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중국학 비판

http://www.bjnews.com.cn/book/2014/08/16/329895.html

오랜만에 전리군 선생님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듯한 느낌으로 읽어봤다. '연경학당'이라는 이슈와 관련하여 깊이 있는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학 비판'으로 현실적 조준을 하면서도, 크게 보면 세 가지 강조점을 포함하고 있기도 하다. 우선 '민족'에 대한 역사적이고 다원적인 관점(아래로부터의 창조적 역사). 둘째, 진정한 탈식민주의적 관점. 셋째, 문명론적 과제설정. 

 

 

这里有一个文化与教育的民族性问题:不同民族文化与教育之间,是不能区分优劣的。也不存在所谓落后向先进单向赶超的问题,只是互相影响、互相制约、互相吸收、互相吸纳的问题。正是在这样的各自独立发展,又相互吸收、交流过程中,各民族的文化、教育都对世界文化、教育做出独特贡献。

여기에 바로 문화와 교육의 민족성 문제가 있다. 서로 다른 민족문화와 교육 사이에 우열을 가릴 수는 없는 것이다. 이른바 선진을 향한 낙후의 일방적인 따라잡기의 문제도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서로 영향을 주고, 서로 제약하고, 서로 흡수하며, 서로 수용하는 문제가 있을 뿐이다. 이와 같은 각자의 독립적 발전, 그리고 상호 흡수 및 교류의 과정 속에서 각 민족의 문화와 교육은 세계  문화와 교육에 대해 독특성을 갖는 공헌을 하게 된다.

 

这其实就是当年鲁迅说的“西崽”,他们“倚徙于华洋之间,往来于主奴之界”,自己“懂洋话,近洋人,所以高于群华人;但自己又系出皇帝,有古文明,深通华清,胜洋鬼子,所以也胜于势力高于华人的洋人,因此也更胜于还在洋人之下的群华人”,总而言之自我感觉极端良好。这样的西崽自然是以洋人为靠山的;但鲁迅又提醒我们注意,他们“都是国粹家”。这非常深刻,可谓一语中的:今天的西崽也是时时把“中国特色”挂在嘴边的。

이는 사실 과거 노신이 말했던 '서구의 똘마니'이다. 그들은 "중국과 서양 사이에서 배회하면서, 주인과 노예의 경계를 넘나든다". 자신은 "서양말을 알고, 서양인에 가까우며, 그래서 중국인들보다 높이 있다. 그렇지만 자신은 황제를 배출했고, 오랜 문명을 가지고 있으며, 화청華清을 잘 알고 있어서 서양 귀신 보다 낫고, 그래서 중국인보다 힘이 쎈 서양인 보다도 낫다. 또한 그래서 서양인 아래 있는 중국인들 보다 낫다." 암튼 결국 자기 생각에는 아주 기분이 좋은 것이다. 이러한 서양 똘마니들은 당연히 서양인을 등에 업고 있다. 그러나 노신은 우리에게 주의를 준다. 그들은 "모두 국수주의자"들이다. 이는 매우 심도 깊은 것으로서 한 마디 말로 핵심을 찌르는 것이다. 오늘날의 서양 똘마니들 또한 때때로 "중국 특색"을 입에 걸고 있기도 하다.

 

这样一个人类文明危机与转机并存的时代,在我看来,给我们人文学者提出了全新的任务、全新的要求和全新的挑战。按我对人文学科的理解,它根本上就是一种文明的研究;现在所提出的问题,就是要对世界现有的所有的文明形态进行全面的反省,并寻找、创造人类文明发展的新的可能性。

이렇게 하나의 인류 문명의 위기과 전기가 공존하는 시대는 내가 보기에 우리 인문학자들에게 전혀 새로운 임무, 전혀 새로운 요구 그리고 도전을 제기한다. 인문학에 대한 나의 이해에 비추어 말하자면, 인문학은 근본에 있어서 일종의 문명 연구이다. 지금 제기하는 문제는 현존하는 세계의 모든 문명 형태에 대해 전면적인 성찰을 진행하고 인류 문명 발전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창조하자는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