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에서 4천원의 행복

 

목욕탕에서 4천원의 행복!

 

그랬다. 여름은 물론 가을의 상당한 기간까지도 나는 집에서 목욕을 계속했었다. 그러다가 급기야 목욕탕을 찾게 됐다. 무리를 지어 찜질방에서 한담을 즐기며 하는 아줌마들의 긴 목욕은  아니더라도, 섭씨 98c 쯤  하는 한증탕을 들락날락거리면서 샤워기의 물벼락을 맞고 싶었다. 또 가끔은 등의 떼를 밀어야 하기 때문이었다.

 

길어봤자 총 50~60분을 넘지 않는 빠른 목욕에 익숙한 나다. 대충 몸을 씻었다고 생각하면 지체 없이 목욕탕 문을 나서는 편이다. 그 와중에도 등 미는 일은 늘 고민이다. 어떤 때는  혼자 오신 할머니의 등을 밀어주었다가 기어이 답례를 하겠다는 할머니 덕분에 등 미는 일을 해결한 적도 있다. 또 어떤 날은 품앗이 할 짝을 만나서 등을 밀고 나온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나는 목욕 도우미를 청하게 되었다. 바쁘다는 핑계로 말이다. ‘돈 아까운 생각 말고 ’때 밀어서 좋고, 목욕 도우미 아줌마는 수입 잡어서 좋은 일이지...’하는 누이 좋고 매부 좋다는 식의 해석으로 그랬다.

 

“등 미는데 얼마에요?”
“4천원이요~”
“네, 저 등 좀 밀어주세요.~”

 

도우미 아줌마가 등을 밀어주는 방법은 대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목욕대로 와서 누우라고 해서 밀어주는 경우가 있고, 자리에 앉아 있으면 아줌마가 찾아와서 밀어주는 경우다.

 

전신 목욕할 사람이 아닌 바에야 섣불리 목욕대에 누우라고 한다면 아줌마의 서비스양이 많아질 것이다. 특히나 보기만 해도 기가 질릴 정도로 체격이 육중한 사람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하지만 단골손님을 잡으려면 너무 야박하게 곧이곧대로 등만 밀어줘서는 안 될 경우가 있다. 그래서 그런지 목욕탕에서는 가끔 아줌마가 손님에 대한 서비스의 양과 질을 결정할 때면 짧지만 미묘한 긴장이 흐른다. 

 

그러니 하루 종일 뜨거운 수증기 속에서 일하는 아줌마인지라 몸집은 크고, 시비스의 단가는 제일 싼 최소단위만을  주문한 손님  앞에서는  늘 약간의 고민이 뒤따를  것 같았다. 참고로 아줌마의 목욕대에는  다음과  같은 요금표가  붙어있었다.

 

        전신 때밀기                          15000원
        때밀기+얼굴마사지             23000원
        때밀기+미니마사지             28000원
        때밀기+얼굴+미니마사지   33000원
        때밀기+전신마사지             50000원
        때밀기+전신아로마마시지  60000원

       

       머리 별도 3천원

 

그런데 목욕도우미 아줌마들 중에는 어쩐 일인지 나의 등을 밀어줄 때면 목욕대에 누우라고 해서 밀어주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체격이 작다보니 평수가 별 볼일 없어서 그런지 이왕 손 놀려서 미는 거, 미는 것답게 밀어줘야 마음이 편한가 보았다.

 

바로 엊그제였다. 몸 둘 바를 모를 정도로 미안하고도 행복한 경험을 하게 되었다.

 

“등 좀 밀어줄 수 있으세요?”
목욕도우미 아줌마에게 등을 밀어달라고 부탁했다. 아줌마는 목욕대에 날 누우라고 하더니 아니 그런데... ‘황송해라!’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이 아줌마의 손길이 장난이 아니었다. 쓱싹 쓱싹~· 팔, 다리, 어깨, 목, 등판 거기다가 손등까지....... 그리고 발뒤꿈치까지, 까실까실한 때수건이 지나가는 부위마다 기분 ‘나이스~’였다. 아줌마의 숙달된 솜씨 덕분일 것이다. 살결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도 아줌마의 손길이 지나가는 데 따라서 떼가 이리 밀리고 저리 밀리며 기분 좋은 행진을 계속하고 있었다.

 

아줌마에게 몸을 맡기고 눈을 사르르 감고 있는데 딱 딱~ 어깨죽치를 치는 소리가 들렸다.

“아! 아줌마?”하고 고개를 돌리니 이 아줌마 웃으면서
“왜 싫어요?”라고 말했다.
“아~아뇨. 좋지요!”

 

팍~ 팍~ 토닥토닥 안마까지 맛보기로 해주는 것이 아닌가. 개운하고 시원하고 황송하고.....
말이 필요 없었다. 4천 원짜리 등을 밀어 달랬다가 생각지도 않은 서비스를 옴팍 받고나니 그저 고맙고  행복할 뿐이었다. 거기다가 비누칠까지 해주고 다 밀었다는 신호로 아줌마는 등을 다시 한 번 툭~탁 가볍게 치는 것이었다.

 

‘와우~ 감사감사! 아주머니 고맙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2/02 02:24 2010/02/02 02:24
태그 :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