의 에너지를 대책위가 얼마나 까먹었는데 조직해서
자기네들 발언자들 위주로 세팅하고
했던 이야기 또하고 또하고 천편일률적으로 말투조차 똑같은거 반복하는거
이제 아주 지겹고 신물나. 며칠전만 해도 아침에 방송해서 앞에 싸우는 사람 냅두고 사람들
우루루 시청으로 끌고 가서 한참 말이 많았지.

병(약간 놀람) : 그런 일이 있었어요? 차라리 공연은 시간적으로 좀더 일찍 했으면 좋았을텐데
좀 아쉽네요. 시기적으로도 지금은 아닌것 같은데 정말 왜 그러는건지.

을(약간 흥분) : 근데 사실 지금 이렇게 큰 무대가 서버리면 너무나 큰 음량 때문에 다른 천막들에서 준비한 자그마한 행사들이 망가지잖아. 시청 광장 전부 전세 낸 것도 아니고 정말...너무했어.
조금 전 시작했던 토론회 행사 하나도 이곳 너무 시끄러워서 소라 광장으로 자리 옮겼어.

정(상큼한 아이디어) : 차라리 크게 무대, 음향, 조명 꾸밀 돈으로 확성기나 뿔나팔이나
수백개 사서 시민들에게 나눠주는게 재미있지 않겠어요.
그리고 노래 부르는 사람은 노래 부르는거고,
앞에서 또 나가 싸우는 사람은 싸우는거고 자기 방식대로 하는건데요. 할수없죠 머.
 
어째든 행사는 치뤄졌고, 시민들이 거리 행진을 하러 가는 9시 저녁 2부 공연은
한산함과 썰렁함속에서 시작되었고, 한참 거리에서 싸우는 사람을 냅두고
정신없이 노는 행사를 한다고 나이 지긋한 시민들 여럿은 삿대질과 거센 항의를 해대고,
공연하러 온 공연자들은 한바가지 욕을 얻어 듣고 상처를 받고 돌아갔다고 한다.

2부 사회를 맡은 변영주 감독의 말에 의하자면 모던 록그룹 허클베리핀의 '임을 위한 행진곡'은
사실 상상하지도 못했던 레퍼토리였고 가슴이 뻑쩍지근 순간 뭉클했었다고 한다.
"근데 애들이 시민들한테 욕먹고 상처받고 돌아갔어"

에피소드 하나를 또하나 추가 하자면 그때 천막에서 잠시 쉬고 있었던 진중권씨
공연자들에게 막말로 항의를 했다는 사람에게 꼭지가 돌아 역으로 항의를 하러 나갔었다.

하지만 무대 주변의 천막에서는 너무 시끄러워 돌아버리겠다고 원성이 자자했다.
하루 잠깐 나온 시민들이야 어쩔지 모르겠지만,
근 한달을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있었던 이들에게는 아주 쌩고문이였다.

어째건 아침 5시까지로 하기로 계획했던 공연은 공연자들의 곡수를 조정해
대폭 시간을 줄여서 새벽 2시경정도에 일찍? 끝냈다고 한다.
(그날 마지막 공연자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다.)

공연이 끝난 후에야 을은 겨우 봉고차에 기어 들어가 잠깐 새우잠을 청할 수 있었다.

자그맣게 트럭 여럿에 언플러그드 형식으로 간략하게 세팅을 해서
싸우고 있는 사람들의 중간 중간에 세팅을 하고
맨날 틀어주던 운동권 가요가 아니라 상큼한 모던 록과 펑크와 퓨전한 밴드들의 곡들을
게릴라식으로 들려주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하는 생각을 해 본다.

이게 바로 작금에까지 면면히 끊어지지 않고 이어지고 있는
중앙집권 집중식 운동권 문화의 유구한 전통일터이고 이러한것이 분명한 한계점이다.
이젠 제발 사망 선고를 내렸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기조차 했다.

모두들 대책위의 많은 실무자들이 고민하고 고심하고 고생하는것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쓰리고를 겪으면서도 대중들을 지도하지도 못하고 있고
그에 따라 발 맞춰 제대로 따라가지도 못하고 있는 무기력한 현실은 정말 안타깝다.

군부독재 시절에서부터 계속된 하나도 변함없는 구태의연한 운동권 집회 문화
그 습성부터 버리지않고는 유투브와 같은 개인 동영상 서비스로부터
아프리카와 같은 생방송 매체를 활용한 1인 독립 미디어가 꽃을 피우고 있는
 이 쌍방향 웹 2.0 시대에는 분명코 살아남지 못할것이라 추측해본다.

또한 잠시 다녀가셨던 유명 대중 가수들 역시 별다를 바 없었다고 생각한다.
초반 촛불 문화제때 잠시 와서 노래 부르고 간 대중가수들
자기들 히트곡 몇곡 부르고 폼 좀 낼거 다 내고 간단한 발언 좀 하고 나서는 땡처리다.

촛불을 들고 온전한 시민의 자격으로 와서 하루건 이틀이건 밤도 좀 새보고
물대포도 맞아보고 소화기 가루도 마셔 보고...
그에 따른 분노와 슬픔들을 노래로 승화시켜줬스면 좋겠다는 허무맹랑한 바램을 해본다.

촛불시위 정국을 통해 떠오르고 있는 문화 예술인들이 몇 있다.
아이리쉬 포크그룹 두번째 달 그리고 벌써 세번째나 중앙 무대에 올려진
4집까지 냈다는 자칭 시민가수 손병휘씨 (얼마전 보니 삭발까지 하고 무대에 오르셨더라)
사실 이러한 이들 전부 다 무언가 약간 모지라고 아쉽게 느껴진다.

그나마 G8을 반대하는 모임, 길바닥 평화행동의 조그만 발전기를 가져다놓고
자체적으로 조그맣게 꾸며 진행했던 거리에서의 길바닥 공연과 저녁때 칼라TV 천막앞에

오셔서 무보수로 서너차례의 몸짓과 음악이 어우러진 공연을 펼쳐보이신

이름없는 공연팀의 공연과 같은 소박한 공연이 이번 촛불 문화제에 가장 잘 어울렸던것 같다.
(그런데 거리 음악 공연팀의 공연마저도 나가 싸우고 있지 대체 여기서 뭐하냐고 딴지 거시는 분들이 좀 계시긴 했다고 하더라.)

그리고 또한 거리에서 일면식 없던 분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져 꾸려진 시민 음악대라는 곳에서
기타를 들러메고 열심히 치고 계시던 분과도 잠깐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트럼펫과 멜로디언 그리고 하모니카, 포크기타로 이루어진 시민 앙상블
예닐곱시간을 시민들 틈에 섞여 각양각색의 민중가요와 대중가요들을 불러주는데
정말 상큼하고 기운이 나더라. 이러한 자발적 거리 공연에 나는 정말 엔돌핀이 팍팍 돌더라.
즉슨 시위에 지친 시민들의 맘을 달래주는 생기발랄한 노래의 힘을 만끽할 수 있더라.

어느 흑인 여류시인의 글귀가 있다. 음악은 노동이 끝난 후 지쳐 돌아온 사내의
가슴에 손을 넣어 문질러 펴는 여자와도 같다는...

여튼 큰 무대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작은 무대에서, 거리에서, 광장에서
시민들이 자유롭게 발언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발전해가고 진화해 가는 속에서
같이 부대끼고 즐기면서 낮고 작은 읖조림이더라도 새로운 노래의 새싹이 움텃으면 좋겟다는
바램으로 르포같잖은 글의 방점을 콕 찍어본다.



---프레시안 르포 연재글 기고용으로 썻으나 주장글이라고 혼나고 다시 다듬기위해
    짱박아 두었던 글 올려봅니다. 아래 글보다 한참 먼저 쓰여진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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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없는 대책위

  • 등록일
    2008/07/07 12:21
  • 수정일
    2008/07/07 12:21
그간의 대책위의 활동들을 옆에서 지켜보니

영화 색계에 대한 어떤 이의 감상평이 떠오른다.

무능력한 지도부로 인해 모두가 일본놈 밀정에게 잡혀서

떼죽음을 당하는것을 보니,

개인의 실수는 개인 하나로 끝나지만 지도부의 실수는 모두를 작살나게 만든다고...

광우병 대책위에 대한 성토가 줄을 잇고 있다.

6.10 그리고 엊그제 토요일 7월 5일 촛불을 든 수십만을 등에 업고

국민이 승리했다고 자뻑의 풍악을 올리는데 돌아버릴뻔 했라.

안치환이 지금 이곳에 와서 간만에 기름진 낯짝을 내밀고

자유여 해방이여 외치면서~ 열창?을 해대는데 역겨워서 토나올뻔 했다.

옆에 있던 골리앗 선배 솔아솔아 푸르른 솔아 노래를 듣고

저게 안치환 목소리가 맞냐고...물어보길래~

니미 목구녕에 기름 좔좔 낀 대중가요 필....이로군요라고 말했었다.

그를 불러내 무대위에 올린 대책위가 더 조오 까아 타

역사 앞에서 활활 타오르는 대중의 에너지를 갉아먹은 죄

찬물을 끼엊은 죄 분명히 낱낱히 캐물어야한다.

그간 운동권이라는 작자들의 한심한 뻘짓거리들

뼈를 깍는 반성하지 않는다면 더이상 설자리 없다.

설자리 절대로 다시는 내주지 않아야 한다.

천주교 정의사제 구현단에서는 새로운 대책위를 꾸리는데

통합 민주당(하중근씨를 거리에서 때려죽인, 한미 FTA를 추진한 개쉐들이다)이

같이 한다는것에 반대해서 천막을 거뒀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었다.

다함께, 이 거지 근성의 앵벌 족속들은 찬성을 했다고 하더라.

사족이긴 하지만 근 60회차의 촛불 문화제동안 대책위의 입에서는 한번도

진보신당과 칼라TV가 입에 거론된 일이 없었다.

며칠전 HID 난입 사건 후 다음날에도 입 하나 벙긋하지 않는 대책위

한마디도 그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않는 대책위 정말 치사 빤스다.

어째든 정의사제 구현단의 김인국 신부의 입으로부터 처음으로

진보신당에 대한 테러사건과 칼라TV에 대한 이야기가 무대에서 흘러나왔다.

그리고 무대 사회자를 맡은 권해효씨에서 잠깐 진보신당의 이름이 첫 거론되었다.

대책위의 현장 활동가들 안쓰러워서 그동안 말 아끼고 참고 참았었다.

하지만 이젠 욕 나오고 토 나온다.

일욜 새벽에 대책위 몇몇 활동가들이 숙소 들어가기전에 대기 하고 있던데

한 젊은 여성 활동가로부터...나온 말을 슬핏 들었다.

오늘 시민들한테 욕 디지게 먹었다.


근데 욕 먹어도 반성하고 제대로 한다면 모르겠지만,

싹수가 정말 노오랗다.


우리 이제 이순신좀 한번 제대로 석방 함 시켜 봤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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