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11월이다

아직 두달이 채 되지 않았는데, 느낌은 반 년은 산 것 같다. 시작이 반이라고 할 만큼 그게 쉽지 않은 것이기에 이런 느낌을 갖게 되는 듯 하다. 그런데 사실은 두달도 안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조바심도 생기고 아쉬움도 있었다. 이런 마음이 정리되면서도 깔끔하게 정리되지는 않는.... 그런 상황이 전개되는 듯 하다.

 

어쨌든 11월이 되면서 우연찮게 느낌이 달라지고 있다. 11월이라서라기 보다는 마침 10월 막바지에 논문 중문판 출판 원고 수정을 마쳤기 때문일 것이다. 늘 큰 욕심 갖지 않고 현재 수준에서 가능한 만큼만 하자는 현실주의적 태도로 일관해온 나다. 그런데 늘 첫 작업은 긴장될 수 밖에 없는 가보다. 욕심을 갖는 것도 민폐가 될 수 있지만, 때로는 반대일 수도 있는 것이니까. 이 부분까지 고려를 했지만 그래도 좀 걱정은 된다. 박사학위 논문을 쓰는 과정 속에서 지속되었던 불안감과 고립감의 흔적이 쉽게 지워지지는 않는다.

 

반복되겠지만, 이번에도 약간의 조정을 겪는다. 우선은 영어공부법을 찾아야겠다. 그러려면 우선 자세가 낮아져야 한다. PhD나 '방문학자' 같은 타이틀을 우선은 내려 놓아야할 것 같다. 이번 겨울을 잘 나면 내년 봄에는 저 타이틀을 활용할 필요도 있는 그런 상황변화가 올 수도 있을 것이다.

 

한국의 상황에 대해서는 당분간 10/28에 올린 지식계에 대한 '격문' 이상의 이야기를 할 상황이 오지는 않을 것 같다. 내 독단의 심화인지 모르겠지만, 이제는 정말 분석다운 분석이 나오지 않는 시대가 되어 버린 것 같다. 기회주의적, 추수적인 것 이상의 역할을 지식인들이 해내지 못하고 있음이 다시 한번 확인되는 것이다. 운동은 분명 다양한 가능성들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식인들이 오히려 가능성을 하나씩 닫아가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는 예견된 것이다. 정직하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