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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추기

발터 벤야민(외래어 표기법 기준으로는 베냐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을 뒤늦게 읽었다. 간단한 글이 아닌데, 특히 맨 마지막의 추기는 꼭 읽어볼만한 것 같아서 적어둔다. 강유원 등 여러명이 번역한 판본이다. 번역본 전체가 있는 게시판 보기

 

추기(追記)

 

현대인의 점증적인 프롤레타리아트화와 대중의 점증적인 형성은 하나의 동일한 사건의 두 측면이다. 파시즘은 대중이 폐지하고자 하는 소유관계는 건드리지 않은채 새로이 생겨난 프롤레타리아트화한 대중을 조직하려 하고 있다. 파시즘은 대중의 의사를 표현하게(그들의 권리를 찾게가 결코 아니라) 하는 데에서 구원을 찾고자 한다.* 대중은 소유관계의 변화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파시즘은 소유관계를 보존하면서 그들에게 하나의 표현을 제공하려고 한다. 파시즘은 시종일관 정치적 생의 심미화로 귀착한다. 파시즘이 지도자에 대한 숭배 속에서 전락시킨 대중의 폭력에는 파시즘이 제의적 가치의 생산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구의 폭력이 상응한다.

 
* 특히 그것의 선전적 의의가 과대평가될 수 없는 주간 뉴스 영화를 고찰해보면 여기서는 기술적 상황이 중요하다. 대량 재생산에는 특히 대중의 재생산이 맞아 떨어진다. 오늘날 촬영기구에 모두 잡히는 거대한 축제행렬, 대규모 군중집회에서, 그리고 스포츠 경기의 대중집회와 전쟁에서 대중은 자기 자신의 모습을 본다. 그 사정(射程)이 강조될 필요가 없는 이러한 과정은 재생산 기술 내지는 촬영기술의 발전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대중의 움직임은 일반적으로 육안에 보다는 기구에 더 분명하게 표출된다. 수십만의 부대는 조감도에서 가장 잘 파악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원근법이 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다해도, 육안이 가져다주는 상(像)에서는 촬영이 겪게되는 확대가 불가능하다. 이는 대중의 움직임과, 그리고 또한 전쟁은 특히 기구에 적합한 형태의 인간의 태도를 표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치의 심미화를 위한 모든 노력은 한 점에서 정점을 이룬다. 이 한 점이 전쟁이다. 전쟁, 그리고 전쟁만이 기존의 소유관계를 보존하면서 대규모의 대중운동에게 하나의 목표를 부여할 수 있게 한다. 정치에 의해서는 사태가 그렇게 정식화된다. 기술에 의해서는 사태는 다음과 같이 정식화된다: 전쟁만이 소유관계를 보존하면서 현재의 모든 기술적 수단을 동원할 수 있게 한다. 파시즘에서 전쟁의 신격화가 이러한 논증을 사용하고 있지 않음은 자명하다. 그렇지만 이 논증을 살펴보는 것에서는 배울 점이 있겠다. 에디오피아 식민전쟁에 대한 마리네티(Filippo Tommaso Marinetti)의 선언은 다음과 같다: "27년 동안 우리 미래파는 전쟁이 반예술적이라고 하는 데 대하여 항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주장한다: ... 전쟁은 아름답다. 왜냐하면 전쟁은 방독면, 공포감을 불러 일으키는 확성기, 화염방사기와 소형 탱크 덕분에 예속된 기계를 인간이 지배하도록 확실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전쟁은 아름답다. 왜냐하면 전쟁은 오랫동안 꿈꾸어오던 인간 육체의 금속화를 개시하기 때문이다. 전쟁은 아름답다. 왜냐하면 전쟁은 꽃피는 초원을 불꽃 튀기는 기관총의 난초로 풍요롭게 하기 때문이다. 전쟁은 아름답다. 왜냐하면 전쟁은 온갖 총화(銃火), 포화(砲火), 휴전, 향기와 부패의 악취를 하나의 교향악으로 합쳐놓기 때문이다. 전쟁은 아름답다. 왜냐하면 전쟁은 대형 탱크, 기하학적 비행편대, 불타는 마을에서 피어오르는 나선형의 연기와 같은 새로운 건축구조와 그밖의 다른 건축구조를 창조해내기 때문이다... 미래주의 시인과 예술가들이여... 새로운 시와 새로운 조형예술을 위한 당신들의 투쟁이 ... 그것에 의해 분명히 밝혀지도록 전쟁의 미학이 갖는 이러한 근본명제를 기억하라!"

 

이 선언은 분명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선언의 문제제기는 변증가에 의해 받아들여질만 하다. 변증가에게는 오늘날의 전쟁미학이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생산력의 자연스러운 이용이 소유질서에 의해 저지된다면, 기술적 수단과 속도 및 에너지의 원천의 증대는 생산력의 부자연스러운 이용으로 치닫게 된다. 이렇게 해서 일어나는 전쟁의 파괴력은 사회가 기술을 자신의 기관으로 삼을 수 있을만큼 충분히 성숙하지 못했다는 것, 기술이 사회의 기본적 역량을 장악할 수 있을만큼 완성되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시작한다. 가공(可恐)할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제국주의적 전쟁은 거대한 생산수단과 이 생산수단의 생산과정에서의 불충분한 활용과의 상충때문에 (바꾸어 말하면, 실업과 판로의 부족 때문에) 일어난다. 제국주의적 전쟁은 기술의 반란이니, 기술은 사회로부터 자연자원을 거부당하자 그 요구를 "인간자원"으로 추징(追徵)하는 것이다. 기술은 운하를 파서 강물이 흐르게 하는 대신에 인간의 흐름을 전쟁의 참호 소굴로 몰아 넣으며, 비행기로 씨앗을 뿌리는 대신에 도시 위에 화염폭탄을 뿌리며, 기술은 새로운 방식으로 아우라를 없애는 수단을 가스전에서 발견하였다.

 

"예술은 지속되리라 ― 세상이 멸망한다해도"라고 파시즘은 말하면서, 기술에 의해 변화된 감관 지각의 예술적 만족을, 마리네티가 고백하고 있는 것처럼, 전쟁에서 기대한다. 이것은 분명 예술을 위한 예술의 완성이다. 일찌기 호메로스에 있어서는 올림푸스 신들의 관조 대상이었던 인류는 이제 자기 자신의 관조대상이 되었다. 인류의 자기 소외는 인류로 하여금 인류 자신의 파괴를 일등급의 미적 쾌락으로 체험케 하는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파시즘이 추진하는 정치의 심미화는 이러한 사정에 처해있다. 공산주의는 예술의 정치화로써 파시즘에 응답하고 있다.

2005/11/04 15:19 2005/11/04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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