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사회에서 농사지으며 지역에서 살아가길 꿈 꾸는 청년들에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 늘 째깍째깍 줄어드는 초시계는 내 가슴을 오그라들게 했는지.

 저 우주에서 핵폭탄은 날아오고 지구를 만신창이로 만들고 있는 악당 로봇은 왜 그리도 세 보이던지.

 3단 합체 메칸더는 오늘도 기세좋게 야구장을 가르고 출발하지만 늘 죽을둥 살둥 얻어터져야 비밀병기나 악바리 같은 힘이 생기는지 그리고 왜! 그렇게 허무하게 악당 로봇은 죽어버리는 건지....

 

뭐 마무리야  허무했지만 어쨌든지간에 메칸더V가  맘에 들었던 것은, 늘 선의지가 승리한 듯 보였지만 끝내 잡아 족친 악의지의 총 대빵이 메칸더V 1호기의 사랑스런 조종사 지니?의  엄마라는 반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설에 의하면 제작회사가 망해서 대충 마무리 하느라 그랬다지만 과정은 중요치 않아!) 공산당, 빨갱이, 미소 양극체제의 시기, 선악이 선명하게 구별되었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할 때 만화의 결말을 그렇게 내었으니 이 얼마나 시대에 대한 통쾌한 반항인가. 게다가 때는 노태우가 한중 수교를 맺기도 전인 전두환 때였고 고르바쵸프가 소련을 해체하지도 않았던 심드렁한 시기 였으니 이념이 도덕이 되어 온 사회를 뒤흔들고 있을 때잖은가.

 

  사회화된 도덕적 관성이 교훈이 되지 못한 만화 메칸더V. 그것만으로도 내 마음을 바치기에 충분한데 메칸더v가 내재한 그 진짜 주제를 발견한 순간 난 미친듯이 기뻤다.

 

 그것은 바로 절망. 아니 절망의 없음. 아니 절망이라는 단어가 희망이라는 단어와 동시에 생각되지 않아도 된다는 만남. 핵폭탄이 날아온다는 절망. 악당 로봇에게 쥐어터지고 있다는 절망. 간신히 물리쳤지만 내일 또 다시 찾아 오는 절망.  메칸더V는 삶의 유한함과 존재의 허무함을 만났을때에야 발현되는 힘. 그 근원의 에너지가 무엇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던진다. 그것이 메칸더v가 가진 진짜 주제. ( 물론 우리에게는 메칸더v를 뛰어넘는 대역작 에반게리온이 있지만 에반게리온은 90년대 만들어졌으니 메칸더V가 1빠다. )

 

 핵폭탄은 날아오르고, 북금곰은 얼음보트질을 하고, 불사의 생명을 가진 화폐는 정신을 양식 삼아 스스로를 증식하는 스킬로 인해 가공할 번식력을 가질 수 있게 된 시대. 그러나 우리에게는 매트릭스의 네오가 없다.

 

 

지극히 평범한 네오 되기

 

왼손에 절망 오른손에 아웃백 티켓

골라드세요

 

모피어스의 협박 따윈 없을거에요

대신 가공할 욕망의 K7이 있을거에요.

 

왼손엔 호미 오른손엔 낫

그건 무기잖아요

 

그럴거면 차라리

알파 브라보 탱고

찰리 찰리를 외치겠어요

 

왼손에 절망 오른손에 아웃백 티켓

아니 아니 오른손에 절망 왼손에 그 것

모르겠어요

알아서 드세요

 

왼손이든 오른손이든 상관없잖아요

그것은 지극히 평범한 헐리우드 영화잖아요

 

절망은 절망이에요

삶의 시작을 알리는 새벽의 종소리에요

 

 

얼마나 기쁜가? 세상에 희망이 없다는 것을 발견한다는 것. 희망이 없음에 절망은 절망이 아니게 되지 않는가.

나는 우리가 이런 시대에 살고 있음에 행복할 따름이다.  

나는 네오다. 지극히 평범한 네오다. 너도 네오다. 지극히 평범한 네오다. 우리는 네오다. 우리는 네오다. 지극히 평범한 네오다. 그러니 가서 절망하라. 오른손과 왼손의 애매모호한 진실과 욕망 사이에서 과도하게 이성을 남발하다 지쳐쓰러지지 말아라. 그러지 않아도 너는 그냥 네오다.

청년들이여, 그러니 가서 삽을 들고 땅을 파라. 배추를 심어라.

그 곳에 절망의 시작도 끝도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9/23 22:34 2010/09/23 2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