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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 전위 903호
레온 트로츠키의 영구 혁명이론의 발전과 확장
3부
레온 트로츠키가 1917년 러시아 10월 혁명에 의해 확증되었던 자신의 영구혁명의 이론과 전망을 자본주의 발전이 뒤늦은 나라들에게까지 일반화했던 것은 1925-27년 2차 중국혁명의 처참한 패배의 뒤끝에서였다. 1923-25년의 기간에 중국 프롤레타리아트는 권력을 다툴 수 있는 세력으로 등장하지 않았었다. 이 시기에, 트로츠키는 부르주아 민족주의 국민당(GMD)에 대한 소비에트의 군사적 지원과 이런 저런 제국주의 열강의 대행자들 이었던 군벌들에 맞서는 GMD와 중국공산당(CCP) 사이의 군사적 동맹을 올바르게도 지지했다. 이 시기 식민지 혁명들에 관한 그의 예측은 중국에서 일시적으로 생겨나고 있던 급진 부르주아 통치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던 1920년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2차 대회의 "민족과 식민지 문제에 관한 테제들"의 모호한 측면을 여전히 가지고 있었다.
심지어 트로츠키는 동방의 맹아상태의 공산주의 운동들에 민족주의를 수용하는 것에 반대하여 경고할 때에 조차, "만약 중국 국민당이 민족민주주의 정권 하에서 중국을 통일을 실현한다면, 중국의 자본주의적 발전이 큰 폭으로 전진할 것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동방에서의 전망과 임무들", 1924년 4월, 2007년 가을 스파르타시스트 60호에 동방에서의 공산주의와 여성"이라는 제목으로 재출판 됨) 그러나 소비에트 공산당과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의 우두머리로 있던 스탈린, 카메네프, 지노비에프 트로이카와는 반대로, 트로츠키는 CCP의 국민당으로의 입당에 반대했다. 그는 중국 공산주의자들은 그들의 독립성을 고수해야만 하며 정치적 기치들을 부르주아 민족주의자들과 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2차 중국 혁명은 영국 군대가 파업대오에 대한 억압에 항의하던 시위대에 총질을 해서 1명을 죽였던 1925년 5월 상하이 사태로 시작되었다. 이에 답하여 상하이에서 총파업이 선언되었고 총파업은 급속히 확산되었다. 영국 상품들이 거부당했고 홍콩에 있던 중국의 항만노동자들이 항구를 봉쇄했다. GMD가 광주(광저우 혹은 캔톤)에 있던 지역 군벌을 불러냈으나 성장하고 있는 총파업은 중국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 사이의 충돌을 불가피하게 했다. 1925년 약 백만명의 노동자들이 파업에 참여했는데, 파업들 중 다수가 직접적으로 정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2년 후에, 중국 노동조합의 조합원이 3백만이 되었다.
중국 민족주의의 창시자 손문이 1925년에 죽었다. 그의 후계자인 장군 장개석은 광주에서 1926년 3월 프롤레타리아트를 분쇄하고 GMD 내부의 CCP 지위들에 대한 반격을 가하기 위하여 쿠테타를 시작했다. 5월에 장은 CCP에 GMD에 있는 CCP 당원들의 리스트를 넘길 것을 명령했다. CCP 지도자들은 GMD 탈당을 당에 재차 호소했다. 그러나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대표인 미하일 보로딘은 공산주의자들은 GMD를 위한 "하급 복무자"의 임무를 수행해야하며 코민테른이 이 민족주의 정당을 [코민테른에-해석자의 첨가] "동조하고 있는" 부위로 받아들였다고 선언했다. 러시아 정치국에서 오직 트로츠키만이 이것에 반대해서 투표했다. 중국 때문에 스탈린의 코민테른에 의해 제출된 "2단계 혁명"은 부르주아 임시정부를 지지하고 임시정부에 참여했던 1917년 멘셰비키의 굴욕적인 입장의 재
탕이었다. - CCP가 부르주아 국민당 속으로 왕창 청산된 것은 이것보다 더 한 것이었다.
결정적인 정치적 사건들이 다음 해 상하이에서 벌어졌다. 3월에 장의 군대가 접근해 올 때쯤, 총파업을 벌이고 있던 5십만 이상의 노동자들이 봉기에 나섰다. 노동자들은 경찰서를 습격했고 군벌들을 도시 바깥으로 쫓아냈다. 프롤레타리아트가 상하이를 수중에 넣었지만 스탈린은 CCP에게 장이 3월 26일 도시로 진입하면 그에게 승리에 찬 환영을 해주라고 명령했다. 이틀 후에 장은 계엄령을 선포했다. 이러한 사태들이 벌어지자 트로츠키는 3월 31일 CCP가 소비에트를 조직하고 권력을 위한 혁명적 투쟁을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같은 날 스탈린과 그 일당은 CCP에게 무기를 감출 것을 명령했다. 스탈린은 항복을 명령했었고, 장은 아무도 포로로 잡지 않
는다.
4월 12일 장은 수만 명의 공산주의자와 노동조합 활동가들을 학살하는 거대한 쿠테타를 일으켰다. 당시 코민테른은 무한(Wuhan)에 기초를 두고 있는 국민당 좌익 분파에게로 방향을 틀어서 CCP가 그곳의 연합 정부에 참여할 것을 명령했다. 그러나 "좌익" GMD는 재빠르게 총구를 CCP에게 돌리고는 장과 재통합했다.
스탈린의 화해주의적 정책들에 대한 트로츠키의 통렬한 비판들에 직면하여, 1927년 12월에 15차 러시아 공산당 대회가 개막되자, 스탈린은 냉소적으로 광주에서의 봉기를 내세웠다. 프롤레타리아트 봉기의 최고점에서 소비에트를 조직하라는 트로츠키의 주장에 반대하여 투쟁했던 스탈린이 이제는 느닷없이 광주 "소비에트"를 출현시키기 위해 시도했다. 공산주의 노동자들은 그들의 영웅적인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결코 기회를 잡지 못했다. 상하이에서의 거대한 패배 이후, 노동 대중들의 대부분이 수동적으로 되었다. 광주 콤뮨은 1927년의 처참한 통계에 약 5천7백명의 희생자를 추가했다.
2차 중국 혁명에서의 패배는 CCP에 심대한 충격을 주었다. 시골로 퇴각하면서, 구성과 정치적 전망 양쪽모두에서 농민 정당으로 스스로를 변형시키면서, 당은 프롤레타리아트로부터 멀어지게 되었다. 1949년 중국혁명이 자본주의 지배를 타도했을 때, 프롤레타리아트가 정치 권력으로부터 배제당한 관료적으로 기형화된 노동자 국가를 수립했던 스탈린화되고 농민에 기초한 당의 지도부가 혁명을 수행했다.
영구혁명과 공동 반대파
1925-27년 중국 혁명의 처참한 패배의 정치적 평가가 필수적이었고, 트로츠키가 그것을 수행했다. 1926년 이래로 그의 주의는 중국에 맞추어져 있었다. 그가 정치국에 극동에서의 군사-외교적 위험들에 관한 보고를 제출하던 그 달에 그는 다시 한번 CCP가 국민당을 즉각 떠날 것을 제안했다. 맑스주의 역사가 아이작 도이쳐가 무장하지 않았던 예언자(1959년)에서 쓰고 있듯이, 트로츠키는 "존재하고 있는 부르주아 정부들, 심지어 구시대 군벌들과 협상을 하는 것은 외교관의 업무였다; 그러나 그들을 타도하는 것은 혁명가들의 일이었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트로츠키에 의한 전쟁의 선포였고 중국에서 코민테른의 정책에 대한 그의 직접적 개입의 시작이
었다.
1926년 9월에 트로츠키는 "중국 공산당과 국민당"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아무리 숫자가 많더라도 소부르주아 스스로는 혁명적 정책의 주요한 노선을 결정할 수 없다. 계급 노선에 따른 정치투쟁의 차별화, 프롤레타리아트와 부르주아지 사이의 확연한 차이가 필연적으로 소부르주아지에 대한 영향력을 위한 그들 사이의 투쟁을 수반하며, 이것이 한편에서 상인들과 다른 한편에서 노동자와 공산주의자들 사이에서의 소부르주아지의 동요를 필연적으로 수반한다."
그 해까지, 트로츠키는 영구혁명의 이론이 레닌주의에 반하는 원죄라는 관료들이 [덮어씌운-해석자의 첨가] 혐의를 벗어나기 위하여 노력했다. 그러나 이제는 영구 혁명 대 멘셰비키/스탈린주의의 "2단계" 혁명의 교조의 문제가 중국 프롤레타리아트의 운명 그 자체의 문제를 제기했다. 트로츠키가 영구혁명(1930)의 주에서 쓰게되는 것처럼: "나는 영구혁명의 이론에 대한 아류들의 비판이 전체 인터내셔널에서 이론적 반동들에게 자양분을 공급하기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중국혁명의 직접적 파괴를 위한 수단으로 변형되기 시작했을 때에야 비로소 나 스스로가 이 문제로 돌아가야만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중국에 대한 논쟁이 몰아치던 대부분의 시기 동안, 트로츠키의 좌익 반대파는 레닌그라드에 기초를 둔 카메네프와 함께 1925년 후반 스탈린과 불화의 관계에 있었던 지노비에프의 반대파와 정치적 동맹을 맺고 있었다. "비판적 손익계산서: 트로츠키와 러시아 좌익 반대파"(스파르타시스트 56호, 2001년 봄)에서 우리는 다름과 같이 서술했다: "트로츠키와 지노비에프-카메네프는 '일국에서의 사회주의'에 대한 이론적 반대와 스탈린/부하린 동맹의 친 농민 경제 정책들에 대한 반대를 공유했다."
이 공동 반대파 내부에는 중국에 대한 중대한 차이들이 있었다. 지노비에프는 1926년 10월에 제거될 때까지 코민테른의 의장이었고 그래서 국민당 입당 결정을 포함하여 중국에 관한 그의 초기 정책들에 대한 막중한 책임이 있었다. 지노비에프 파들은 공산당이 GMD를 떠나야 한다는 트로츠키의 요구에, 심지어 GMD가 반혁명적 정책들을 실행하기 시작한 이후에도, 반대했다. 그리고 공동 반대파의 공공연한 노선은 지노비에프 파의 그것이었다.
1927년 초에, 지노비에프와의 협력의 일환으로 트로츠키는 러시아 상황에서 자신이 20년 전에 거부했었던 "프롤레타리아트와 농민의 민주주의 독재" 주장을 지지했다. 마찬가지로, 1927년 9월 공동 반대파의 강령은 다음과 같이 선언했다: "트로츠키는 레닌과 달랐던 모든 근본적인 문제들에 관하여 레닌이 옳았다고 인터내셔널에 선언했다.... 특히, 영구혁명과 농민 문제에 관하여." 그리고 1927년 가을에 공동 반대파가 공공연하게 CCP에게 국민당을 떠날 것을 주장했을 때 즈음에, GMD의 모든 세력들이 공산주의자들을 갑자기 공격하게 되면서 문제가 토론되었다.
트로츠키는 1927년 9월이 되어서야 분명하게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새로운 단계에 있는 중국 혁명은 프롤레타리아트의 독재로서만 승리할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아무 것도 획득하지 못할 것이다"("중국혁명에 대한 새로운 기회주의들") 1928년 좌익 반대파 데브게니 프레오브라젠스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트로츠키는 다음과 같이 인정했다:
"1927년 4월에서 5월까지 나는 중국의 경우에 대해서 사회 세력들이 그들의 정치적 판단을 제출하지 않는 한, 비록 중국
에서의 상황이 프롤레타리아트와 농민의 민주주의 독재라는 슬로건에 헤아릴 수 없이 덜 적합함에도 불구하고, 프롤레타리아트와 농민의 민주주의 독재의 슬로건을 지지했다(보다 정확하게는, 나는 이 슬로건과 함께 했다). 이 판단이 거대한 역사적 실천(무한의 경험)에 의해 제출된 후에, 민주주의 독재의 슬로건은 하나의 반동적인 힘이 되었으며 불가피하게 기회주의나 혹은 모험주의로 귀결될 것이다."(우리의 번역)
트로츠키는 2차 중국 혁명의 패배의 중요한 정치적 교훈을 "중국의 정치 정세와 볼셰비키-레닌주의 반대파의 임무들"(1929년 6월)에서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결코 그리고 어떠한 환경에서도 프롤레타리아트의 당은 다른 계급의 당으로 들어가거나 조직적으로 다른 계급의 당
과 섞이지 않는다. 프롤레타리아트의 절대적으로 독립적인 당이 공산주의자의 정치에서 첫 번째요 결정적인 조건이다."
1925년 15차 당 대회에서 지노비에프와 카메네프는 스탈린에 굴복했다. 약 1500명의 반대파들이 곧 축출되었고 영구혁명을 비난하는 조건에서만 재 입당이 허용되었다. 이 대회는 공동 반대파의 마지막을 의미했고, 좌익 반대파 자신에게 충격파를 주었는데, 반대파 성원들의 일부는 "일국에서의 사회주의"의 민족주의적 교조에 스스로를 화해시켰다. 프레오브라젠스키는 "우리 반대파 속의 고참 볼셰비키들은 영구 혁명의 취지와 관련하여 트로츠키로부터 우리 스스로를 분리시켜야만 했다."고 선언했다.(아이작 도이쳐의 무장하지 않았던 예언자에서 인용됨)
트로츠키가 재무장하다
소련에서의 관료적 찬탈과 중국에서의 처참한 결과들에 반대하는 투쟁이라는 전대미문의 도전으로 일어서면서, 트로츠키는 레닌주의 당 지도자로서 성장해야만 했다. 자신의 자살에 관하여 아돌프 조페가 트로츠키에게 보낸 편지가 국제 좌익 반대파를 건설하기 위한 투쟁에서 트로츠키의 결의를 강화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스탈린주의자들은 조페가 치료를 받기 위하여 외국 여행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1927년 11월 16일자 편지에서 조페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나는 항상 당신이 레닌의 꺾이지 않는 의지, 그의 불굴의 의지, 미래 다수파를 예견하면서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길
에 기꺼이 심지어 혼자라도 남아있겠다는 의지가 부족하다고 믿어왔다.... 1905년부터 당신은 언제나 정치적으로 옳았다. 그리고 나는 레닌이 심지어 1905년에 그가 아닌 당신이 옳았다고 인정하는 것을 내 자신의 귀로 들었다고 반복해서 말했다.....
"그러나 당신은 종종 과대 평가된 합의나 타협을 위해서 당신의 올바름을 포기했다. 이것은 실수이다."
그의 죽음의 자리에서 조페는 1905년에 러시아를 이해서 트로츠키가 제출했던 영구혁명의 이론의 올바름을 레닌이 분명하게 인정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트로츠키가 막 영구혁명의 지구적인 타당성을 파악했을 때 조페는 이것을 썼다. 트로츠키는 그가 스탈린에 굴복했었던 과거 좌익반대파의 일원이었던 칼 라데크에 대한 논박으로서 계획되었던 영구혁명에서 딱 한번 레닌의 "비타협적인 이데올로기적 경계와 진정으로 혁명적인 당의 중핵들을 벼르고 단련시킬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순간 분리라는 정책"을 받아들였다.
1928년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6차 대회에 제출되었던 스탈린/부하린의 강령 초안에 대한 비판이었던 트로츠키의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의 강령 초안 - 원칙의 비판"(레닌 이후의 제3 인터내셔널에서 영어로 출판됨)이 국제 트로츠키주의 운동의 강령적 창립 문서였다. 트로츠키는 러시아 혁명의 관료적 퇴행에 반대하는 투쟁을 식민지와 반(半)식민지 세계를 위한 강령의 핵심으로서의 영구혁명에 대한 방어와 연결시키면서 2차 중국 혁명 패배의 교훈들을 날카롭게 도출했다. 그는 "프롤레타리아트와 농민의 민주주의 독재"의 슬로건을 "프롤레타리아트에 대한 올가미"로 낙인찍었고 영구혁명이 "이론에서 맑스와 레닌의 저작들에 의해, 실천에서 10월 혁명의 경험
에 의해 완전하게 입증되고 증명되었다"는 것을 강하게 확언했다.
"중국혁명에 대한 요약과 전망"(역시 레닌 이후의 제3 인터내셔널에 포함된)에서, 트로츠키는 짧은 시기 동안 공산주의 노동자들이 광주에서 권력을 장악했고 그들의 강령이 노동자 생산통제, 대산업, 은행과 운송에 대한 국유화, 그리고 심지어 부르주아 주거지와 모든 부르주아지 재산의 노동자들의 혜택을 위한 몰수를 포함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물었다: "만약 이것들이 부르주아 혁명의 방책들이라면, 중국에서 프롤레타리아 혁명은 무엇과 같을 것인가?"
트로츠키는 영구혁명을 "일국에서의 사회주의"에 대한 반정립으로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우리가 두 개의 상호 배타적인 관점들의 반대에 직면하게 된 것이 정확하게 이곳이다: 영구혁명이라는 국제혁명의 이론
과 일국에서의 사회주의라는 민족적 개량주의 이론. 후진국인 중국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세상의 어떤 국가도 사회주의를 자기 자신의 국가적 경계들 내부에서 건설할 수는 없다." - 영구혁명
4부에서 계속