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미국 여성 역사 두번째 이야기

지하조직님의 [미국 역사 이야기 –여성] 에 관련된 글.

 

여성2


기차, 증기선 등의 발달로 산업화가 가속된다. 북부지역엔 신발, 직물 공장 등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고용주들은 젊은 여성들을 적은 임금으로 고용했으며, 그녀들이 결혼을 할 경우에는 더 월급이 적은 신입으로 대체했다. 1821년 메사추세츠의 로웰에는 직물공장이 많았는데, 여성 노동자들은 기숙사 생활을 했다. 그러나 기숙사 생활 조건은 매우 까다로웠는데,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노동자들은 교회를 다녀야하고, 음주가 금지되었으며 회사에서 허락하지 않은 옷은 입지도 못하고, 기숙사는 밤 10시면 문을 잠갔다. 그들은 일주일에 70시간을 일하고 주급은 2~3불에 불과했다. 이 임금은 여재봉사나 가정부 보다는 많지만, 남자 임금 보다는 적은 것이다. 작업환경은 매우 열악했지만, 결혼 전 돈을 모을 수 있고, 부모와 가정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기에 공장에 취직하는 여성들은 많았다. 그녀들은 작업이 끝난 뒤 회사 신문인 The Lowell Offering에서 문학, 쓰기 등 활동에 참여했다.


1830년대 중반, 목화산업의 변화로 노동강도는 세졌고, 임금은 하락했다. 노동자들은 저항하기 시작했다. 1834년과 1836년, 로웰에서 수 백명의 여성노동자들이 파업을 했으며, 이는 뉴잉글랜드 전역으로 퍼져 노동조합까지 결성하게 된다. 1834년 뉴햄프셔의 도버에 있는 목화공장 여성들이 사장이 그들을 노예취급한다며 투쟁을 한다. 그들의 투쟁은 많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했다. 그러나 공장주들이 대체인력을 투입하면서 교섭력은 힘을 잃는다. 이를 계기로 1840년 공장주들은 이민자 고용을 더 선호하게 된다.


신발공장은 직물공장과는 다르게 여성들은 집에서 노동을 했다. 남자들이 가죽을 자르고, 신발 밑창을 만들면 여자가 윗부분을 바느질로 붙이는 일을 집에서 했다. 그래서 주부들이 대부분 이 일을 했다. 주부들의 임금은 가족 생활비를 보태는 수준이었다.


1830년대 경제가 불황을 겪으며 임금이 삭감되지만, 직물공장과 달리 신발공장 여성들은 집에서 노동을 했기에, 저항이 조직되기는 힘들었다. 메사추세츠의 주요 신발공장이 많았던 린에서 여성들은 저항을 조직하기 위해 여성교회 네트워크를 이용했다. 그녀들은 교회 신문을 통해 소통을 했다. 그녀들은 같은 공간에서 일하지는 않았지만 “린 여성사회”를 조직, “평등한 권리는 모두에게 적용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투쟁은 실패하고, 여성 조직들은 없어지기 시작한다.


1830~1832년에 백인 여성들은 앤드류 잭슨의 인디언 추방령을 반대했다. 그녀들은 어마어마한 양의 항의서를 보냈다. 그녀들이 인디언 추방령을 반대한 이유는 인디언을 보호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인디언과의 전쟁으로 인해 남편들이 죽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녀들의 이러한 행동은 여성은 정치적 행위와는 거리가 멀다는 고정관념을 깨뜨리는데 일조했다. 그들의 항의서 보내기 운동은 나아가 잭슨의 인디안 정책에도 영향을 미친다.


1820년대 경제성장과 1830년대 중반에 최고조에 달한 경제는, 특히 산업화되었던 북동지역의 가족 인구수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했으며, 이는 소비패턴, 노동 등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변화는 남성과 여성역할에도 영향을 준다. 당시 젠더역할은 여성은 집과 가정에, 남성은 노동, 시장에 있다고 보았다. 신문, 논문, 교회 설교 등은 남성과 여성은 “다른 영역”에 있으며, “다른 의무”를 갖는다는 개념을 전파해나갔다. “미국 여성들에게의 충고”라는 A.J. Graves가 쓴 유명한 책은 “여성의 역할은 가정의 지성을 향상시키고, 아이들의 정신활동에 불을 지피는 것”이며, 남성의 역할은 “성취를 위해 열정을 흡수하고 업무를 추진해나가며 그것에 모든 정신을 집중하는 것”이라고 썼으며, 특히, 전적으로 여성의 영역인 집은 친밀하고, 사랑스러우며, 안전하고, 잔인하고 경쟁적인 시장사회로부터의 휴식공간이라 했다.


1815년 이후, 남성들의 직업은 집이 아닌 밖에서 일하는 형태로 바뀌면서, 집에서의 생활과 노동의 연관성은 줄었다. 게다가 여성의 가사노동은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 당연히 해야 하는 것으로 부불노동을 정당화했다. 이러한 여성스러운 가정과 남성적 작업장이라는 개념은 북동지역의 상층, 중산층 계급의 지배적 문화 때문에 1830년대에 받아들여진다. 이러한 개념은 당시 미 시장개혁을 순조롭게 진행시키는데 일조했다.


1830년대에 공립학교 수가 증가하면서, 여학생들의 교육수준도 높아졌다. 선생도 임금이 싸고, 임시직인 여성들로 대체되었다. 여성들이 다닐 수 있는 대학교도 점점 늘어났는데, 그들의 교육은 좋은 아내, 엄마가 되기 위한 것들을 가르치는 것이었다. 장로교가 세운 Oberlin 대학은 첫번째 남녀공학 대학교이다. 남성들은 이곳에서 목사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았고, 여성들은 목사 아내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았다.


1800~1820년대에, 두 번째 신앙부흥운동이 일어났는데, 여성들이 더 열정적으로 복음을 전파했다. 그로 인해 여성 선교사회가 형성되었고, 이들은 성경과 찬송가 등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여성의 영역을 확장시켰다는데 의의가 있다.


1830년대에는 종교단체들이 도덕성 개혁 캠페인을 벌였는데, 이들은 금주, 성매매 금지 등을 외쳤다. 뉴욕 여성 도덕 개혁 사회(New York Female Moral Reform Society)는 남자들의 무분별한 섹스는 전반적으로, 특히 여성에게 심각한 위협을 가한다고 주장했다. 그녀들은 미국에서 최초로 여성에 의해 쓰여지고, 편집된 Advocate of Moral Reform을 만들어 성거래하는 남성을 비판했다. 그러나 그녀들의 활동을 급진적인 것이라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이는 기존 개념인 ‘가족(정)’을 지키기 위함이었기 때문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지하조직

  • 제목
    지하조직
  • 이미지
    블로그 이미지
  • 설명
    겨우 쓰레기장에서 나와서 세상좀 보니까, 더 큰 쓰레기장이 나오네....
  • 소유자
    지하조직

최근 글 목록

  1. 필름포럼 전시회
    지하조직
    2014
  2. 철도 민영화와 전혀 상관없는 기차 사진
    지하조직
    2013
  3. 이것은 70년대 사진이 아니무니다(3)
    지하조직
    2013
  4. 지하조직
    2013
  5. 구 세대(2)
    지하조직
    2013

찾아보기

방문객 통계

  • 전체
    310933
  • 오늘
    40
  • 어제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